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Sciencescape / Science Scape(Toronto, Canada)
- 서비스일: 2013년
- 서비스 내용: 학술연구에 필요한 논문을 분야별로 구독 및 검색 가능한 플랫폼으로 연구자 간 네트워킹 기능까지 지원함.
- 서비스 실적: 생의과학 분야 학술 기관들과 제휴 완료. 현재 2천 2백만 개 이상의 논문 정보 제공
- 수익모델: 무료
- 투자관련: 2014년 1월에 총 250만 달러 iGan Partners로부터 투자를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구독 분야 선택: 사용자는 연구 중인 분야나 관심 분야에 관련된 주제를 구독 가능함. 인물, 학술기관, 저널, 위치 등 다양한 주제가 준비되어 있으며, 구독 시작 시 관련 정보를 사용자 홈 피드(Home Feed)에서 확인 가능. 또한 이미 선택한 주제와 연관이 있는 키워드를 추천해주기도 함.
- 논문 검색 및 공유: 원하는 논문을 기존의 키워드 검색 뿐만이 아닌 기간 별 차트를 이용해 검색할 수 있음. 기간 별로 가장 유명한(Citation, Reference 수) 논문을 보여주기에 효과적으로 연대별 연구 분야의 흐름을 읽을 수 있음. 또한 읽은 논문에 코멘트를 달거나 질문을 달아 사이트 내의 그룹에게 공유 가능.
- 서재 관리: 사용자는 필요한 논문 별로 서재를 만들어 관리 할 수 있음.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듯 논문 서재를 만들 수 있으며, 동일한 연구를 하거나 같은 연구실에 있는 사용자들과 함께 서재 관리를 할 수도 있음. 또한 학생들에게 공유하여 수업에 활용도 가능.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Sam Molyneux는 학부시절에 생화학을 전공하고 토론토대학교에서 의학 생물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음. 박사 과정을 밟으면서 효율적인 논문 관리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이는 결국 Sciencescape 개발에 동기가 되었음.
- 기술 역량:Sciencescape는 논문 검색 기능에 있어서 최고의 기능을 발휘함.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간별 차트 논문 검색은 연구 분야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논문을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해주며, 공용 서재 기능은 이렇게 찾은 논문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줌.
- 향후 계획:현재는 생의과학 분야에 한정해서만 논문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따라서 향후 더 많은 연구분야 저널 및 학술기관과 제휴를 맺을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Sciencescape는 연구과정에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생각했을 법한 기능을 멋지게 구현했다. 중요한 논문이나 임팩트 있는 논문만을 찾을 수 있게 해놓았고, 이렇게 찾은 논문을 간단한 조작만으로 저장 및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연구자는 Sciencescape를 활용해 좀더 편리하게 본인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트렌드까지도 놓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Sciencescape는 논문 검색 및 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연구자간 협업과 소통까지도 지원한다. 함께 만들어가는 서재, 논문 코멘트 기능, 연구 협업 기능이 바로 그것이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하루에 발표되는 논문 수는 무려 수천건이라고 한다. 연구자는 이 중에서 연구분야와 관련된 논문을 지속적으로 습득해야 하고, 연구 트렌드를 읽어야 한다. 기존에는 단순히 검색이나 기관지 참조를 통해 이를 해결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과 사용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Sciencescape는 한 화면에서 이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구독 기능은 새롭게 올라오는 관련 분야의 논문 소식을 알려주고, 서재 기능은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해준다. 때문에 연구자는 단순히 Sciencescape에 접속해 있는 것으로만 본인 연구 분야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이미 많은 국내 대학원생이나 연구기관들이 Papers나 Mendeley 같은 논문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특히 논문 습득에 있어서 언어는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Sciencescape의 국내 적용에도 문제가 없어 보인다. 다만 아직까지 생의학 분야에 한정해서만 논문 검색이 제공하고 있기에 이 부분을 빠르게 보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