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상황에 맞는 광고를 보여준다, Ubi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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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소와 상황에 딱 맞는 광고를 보여주도록 도와주는 지역 기반 플랫폼

올해 2월 워싱턴포스트는 모바일 인터넷 사용이 향후 5년간 매년66%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작년 3,4분기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PC 대비 30%에 육박한다고 한다. 이 밖에도 우리나라 스마트폰 보급률은 67%로 전세계 1위를 달리고 있고,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도 14.8%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즉, 모빌리즌 수는 앞으로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이런 모바일 인터넷 접속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인터넷 광고 업체는 고민이 많다. 바로 인터넷과 다르게 쿠키 저장이 불가능한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 때문이다. 최근 대부분의 쇼핑몰이 접속자의 과거 인터넷 쿠키 데이터를 이용해 사용자의 관심사 및 특성을 파악해 그에 맞는 상품을 제공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 높은 구매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모바일 인터넷은 쿠키 저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접속자의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없는 단점이 있다.

이스라엘 출신 스타트업인 ‘Ubimo’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한 가지 풀이방법을 제공한다. 바로 사이트 접속자의 지역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보통 GPS를 활성화 해놓기 때문에 사업자는 접속자의 지역 정보를 수집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다. Ubimo는 이렇게 얻은 위치 정보를 통해 해당 지역 정보를 수집한다. 그리고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광고주에게 제공함으로써 광고주가 타겟 소비자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Ubimo가 특허출원한 Translocal이라는 기술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접속자가 강남역에서 접속을 했다면, Ubimo는 강남역을 기준으로 근방의 장소 정보, 진행 중인 이벤트, 날씨, 인구적 데이터, 지역 종류(중심지, 시골 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광고를 제공해주게 된다. 예를 들어 테니스 용품을 파는 상점이라면, 테니스 경기장 근처, 테니스 경기를 중계하고 있는 술집 근처에 사용자가 모바일 인터넷 접속을 할 시 테니스 용품 광고가 뜨도록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는 광고에 더 높은 관심을 갖게 될 확률이 높다.

 

  •  Review in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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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인근의 관련된 이벤트, 광고 등을 추천해주는 Ubimo
[출처 : ubimo]


사용자측면

1)광고주의 광고요청: 광고주/퍼블리셔는Ubimo 플랫폼에 광고를 등록한다.

2) 지역 기반 정보 수집: 광고주는 원하는 특정 지역이나 테마를 선택할 수 있으며, Ubimo는 플랫폼 상에서 지역에 기반한 실시간 지도를 제공한다.

3) 분석: 수집한 지역 정보와 광고 콘텐츠 분석을 통해 매치되는 지역을 출력한다.

4) 광고 등록: 지역 분석이 완료되면 해당 지역에 광고가 출력될 수 있도록 입찰을 한다.

5) 결과 반영: 입찰 결과가 반영된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2년

-      지원플랫폼:N/A

-      서비스 지역:전세계

수익모델

- 광고 수수료

  • Comment in Brief

광고 타겟팅 플랫폼인 Ubimo는 그 동안 광고주/퍼블리셔의 고민을 한층 덜어주는 서비스임이 틀림없다. 기존 인터넷 브라우저 상의 광고는 쿠키라는 주요 소스가 있었기에 더욱 타겟에 맞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었지만, 쿠키가 없는 모바일 인터넷에서는 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Ubimo는 지역 분석이라는 방법을 통해 광고주가 맞춤화된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로 인터넷을 접속할 전망이기에 Ubimo의 잠재력은 더욱 더 커질 확률이 높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Ubimo(Tel Aviv, Israel),ubimo.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2년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Ran Ben-Yair는 히브리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으며, 졸업 후 삼성 텔레콤 리서치 이스라엘 법인에서 팀장으로 근무했으며, 그 뒤 구글에서 상품기획자로 활동하기도 했다. 그리고 구글을 나온 뒤 2012년 현재의 Ubimo를 창업했다.

③   총 투자 금액:약200만 달러 (Seed)

④   투자사:Pitango Venture Capital, Serial Entrepreneur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http://www.ubim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