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에 순위를 매긴다, Ranker

0
2052
  • 모든 것에 순위를 매기는 전세계 랭킹 플랫폼

얼마 전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왕자가 미국 경제전문지인 ‘포브스’를 명예훼손으로 제소했다. 그 이유는 포브스가 발표한 올해의 부자 순위에 기재된 자신의 재산이 실제 재산보다 적다는 이유였다. 다소 황당하고도 재미있는 뉴스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많은 것에 순위를 매긴다. 국내 대학교에도 순위가 있으며, 대기업에도 순위가 있다. 이런 순위를 전문적으로 매기는 한 플랫폼이 최근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랭킹 플랫폼인 ‘Ranker’는 이름처럼 정말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순위 경쟁을 시킨다. 처음 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람이라면 너무나도 많은 순위 질문에 당황할 법도 하다. 현재 올라와있는 내용들은 ‘가장 즐기는 라이트 맥주는?’, ‘블록버스터 시즌인 지금, 가장 먼저 보고 싶은 영화는?’, ‘차 안에서 아이들이 하기 좋은 가장 재미있는 놀이는?’ 등등이다. 그 외에도 수백 가지의 질문들이 올라와있다.

순위 매기기에 참여하는 방법은 매우 쉽다.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를 클릭하고 그 안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항목에 ‘좋아요’ 혹은 ‘싫어요’를 누르면 된다. 그리고 혹시
다른 의견이 필요하다면 항목을 추가하거나 코멘트를 달면 된다. 그리고 혹시 새로운 주제의 순위 매기기를 하고 싶다면 언제든지 새로운 내용을 만들어 올리면 된다. 이렇게 올린 혹은 올라와있는 주제들은 언제든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Ranker는 사이트 내에서의 순위 매기기 플랫폼도 운영하고 있지만, 기타 몇몇 사이트 내의 순위 매기기 시스템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타사이트 역시 해당 사이트 방문자뿐만 아니라 Ranker 사이트 방문자까지 함께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참가자를 모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아직까지 Ranker는 순위 시스템만 운영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사용자의 선택을 분석해 이를 DB화 할 예정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A라는 질문에서 코카콜라가, 그리고 B라는 질문에서는 아이폰을 선택한 사람이 전체 비율에서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 그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이를 다른 회사에 제공하거나 마케팅 자료로 제공하는 셈이다.

 

  • Review in Brief

ranker-2
관심있는 모든 것에 순위를 매길 수 있는 Ranker
[출처 : ranker.com]
ranker-1
[출처 : ranker.com]


사용자측면

1)순위 매기기 참여: 사용자는 자유롭게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는 순위 매기기에 참여할 수 있다. 좋아하는 항목에는 ‘좋아요’를, 싫어하는 항목에는 ‘싫어요’를 누르면 된다. 혹시 항목 내에 없다면 임의로 항목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2) 코멘트 달기: 사용자는 해당 결과에 대해 다른 사용자들과 코멘트를 통해 토론을 할 수 있다.

3) 순위 매기기 만들기: 원하는 순위 매기기가 있다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새로운 주제를 시작할 수 있다.

4) SNS를 통한 공유: 남들과 공유하고 싶은 순위 매기기는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08년

-      지원플랫폼:Web

-      서비스 실적:매달 약 800만 이상의 방문자

-      서비스 지역:전세계(미국)

수익모델

- 광고 수익, 플랫폼 판매 수익

  • Comment in Brief

Ranker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순위를 매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소수의 주제에 대해 순위를 매기는 것이 아니라 참여할 수 있는 주제가 너무나도 다양하기에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빨리 가는 그런 플랫폼이다. 또한 사용자의 참여가 간단하기에 사용자 역시 단순히 구경하기 보다는 참여를 하려 한다.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은 순위가 이상하게 나오거나, 자신의 생각과 동일하게 나온다면 사람들은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긴다. 그렇기에 다른 사업모델과는 다르게 사용자들이 좀더 자발적으로 Ranker 순위 결과를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의 참여를 요구한다. 이처럼 Ranker는 하나의 플랫폼이지만 전적으로 사용자의 참여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하지만 Ranker를 더욱 주목해야 할 이유는 따로 있다. 바로 Ranker가 준비하고 있는 ‘의견 그래프’가 그것이다. 이 의견 그래프는 순위 참여 결과를 모두 수집해 다수 사용자의 선택 패턴을 분석하기 때문에 향후 마케팅이나 홍보에 사용될 수 있다. 이미 Ranker 방문자가 800만이 넘는 상황에서 이런 분석 결과는 분명 유용할 자료가 될 것임이 틀림없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ranker(Los Angeles, CA, USA),ranker.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08년 5월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Clark Benson은 UIUC에서 금융 및 재무를 공부했다. 그 뒤 eCrush.com, Almighty Music Marketing 등을 창업했으며, 2008년 현재의 Ranker를 창업하게 된다.

③   총 투자 금액:약 510만 달러 (Seed, Venture Round, Series A)

④   투자사:Siemer Ventures, Tech Coast Angels, Rincon Venture Partners, Newport Coast Investments, Pasadena Angels, Lowercase Capital, TechColumbus, Data Collective, Draper Associates, TenOneTen Ventures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사이트

http://www.ran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