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린더 앱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Tempo

1
7421
  •  1,000만 달러 Series-A라운드에 성공한 캘린더 앱, Tempo

이미 진화할 만큼 진화했다고 생각했던 스마트폰 캘린더 앱 시장에 변화의 돌풍이 불고 있다. 디자인을 최적화한 Sunrise나 Cue같은 캘린더 앱이 나와 주목을 받는가 하면, 최근 발표된 iOS 7에서도 기본 캘린더 앱의 기능과 디자인이 확연히 변화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레드오션이라 생각했던 캘린더 앱을 갑자기 사람들이 다시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아직도 개선의 여지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 1,00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한 ‘Tempo’라는 캘린더 앱은 캘린더가 어디까지 진화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끔 만들어준다. iOS 전용으로 만들어진 Tempo는 무료 캘린더 앱으로 직장인에 꼭 필요한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다. Tempo는 기본적으로 컨퍼런스콜 지원, 링크드인 연동, 앱내 메시지 전송, 근처 주차장 및 지도 표시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시리와의 연동, 지역 서비스인 Yelp와의 연동,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일 지원, 메일 연동 기능도 있다. 이를 실제 직장인 생활에 적용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예시를 들 수 있을 것 같다.

오후 3시 거래처 미팅이 있는 직장인 A씨는 2시에 회사에서 출발해 약속장소로 가고 있다. A씨는 약속장소로 가는 중에 Tempo를 이용해 미팅에 함께 참석하는 참여자들의 링크드인 프로필을 확인해 정보를 수집한다. 그리고 Tempo 앱 내에서 미팅에 필요한 파일을 바로 열어 내용을 다시 확인한다. 그 후 Tempo가 추천하는 미팅 장소에서 가장 가까운 주차장으로 거리 안내를 받는다. 하지만 생각보다 차가 막혀 5분 정도 늦을 것 같자, Tempo를 이용해 바로 미팅 참가자들에게 늦을 것 같다고 미리 양해 메시지를 한번에 보낸다. 마지막으로 미팅 후 저녁을 먹을 장소를 Tempo 내 Yelp 연동 기능을 이용해 선정한다.

이처럼 Tempo를 이용한다면 굳이 앱을 나갈 필요 없이 앱 내에서 일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캘린더 앱이 한결 스마트해진 것이다. Tempo 측은 이 같은 기능뿐만 아니라 향후에는 더욱더 기술적으로 진보한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 자신하고 있다. 현재 추가 예정인 기능은 가계부 기능과 어디서 지출을 하고 어떤 장소가 점심을 먹기 괜찮은 장소인지 선정해 푸시해주는 기능이다.

 

  •   Review in Brief

tempo-1
[캘린더 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한 Tempo]
출처 : Tempo


사용자 측면

1) 이메일, 링크드인 연동: 사용자는 Tempo에서 이메일 및 링크드인 연동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Tempo 내에서 이메일을 읽고, 중요한 내용을 일정에 표시한 후 참석자의 링크드인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 페이스북 생일 메시지: Tempo에 자동으로 표시되는 페이스북 지인들의 생일 축하 메시지를 Tempo 내에서 보낼 수 있다.

3) 미팅, 일정 관리: Tempo 내에서 일정이나 참석자 추가, 지역 검색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4) MS 오피스 지원: MS 오피스 파일을 지원하기 때문에 앱 내에서 다양한 파일을 열고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11년

-      지원플랫폼: iOS

-      서비스 실적: N/A

-      서비스 지역: 미국(지역 검색 등의 기능은 미국 지역에서만 지원)

수익모델

- 현재 없음. 추후 지역 연계 광고를 포함한 광고 수수료가 될 것으로 보임

  • Comment in Brief

 Sunrise가 사용자 UI에 최적화된 캘린더 앱이라면, Tempo는 기능면에서 최적화된 앱이다. 실제 직장인 패턴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필요한 기능을 확실히 지원해준다. 기존에는 여러 앱 실행을 통해 할 수 있었던 일들은 이제는 Tempo 앱 내에서 전부 처리하게 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인의 개인 비서 역할을 톡톡히 해주는 셈이다. 그리고 이런 기능은 다른 캘린더 앱에서는 부분적으로 혹은 아예 지원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경쟁력 역시 있다고 판단된다. 향후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들이 추가될지는 확실치 않지만, 어떤 기능들이 추가되는가가 다른 캘린더 앱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지를 결정지을 것이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Tempo (Menlo Park, CA, USA), tempo.ai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2011년 8월

②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Raj Singh은 캘리포니아 폴리텍 주립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동대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 이후 Terazima, MatchStudents, Pubwalks 등 모바일/IT 관련 스타트업을 창업하며 창업 경력을 쌓았으며, 2011년 8월 Tempo AI를 창업하게 된다. 현재 ENIAC Ventures에서 투자자 및 고문으로도 재직 중이다.

③   총 투자 금액: 약 1250만 달러 (Seed, Series A)

④    투자사: Growth Tech Ventures, New Enterprise Associates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1 COMMENT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