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 별로 맞춤형 이메일 구독 서비스 제공
많은 웹사이트가 이메일 구독 서비스(Email Subscription)를 제공한다. 뉴스 미디어부터 일반 포럼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몇 년 전부터는 블로그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블로그 구독 서비스까지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런 구독 서비스는 편의성을 제외한다면 큰 특징이나 장점은 없다. 그렇기에 처음에는 흥미로 구독을 시작했지만, 금방 스팸이 되고 만다.
이메일 마케팅 서비스 Sailthru는 형식상으로 제공하는 이메일 구독 서비스에 ‘개인화(Personalized)’라는 가치를 더해준다.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이 서비스는 웹사이트 방문자를 분석하여, 개인별로 관심사에 맞춘 이메일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Sailthru 측이 '스마트 데이터'라고 칭하는 이 기술은 다양한 소스에서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세분화된 카테고리 별로 분류한다. 그리고 웹사이트/서비스 퍼블리셔가 제공하는 이메일 콘텐츠를 세분화된 카테고리에 따라 할당하여 개인이 최대로 흥미 있어할 만한 이메일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는 더 흥미 있게 이메일을 구독하게 되고, 웹사이트까지 방문하게 된다. 또한 소비자가 이메일을 어떤 기기로 열람하는지에 따라 그에 맞춤화된 디자인의 콘텐츠가 제공된다. 따라서 소비자는 더욱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갖게 된다.
뿐만 아니라 Sailthru는 이메일을 넘어서 웹사이트까지 스마트 데이터 기술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사용자 관심사에 맞춘 콘텐츠가 가장 눈에 띄기 좋은 곳에 위치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용자 별로 다른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게 되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 역시 대폭 늘어나게 된다.
이 같은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한 덕분에 2013년 수익이 2012년 수익의 두 배를 넘어섰으며, 아직 작년에 유치한 펀딩을 소진하기 전에 이번 달 신규 펀딩까지도 유치할 수 있었다.
-
Review in Brief
사용자측면
1) 사용자 데이터 수집 및 분석: Sailthru는 웹사이트나 이메일 구독자의 데이터를 다양한 소스에서 수집한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구독자를 분석하는데 이용되며, 분석된 데이터에 따라 세분화된 카테고리에 분류되게 된다.
2) 맞춤화된 콘텐츠 제공: 분석 결과에 따라 구독자 별로 맞춤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Sailthru는 일정 개수의 콘텐츠 공간을 제공하는데, 퍼블리셔가 제공하는 콘텐츠가 자동으로 이 공간별로 분류되어 맞춤화된 콘텐츠가 완성된다.
3) 구독자 흥미 유도: 구독자 흥미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 클릭율이나 구매 전환율이 높아지게 된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08년
- 지원플랫폼:Web, Mobile
- 서비스 실적:Mashable, Rent the Runway, Khan Academy 등 다양한 사업자와 계약 체결
- 서비스 지역:미국
수익모델
- 서비스 이용료
-
Comment in Brief
스타트업 Sailthru는 그 동안 형식적으로만 제공되었던 이메일 구독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탈바꿈 시켰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괜찮은 웹사이트나 뉴스미디어 사이트를 구독 신청하지만, 실제로 대부분 스팸으로 변해버리기도 한다. 하지만 Sailthru는 개인화된 이메일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실제 사이트 방문율이나 클릭율을 높여 궁극적으로 사이트의 가치를 높여준다.
이미 많은 사이트가 Sailthru를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실제로 Business Insider의 경우, Sailthru를 활용한 이래 이메일 콘텐츠 클릭률이 60% 이상 높아졌다고 한다. 이처럼 Sailthru는 관심 갖지 않았던 서비스를 유용한 아이템으로 변화시켜준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Sailthru(New York, NY, USA),sailthru.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08년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Neil Capel은 모건스탠리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했으며, Money-Media, ASMALLWORLD, Musicnation, Hyphen에서 CTO로 활동했다.
③ 총 투자 금액:$48 million(Seed, Series A ~ C)
④ 투자사:DFJ Gotham Ventures, Metamorphic Ventures, RRE Ventures, Pilot Group, AOL Ventures, Lerer Ventures, Bowery Capital, Thrive Capital, Benchmark, Scale Venture Partners, Occam Partners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