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가 없어도 신용카드 결제 OK, Flint

0
1641
  • 별도의 단말기 없이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아이폰 전용 결제 서비스 

대부분의 상점에서 신용카드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작은 규모의 상점이나 노점에서는 카드 단말기를 들이는 것이 여간 부담스러운 일이 아니다. 거기다 신용카드 수수료 역시 높기 때문에 망설여지기만 한다. 그렇다고 신용카드를 받지 않자니 소비자가 줄어들까 걱정된다.

모바일 결제 앱인 Flint는 이런 고민을 깔끔하게 해결해준다. 모바일 보안 기능이 적용된 이 앱은 단말기 혹은 POS 없이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게 해준다. 아이폰(iOS)에 설치할 수 있는 앱으로 가격을 설정한 후 간단히 고객의 신용카드를 스캔하고(카메라폰으로 점주가 사용자의 신용카드를 스캔하는 것으로 신용카드 번호를 인식), 서명을 받으면 결제가 완료된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고객 이메일로 보내주는 영수증에는 쿠폰이나 로열티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결제에서부터 단골 고객 창출까지 도와주는 결제 앱인 셈이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사업주가 앱 내에 판매 상품과 가격을 입력해 놓는다. 손님이 상품을 구매할 때는 단순히 미리 등록해놓은 상품을 선택하면 가격이 설정된다. 그 뒤 손님의 신용카드를 아이폰으로 스캔하고 결제 정보를 받으면 서명 창이 나오게 된다. 서명이 완료되면 결제가 완료된다. 그 후에는 선택적으로 이메일 주소를 받게 되고, 이 이메일 주소로 영수증이 보내지게 된다.

간단하게 모바일로 신용카드 결제 프로세스가 진행되기 때문에 사업주 입장에서는 굳이 휴대용 신용카드 결제기/리더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게 된다. 거기다 이메일 영수증을 통한 고객 마케팅까지도 가능하기에 1석 2조의 이득을 얻게 된다. 이런 기능이라면 노점상의 필수 앱으로는 손색이 없을 듯 하다.

 

  • Review in Brief

flint-1
신용카드 스캐닝 시스템으로 별도의 POS없이도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Flint
[출처 : Flint]

 

  • 사용자측면

1) 신용카드 결제: 모바일에서 손쉽게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보안 이슈를 제거했기 때문에 안전 결제가 가능하고, 별도의 단말기가 필요 없는 장점이 있다.

2) 고객 홍보 프로모션: 결제 후 보내는 이메일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으며, 고객의 코멘트를 요구할 수도 있다.

3) 신용카드 결제 내역 관리: Flint에서 제공하는 관리 툴을 이용해 매달 들어오는 신용카드 결제 금액이나 환불 금액 등을 관리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1년

-      지원플랫폼:Mobile(iOS)

-      서비스 실적:앱스토어 15만 다운로드

-      서비스 지역:미국

  • 수익모델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최소 1.9%)

  • Comment in Brief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Flint는 대형 매점보다는 소형 상점 혹은 노점상에게 최적의 결제 플랫폼이다.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모바일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게 되는 장점이 있기에 따로 단말기를 대여하거나 구매하는 부담이 줄어들고, 낮은 수수료의 이득까지도 얻게 된다. 더불어 영수증을 이용한 홍보까지도 가능하다.

하지만 Flint는 불편하다. 사업주와 고객 모두에게 불편을 주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카드를 긁기만 하면 되는 리더기와는 달리, 신용카드 사진을 찍고 신용카드 정보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고객 입장에서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하고(선택적), 따로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시간 여유가 있는 미국 현지에서는 어느 정도 사용될 수 있는 모델이지만, 국내에서는 적용되기 쉽지 않은 모델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상에서 간편하게 신용카드 결제를 할 수 있게 되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Flint(Redwood City, CA, USA),flint.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1년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Greg Goldfarb는 다트머스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배우고 하버드대학교에서 MBA코스를 밟은 수재다. 졸업 후 Elink, Polaroid, Polycom 등 다양한 회사에서 근무했으며, 2011년 지금의 Flint를 세우게 된다.

③   총 투자 금액:약900만 달러(Series A, Series B)

④    투자사:Storm Ventures, True Ventures, Digicel, SVG Partners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Previous article축구 광팬을 위한 앱, The Football App
Next article진정한 ‘Entrepreneur’란 무엇인가?
더인벤션랩은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국내 최고의 Open Innovation Advisory Firm입니다. 더인벤션랩은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아마존 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