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컨셉의 P2P 대출 중개 플랫폼, Daric

0
2794
  • 개인 대출 서비스로 투자자와 대출자 모두 이득을 보는 플랫폼

개인이 돈을 빌리기란 쉽지 않다. 일정 신용등급이 보장되어야 하고, 적절한 수입이나 직업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미 대출한 금액이 있다면, 다음 대출시에는 더 높은 이율로 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고, 심한 경우 제2, 제3금융권까지 손을 뻗치게 된다. 이런 대출금은 보통 개인이나 기업이 예금한 금액을 사용하게 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개인은 대출 이자보다 한참 낮은 이자를 보장받는다. 빌릴 땐 참 어렵게 빌리고, 돈을 저금할 때는 적은 금액만을 보장받는 기울어진 저울인 셈이다.

이번에 출시된 P2P(Peer-To-Peer) 대출 플랫폼 Daric은 개인과 개인이 서로 돈을 빌려주고 빌릴 수 있게 해준다. 은행이자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길 원하는 사람은 Daric을 통해 타인에게 자금을 대출해준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평균 9~10% 정도의 수익률을 보장 받게 된다. 동시에 대출자는 은행보다 쉽게 대출을 받게 된다. Daric은 대출 가능 여부를 평가할 때 기존의 평가 기준인 신용등급, 신용점수 등을 고려하지 않고, 대출자의 평균 수입, 현금 흐름, 상황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대출자는 대출 신청 시 별도의 서류를 업로드 하지 않아도 된다. Win-Win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단순히 금액을 투자하기에는 불안요소가 많다. 금융기관이 아니기에 금액이 보장되지 않으며, 대출자가 상환하지 않을 때에는 금액을 환수하기가 쉽지 않다. Daric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포트폴리오 투자 방법을 도입하고 미수금 처리회사와 계약을 맺고 있다. 포트폴리오 투자 방법은 기존의 분산 투자를 응용한 것으로 $100을 한 명에게 빌려주는 것이 아니라 4명 혹은 5명에게 쪼개서 빌려주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개인은 최대 $35,000(약 3700만원), 소규모 사업자는 최대 $50,000(약 5300만원)까지 Daric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투자자는 최대 지불가능 금액 만큼 투자를 할 수 있으며, 최소 투자 금액은 $25이다.

  • Review in Brief

daric-1
신개념 P2P 대출 중개 플랫폼 서비스, Daric
[출처 : Daric]

사용자측면

1) 계정 생성: 대출자는 대출신청에 앞서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이때 자신의 수입이나 자본 정보 등을 기입해야 하며, 대출 심사에 필요한 정보도 함께 적어야 한다. 다만, 별도의 서류를 업로드할 필요는 없다.

2) 대출 신청: 원하는 금액을 대출 신청하면, 심사 후 최소 몇 시간 내에 대출이 완료된다.

3) 포트폴리오 투자: 투자자는 포트폴리오 구성을 통해 투자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공격적인 투자, 보완적인 투자 등 다양한 투자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경우 하나의 대출 건에 전부 투자를 할 수도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3년

-      지원플랫폼:Web

-      서비스 실적:N/A

-      서비스 지역:미국

수익모델

- 거래 수수료 1% (고정)

  • Comment in Brief

Daric은 저금리시대에 상당히 흥미를 끄는 투자모델이다. 적금 이자가 2-3%밖에 되지 않는 지금 시점에서 평균 9~10%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특히 대출 플랫폼에 포트폴리오 기법 등 다양한 투자 기법을 적용시켜 투자자 입장에서도 대출 보다는 주식 혹은 펀드에 투자한다는 느낌으로 투자를 할 수 있게 했다. 투자가 쉬워졌기 때문에 대출자 역시 은행보다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정식 금융기관이 아니기에 투자원금을 돌려받지 못할 경우,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없는 Risk가 존재한다. 만약 원금손실률이 높은 Case가 많이 나타난다면, 이 서비스는 네트워크 효과를 못만들어내고 공멸할 위험이 충분하다. 그러나 투자수익을 내는 Case가 많아지고, 원금손실에 대한 관리가 철저히 증명만 된다면 꽤 괜찮은 P2P 중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될 가능성이 높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Daric(Redwood, CA, USA),daric.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2년

②    창업(자) 배경:공동창업자인 Greg Ryan은 산타클라라대학교를 졸업하고 잠시 San Mateo County에서 일하다 현재의 Daric을 창업했다. 골드만삭스의 前임직원인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은 Greg Ryan은 기술을 이용해 대출업의 차별화를 시도하려 한다.

③   총 투자 금액:금액비공개(Angel)

④    투자사:Goldcrest Investments외 개인 투자자 4인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