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블로거 마케팅 연계장터, TapInfluence

0
2629
  •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파워블로거 DB 장터

‘파워블로거’란 온라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 중 높은 조회수와 구독자수를 보유하고 있는 소수의 블로거를 칭한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일방적인 정보 습득보다는 사용자 경험이 담긴 정보를 추구하면서 생긴 파워블로거들은 각기 다른 매력의 콘텐츠를 내놓고 있으며, 이렇게 내놓은 콘텐츠는 일반인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끼친다. 이런 파급효과는 생각보다 크기에 파워블로거의 한 마디가 가게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파워블로거들을 이용한 홍보/마케팅이 이제는 일상화되었다.

이번에 소개할 스타트업은 파워블로거와 광고주를 서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인 ‘TapInfluence’이다. TapInfluence는 위치, 주제, 타겟 구독자 같은 다양한 기준을 충족하는 10만명 이상의 파워블로거(혹은 온라인 상에서 영향력 있는 소셜 계정)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다. 이런 데이터는 사이트 분석 서비스인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를 기반으로 검증되었으며, 선정된 블로거의 소셜 계정과도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적당한 블로거를 찾기 위해 이리저리 검색할 필요가 없이 TapInfluence 장터에서 기준에 맞는 파워블로거 정보를 얻으면 된다.

TapInfluence는 또한 콘텐츠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자체 업무흐름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광고주/마케터는 선정한 파워블로거와 함께 광고/홍보 컨셉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더욱더 성공적인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    TapInfluence의 초기모델은 블로거를 위한 소셜 플랫폼인 BlogFrog였다. 점차 유명 블로거와 광고주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자주 담당하게 되면서, 지금의 TapInfluence로 사업을 변경하게 되었다.

 

  • Review in Brief

tapinfluence-1
제품, 서비스에 맞는 블로거를 매치해 홍보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Tapinfluence
[출처 : tapinfluence]

 

사용자측면

1)파워블로거 검색: 약 35가지 카테고리 별 파워블로거를 검색할 수 있으며, 이용가격/테마/보유 구독자 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2) 광고 프로그램 기획: 파워블로거를 통해 배포할 광고 프로그램(콘텐츠)를 기획한다. 어떤 소셜 네트워크 채널을 이용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광고를 시도할 건지를 이 단계에서 결정하게 된다.

3) 광고 콘텐츠 제작:파워블로거와 함께 광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한다.

4) 결과 수집 및 분석: 홍보 결과를 분석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09년

-      지원플랫폼:Web

-      서비스 실적:Old Navy, Subaru, Kraft Foods, Microsoft 등과 홍보 진행

-      서비스 지역:미국

수익모델

- 파워블로거 장터 이용료

  • Comment in Brief

TapInfluence는 현재의 인터넷 생태계를 잘 파악한 사업모델이라 할 수 있다. 온라인 상에는 수많은 파워블로거가 있고, 이들 파워블로거가 주로 활동하는 영역이 상이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간단히 조건에 맞는 대상을 찾고 컨택하기가 쉽지 않다. TapInfluence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파워블로거(영향력 있는 소셜유저) 데이터베이스와 광고주를 서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자처한다. 파워블로거 입장에서는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고, 광고주 입장에서는 시간 절약 및 더 잘 맞는 대상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런 사업 모델에도 단점은 존재한다. 바로 파워블로거의 자질 및 능력 문제이다. 아무리 많은 구독자/방문자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이를 활용하는 법을 모를 수도 있거니와, 자신의 콘텐츠만 잘 만드는 블로거 역시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리스크가 크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온라인 상에서 큰 영향력을 지닌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들의 말 한마디 혹은 실수 하나가 기업 이미지를 크게 실추시킬 수도 있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TapInfluence(Boulder, CO, USA),tapinfluence.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09년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Rustin Banks는 유타 주립대학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했다. 처음 시작한 사업은 아이들에게 테니스를 가르치는 Matchpoint Tennis 학교였으며, 그 뒤 Space Dynamic Lab, Ball Aerospace 에서 엔지니어로 재직했다. 그 뒤 2009년 지금의 TapInfluence를 창업하게 된다.

③   총 투자 금액:약820만 달러(Series A, Series B)

④   투자사:Grotech Ventures, Access Ventures Partners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Previous article서비스 역거래장터, Sooqini
Next article스마트 온도조절 플랫폼, Tado
더인벤션랩은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국내 최고의 Open Innovation Advisory Firm입니다. 더인벤션랩은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아마존 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