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에 있는 모든 것을 ‘플레이리스트’화하다, Minilogs

0
2423
  • 사진과 이미지는 기본, 음악-동영상-지도-슬라이드까지 모든 웹상의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콘텐츠들을 흘려 보낸다.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좋은 콘텐츠를 보더라도 저장이 어렵거나 혹은 저장할 길이 없어 아쉬울 때가 많다. 주로 그런 콘텐츠 중 사진과 이미지 중심의 콘텐츠를 '핀잇' 기능 하나로 소셜 큐레이션이라는 용어를 만들게 한 장본인이 바로 '핀터레스트(Pinterest)'이다. 여기에 몇 가지 더함의 기능을 통해 넥스트 핀터레스트를 꿈꾸는 스타트업이 있다. 바로 Minilogs이다.

Minilogs는 일종의 웹 콘텐츠 북마크툴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저장 및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그 대상도 광범위하다. 동영상, 음성, 지도, 슬라이드 등을그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본 유투브 동영상이나 Slideshare의 슬라이드를 Minilogs 안에서 관리할 수가 있게 된다.

그러나 단순히 모아놓기만 할 수 있다면, 그리 획기적인 사업모델이 아닐 것이다. Minilogs의 장점은 바로 ‘관리’에 있다. 사용자는 Minilogs에서 북마크한 콘텐츠를 이용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90년대 노래라는 제목의 플레이리스트에 90년대 아이돌 영상들을 모아놓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플레이리스트 안에서는 여러 사이트에 걸쳐있는 동영상이라도 Minilogs 플레이어 안에서 재생이 가능하다. 따로 그 사이트에 방문할 필요가 없는 셈이다. 또한 이렇게 만든 플레이리스트 목록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임베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사용자 본인의 페이지에 삽입하거나 공유가 가능하다.

최근 Minilogs는 업데이트를 통해 소셜 기능을 추가했다. 사용자들이 올린 플레이리스트를 추천하고, 괜찮은 플레이리스트를 올리는 사용자를 팔로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다양한 플레이리스트는 Minilogs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Review in Brief

minilogs-1
[pinterest와는 다른 콘텐츠 큐레이션을 가능케 하는 minilogs]

사용자 측면

1) Minilogs Webapp 설치: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사용자는 무료로 Minilogs 웹앱을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후에는 주황색 바탕의 m자 아이콘이 우측 상단에 표시된다.

2) 콘텐츠 저장: 웹서핑 중에 흥미로운 콘텐츠를 발견했다면 Minilogs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해당 페이지에 있던 지도/영상/음성/슬라이드 등의 콘텐츠가 사용자의 Minilogs 페이지에 저장된다.

3) 콘텐츠 관리: 사용자는 테마에 맞게 플레이리스트를 설정할 수 있으며, 저장한 콘텐츠를 테마에 맞게 분류할 수 있다.

4) 콘텐츠 공유: Minilogs 에서 제공하는 embed 소스를 통해 사이트 상에서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할 수도 있으며, Minilogs 상에서도 타인의 콘텐츠를 추천하거나 팔로우 할 수 있다. 물론, 페이스북 공유도 가능하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12년 9월

-      지원플랫폼: Web(Chrome, Firefox)

-      서비스 실적: N/A

-      서비스 지역: 전세계

수익모델

- 아직까지 수익모델이 정해져 있지 않으나, 향후 기업체 페이지나 광고 수수료를 추구할 것으로 보임.

  • Comment in Brief

Minilogs의 핵심가치명제는 '나만의 웹플레이리스트 큐레이션하기'로 규정할 수 있다. 웹서핑을 하다가 관심있는 사진, 음악, 슬라이드, 이미지 등을 단순히 저장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또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인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관심사 중심의 공유 네트워크를 빠르게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핀터레스트가 사진과 이미지만을 중심으로 콘텐츠 큐레이션이라는 용어를 처음만들게 한 장본인이라면, Minilogs는 핀터레스트의 가치명제에 몇 가지 '더함'의 가치를 통해 콘텐츠 큐레이션의 범위를 확대시켜 이용자의 새로운 경험가치를 촉발시키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Minilogs (Paris, FRA), minilogs.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2011년

②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Jean-Philippe Coutard는 프랑스의 릴르 대학교를 졸업한 뒤 HSBC 은행에서 근무하였다. 그 후 창업을 결심하고 2011년 9월 Minilogs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③   총 투자 금액: 약 25만 달러 (Seed)

④   투자사: N/A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Minilogs - Presentation Video from Minilogs on Vim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