패셔니스타를 위한 패션 Q&A 플랫폼, Motilo

0
2061

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Motilo/ Motilo (London, UK)
  • 서비스 개시일: 2012년 4월
  • 서비스 내용: 패션 Q&A 및 패션 아이템 구매
  • 서비스 실적: 7만 명의 고정 방문객 보유
  • 수익모델: 광고 수익 및 판매 수수료
  • 투자관련: 2014년 2월에 총 250만 달러의 두 번째 Seed Round를 영국 개인 투자자 다수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패션 아이템 Q&A: 사이트에 올라와있는 다양한 패션아이템을 드래그&드롭 형태로 끌어와서 코디를 완성한 후, 패셔니스타로 등록되어 있는 사용자를 선택하여 Q&A를 올릴 수 있음. 답변자는 댓글 형식으로 조언을 해줄 수 있으며, 완성된 코디를 보여줄 수도 있음.

motilo(1)

  • 패션 아이템 구매: Motilo와 제휴를 맺은 패션 브랜드 상품을 직접 사이트 상에서 구매할 수도 있으며, 코디에 포함된 상품 전체를 한번에 구매할 수도 있음.

motilo(2)

  • 패셔니스타 코디 엿보기: 등록된 패셔니스타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코디하여 올릴 수 있음. 다른 사용자는 이를 참고하여 패션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코디법 학습 가능.

motilo(3)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Sofia는 많은 여성들이 쇼핑을 할 때 타인의 의견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깨달음. 특히 온라인 상으로 상품을 구매할 때 이런 니즈가 더욱 간절해 진다는 것을 확인함.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금의 Motilo를 창업함.
  • 기술 역량: 드래드&드롭 방식의 간편한 코디 방법,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한 패션 콘텐츠 제공.
  • 향후 계획: 향후 홍보 및 시장 확장에 주력할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Motilo는 인터넷 쇼핑 경험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온라인 상으로 혼자 구매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타인의 조언을 구할 수 있게 사이트를 구성했으며, 패셔니스타 선정을 통해 보고 참고할 수 있는 코디법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실제 패션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사이트 내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이는 코디 뿐만 아니라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는 연속적인 소비자 형태를 형성한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여성들은 쇼핑을 할 때 타인의 의견을 필요로 한다. 오프라인 쇼핑을 할 때는 지인이나 친구를 함께 데리고 가면 되지만, 온라인 쇼핑을 할 때만큼은 타인의 의견을 구할 수 있는 창구가 없는 현실이다. Motilo는 온라인 상에서 이런 창구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단순 이미지가 아닌 실제 판매 중인 상품을 토대로 코디를 완성할 수 있게 했다. 따라서 코디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상품 구매로 이어지는 채널을 구축했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Motilo의 사업모델은 국내에도 충분히 적용 가능하다. 국내 여성이나 남성의 패션에 대한 관심은 선진국 못지 않기에, 이러한 사업모델은 그간 많은 고민을 주었던 코디법을 한방에 해결해주는 솔루션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국내 적용 시에는 기본적으로 많은 패션 브랜드와의 제휴를 기반으로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