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Quest/ Quest(Bangalore, India)
- 서비스일: 2014
- 서비스 내용: 지역 기반 모바일 검색 엔진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모바일 상에서 언제든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질문-답변 플랫폼
- 서비스 실적: N/A
- 수익모델: 무료
- 투자관련: 2014년 1월에 총 50만 달러 Seed로 500 Startups 및 소수의 엔젤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음
Service/Product Image
Usage Process
- 질문 올리기: 사용자는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질문 게시가 가능. 현재에는 텍스트 형식만 지원하고 있지만 향후 영상이나 이미지를 동원한 질문 게시가 가능할 예정.
- 지역 태그: 특정 지역에 관한 질문을 올리거나, 답변 제공하는 지역을 제공하고 싶다면 질문에 지역 태그를 달 수 있음. 이렇게 게시된 질문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 전문가나 지역 근처에 거주하는 답변자가 답변을 남길 수 있음.
- 랭킹 시스템: 많은 답변을 달수록 답변 포인트가 쌓이게 되며, 다른 사용자와 순위 경쟁을 할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Deepak Ravindran은 인도의 유명 문자 답변 서비스인 Innoz의 공동창업자임. Innoz의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지금의 Quest를 창업함.
- 기술 역량:지역 기반 질문-답변 기능, 회원 기반 지식인 커뮤니티 운영, 답변 포인트를 활용한 랭킹 시스템
- 향후 계획:인도 지역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 진출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Quest는 모바일 지식인과 같은 서비스이다. 고객은 더 이상 지인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필요가 없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Quest가 지향하는 가치는 ‘묻자마자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지역 태그와 우수 답변자 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이를 제공하고자 한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기존 구글과 같은 검색 서비스는 불특정 다수를 위한 검색결과를 제공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얻으려면 적게는 2-3분, 길게는 30분 정도를 구글링을 해야 했다. 하지만 모바일 상에서는 이런 자세한 검색이 불가능하기에 많은 사람들이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갈구했다. Quest는 이런 사람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아쉽게도 국내에는 블로그와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발달되어 있어, 강력한 경쟁재와 대체재가 다수 존재하는 상황이다. 지식인 서비스의 모바일 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Quest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로컬의 정보/데이터를 Q&A 기반으로 끌고 온 점 정도임. 이 부분이 얼마나 매력적으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인지가 관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