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만약 운전자라면, 자동차 정비가 필요할 때 정비사가 청구하는 금액을 믿고 흔쾌히 지불 할 수 있는가? 또한 중고차를 살 때, 딜러가 설명하는 차의 상태를 당신은 과연 신뢰 할 수 있는가?
우리는 항상 자동차를 이용하며 위와 같은 여러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불편함을 마주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해결해주기 위한 서비스 플랫폼들 역시 과도한 수수료와 불투명한 구조를 띄고 있기에 또 다른 문제점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인센티브 구조와 블록체인 기술로 해결해보고자 하는 프로젝트가 바로 이번 글의 주제, MVL(엠블)이다. 이번 글에서는 MVL 프로젝트의 백서에 대해 먼저 분석 및 요약을 해보고, 나름의 평가를 내려보기로 하겠다.
∗ 본 글은 투자 종용 등의 목적으로 쓰여진 글이 아니며, 해당 분야에 대한 스터디와 더불어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 되었음.
Article Contributor(로아인벤션랩 FindChain Team, 최범규/김서진)
-
자동차 생태계는 현재 규제 중심 생태계이다.
-
자동차 생태계의 각 서비스들은 지나치게 중앙화 되어있다. 서비스 공급자들은 점점 서비스 질이 떨어지고, 정보의 비대칭이 발생한다.
-
각 자동차 서비스 간 연결이 이루어 지지 않는 구조이다.
-
생태계 활동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
-
블록체인 데이터에 기반한 투명하고 신뢰있는 거래 / 낮은 수수료
-
MVL 서비스 플랫폼을 이용, 자동차 생애 주기에 따른 통합 서비스 구축 / 연속된 데이터 관리
- 독자적 메인넷 개발 및 API, SDK 지원
- 엠블의 생태계는 기본적으로 MVL(엠블 코인)과 MVP(엠블 포인트)로 구현이 된다.
- 모빌리티 생태계에서의 참여자들은 본인들의 행위에 따른 인센티브를 MVP(엠블 포인트)로 받게되며, 이를 MVL(엠블 코인)으로 전환하여 내부 서비스(DApp)를 이용하는 데에 사용한다. 물론 거래소를 통한 현금화도 가능하다.
- MVP(엠블 포인트)는 마치 광고 배너 구입과 같이, 사업자들의 홍보를 위한 결제 수단으로 유일하게 사용된다.
-
자동차 이용 및 점검 등의 일상적 행위에서 인센티브(MVP) 지급
-
자동차 정비소, 딜러에게 계정 등록 인센티브 지급 -> 신규 계정 영업 (MVL 계정 등록) 유도
-
API, SDK 제공을 통해 MVL 플랫폼을 이용한 DApp 개발 지원 -> 생태계 서비스 확대 지원
-
MVL 통합지갑(내비게이션+차량기록+서비스 커머스), 렌탈, 온디맨드 서비스, 중고거래, 보험 상품 등 다양한 생태계 기반 응용 사례 제시
- 위의 이미지는 엠블 백서 11페이지에 나와있는 '엠블 인센티브 시스템' 이다. 인센티브 구조와 이를 통한 생태계를 잘 나타내고 있다.
- 위의 표는 '엠블 인센티브 시스템'을 기반으로 차량 생애주기와 생태계 참여자 별로 각각 어떠한 데이터가 수집되는지를 정리한 것이다. 이와 같이 생태계 참가자들의 역할이 구분되고, 이에 따른 인센티브가 직접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엠블 생태계(MVL ECO)의 장점이다.
-
엠블 백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 / 엠블 생태계(MVL ECO) / 엠블코인(MVL) 기술파트 / 엠블 생태계의 경제모델 / 엠블 생태계 응용사례 / 성장 로드맵 / 자금사용방안 / 팀 프로필 / 법적 고려사항)
-
백서에는 특히 엠블 생태계(MVL ECO)에 저장되는 데이터 종류 및 참가의 행위에 따른 인센티브 구조와 엠블 생태계의 응용 사례에 대한 설명이 상세히 기재되어 있다.
-
엠블(MVL)은 모회사인 이지식스(Easi6)를 통해 지난 5년간 주요 아시아 10개국에서 모빌리티 O2O/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을 통해 모빌리티시장에 대한 노하우 및 이해도가 높은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
엠블의 고문으로는 환경 및 컴퓨터 공학 교수진, MEDIBLOC 공동 창립자, 자전거 공유기업 MOBIKE 한국대표 등의 전문가가 참가하고 있다. (참조: MVL홈페이지 https://mvlchain.io/)
-
엠블팀은 pre ICO에 앞서 텔레그램, 트위터, 카카오톡 등을 통해 엠블에 관심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에어드랍* 이벤트 등의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코인 에어드랍: 코인 에어드랍은 주식 배당금과 비슷한 개념으로, 즉 개인이 가지고 있는 코인의 수만큼 특정 코인을 일종의 배당금으로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 ICO를 마치는 대로 지갑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고 기능 업데이트를 하며, 19년 1분기에는 메인넷을 정식 런칭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 메인넷 런칭 이후 API 및 SDK 출시를 통해 렌트카 및 중고차 플랫폼 등의 생태계 내부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 할 계획이다.
위의 내용은 엠블 측이 공개하고 있는 whitepaper에 작성되어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분석 및 요약 정리하였다. 엠블에 대해 더욱 관심이 생기셨다면, whitepaper를 직접 읽어보는 것을 권한다. (백서 보기)
이상으로 MVL(엠블) 프로젝트와 백서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 이 프로젝트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MVL(엠블) 프로젝트에 대해 주관적 평가해 보는 것도 좋은 공부 방법이 될 것같아, 구글 설문지(클릭)를 통해 평가표를 준비해보았다. 어느 정도 객관성 있는 표본이 모아지면 본 통계 또한 공개 해 볼 예정이다.
MVL(엠블) 프로젝트에 대한 findCHAIN 팀의 백서 분석 평가표와 총평이 궁금하다면, 2번째 페이지 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