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소셜 채널에 손쉽게 광고를 게재한다, AdStage

0
3004
  • 4가지 채널의 광고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간편하게 설정

어느새 인터넷 광고와 모바일 광고는 일상이 되어버린 것 같다. 페이스북을 하더라도 오른쪽 측면에서 광고를 발견할 수 있고, 블로그를 보다가도 눈을 돌려보면 한 켠에서 광고가 우릴 반기고 있다. 이런 광고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영 귀찮은 광고일 수도 있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홍보 효과와 실제 구매 효과까지 있는 필수적인 홍보 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인터넷/모바일 광고를 활용하려 노력하며, 그의 일환으로 여러 서비스나 광고 대행사를 활용한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이런 업체나 서비스 이용이 지출적인 측면에서 쉽지 않고, 직접 하자니 각각의 채널을 관리하는 일도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제는 소규모 사업자나 광고주도 복수의 채널에 손쉽게 광고를 개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는 올해 한 발표회에서 여러 광고주의 극찬을 받은 한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작년 5월에 창업된 스타트업인 AdStage가 내놓은 광고 플랫폼인 ‘AdStage Express’는 4가지 채널에서 손쉽게 광고를 개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랫폼으로 소규모 사업자나 광고주를 대상으로 한다. AdStage Express는 너무나도 간단한 프로세스를 통해 초보자라도 7분 내에 광고를 만들고 내보낼 수 있도록 해준다. AdStage 측은 발표회에서 직접 광고를 개제하는 과정을 담은 데모 영상을 공개했고, 너무나도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에 많은 광고주들이 찬사를 보냈다.

먼저 AdStage는 페이스북, 구글, 빙, 링크드인 총 4가지 광고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광고주는 하나의 대쉬보드에서 이 4가지 채널에 광고를 개제할 수 있게 된다. 즉, 한 화면에서 몇 번의 조작만으로 광고를 내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광고를 내보내는 방법 역시 간단하다. 사용자가 광고 문구를 설정하고, 광고 디자인을 결정하면, 자동으로 AdStage가 현재 광고가 진행 중인 유사 광고를 보여준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먼저 설정한 광고 문구나 디자인을 좀더 경쟁력 있게 수정할 수 있다. 그 뒤에는 광고 타겟층을 설정한다. 나이, 성별, 지역 등 다양한 설정을 통해 광고가 나갈 대상을 고를 수 있다. 또한 광고 네트워크 별로 키워드를 설정할 수도 있다. 이런 과정이 완료되면 광고 성과 목표치를 결정하고, 사용할 예산을 배정한 뒤 광고를 내보내면 되는 것이다. 얼핏 보면 복잡한 프로세스이지만, 사용자는 단지 미리 설정되어 있는 설정값을 바꾸거나 입력해주는 일만 하면 된다.

그리고 AdStage는 단순히 광고를 내보내는 기능만 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진행 중인 광고의 실시간 성과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산이나 각 채널 분포를 수정할 수도 있다. 에프터서비스 기능까지 확실하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아이패드용 구글 광고분석 앱인 Sembly를 인수함으로써 광고 성과 수집이나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술을 마련했다.

 

  •  Review in Brief

adstage-1
페이스북, 구글,링크드인,빙 등 4가지 주요 소셜 플랫폼에 광고집행이 한번에 가능한 Adstage
[출처 : adstage]
adstage-2
4대 주요 소셜네트워크 채널에 광고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adstage
[출처 : adstage]
adstage-3
광고 현황을 쉽게 파악해 볼 수 있는 대시보드
[출처 : adstage]
 

사용자측면

1)광고 네트워크 설정: 사용자는 구글 애드워즈, 빙, 페이스북, 링크드인 광고 네트워크 중 원하는 네트워크와 언어를 설정할 수 있다. 광고는 설정된 언어와 채널에만 개제되게 된다.

2) 광고 디자인/문구 생성: 미리 준비한 이미지와 광고 문구를 통해 간편하게 광고를 만들 수 있다. 이때 광고 문구를 입력하면, 좌측에 현재 광고 진행 중인 유사 문구가 출력되게 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좀더 경쟁력 있는 문구나 키워드를 삽입해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다.

3) 타겟 고객층 설정: 광고가 완성되면 광고를 보여줄 대상을 설정할 수 있다. 대상층의 성별, 나이, 지역, 언어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각 채널 별로 카테고리나 회사, 혹은 키워드를 설정할 수도 있다. 특히 키워드의 경우 한번 입력을 하면 좌측에서 유사 키워드를 추천해주기에 혹시라도 키워드를 빠뜨리는 일이 없게 된다.

4) 광고 예산 설정: 사용자는 네트워크 별로 광고 예산을 설정할 수 있다. 혹시라도 어떻게 할지 모르는 사용자를 위해 AdStage 측은 추천 예산도 제안해주고 있다.

5) 실시간 결과 보기: 일단 광고를 내보내게 되면 실시간으로 광고 성과를 확인해볼 수 있다. 월별, 일별, 시간별, 광고 네트워크별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3년

-      지원플랫폼:Web

-      서비스 실적:N/A

-      서비스 지역:전세계

수익모델

- 플랫폼 사용료(현재까지는 무료 베타 서비스 중)

  • Comment in Brief

기존의 광고 플랫폼은 복잡했다. 개인이나 소규모 사업자가 다루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았기에 많은 사업자들이 포털 업체나 기타 대행사에 위탁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 네트워크에 광고를 내보내고 싶어도 얼마나, 어떻게 내보내야 하는지 알기가 어려웠다. 그러다 보니 효율성이 떨어졌다. 결국 경쟁업체나 대형 사업자에 비해 적은 관심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AdStage는 약자의 위치에 있었던 소규모 사업자나 광고주에게 ‘효율성’을 제공함으로써 예전보다 더 큰 광고 성과를 올릴 수 있게 해준다. 간편한 사용방법과 최근 이용자가 많은 4개의 광고 네트워크를 기본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전보다 더 많은 광고를 더 적은 노력에 효과적으로 유치할 수 있게 됐다. 그렇게나 쉬웠기에 공개된 시연 영상에 많은 광고주들이 환호할 수 밖에 없었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AdStage(San Francisco, CA, USA),www.adstage.io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2012년 5월 

②    창업(자) 배경:창업자인 Sahil Jain은 UC 버클리에서 경제학과 철학을 전공했다. 그 뒤 여러 게임 업계에서 마케팅 담당으로 일해왔으며, Yahoo에서는 모바일 QA/플랫폼 엔지니어로도 활동했다. 후에 Trigger Corp, WebMynd Corp 등을 창업했고, 2012년 5월 현재의 AdStage를 창업하게 된다.

③   총 투자 금액:약 150만 달러 (Seed)

④   투자사:Freestyle Capital, Quest Venture Partners, 500 Startups, Digital Garage, XG Ventures 외 다수의 개인 투자자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