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On-demand Start! Up! 네트워크 포럼 후기 : O2O, On-demand는 사랑이고 믿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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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2O/On-demand Start! up! 네트워크 포럼, 2017년 첫번째 분기 모임 개최

2017년 3월 17일 금요일, 로아인벤션랩이 개소한 넥스트박스(Nextbox, www.roailab.com) 에서 2016년에 이어 O2O/On-demand Start! up! 네트워크 포럼의 2017년 첫 분기 모임이 개최되었습니다.

100여 분 이상이 등록을 해주셨고, 실제로는 더 많은 분이 와 주셔서 네트워킹 홀이 모자랄 정도로 꽉 찼습니다. 와주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넥스트박스(NextBox) 네트워킹 홀에서 각 참석자들의 1분 자기소개 Speech. 100여명 이상의 업계 관계자들이 오셔서 네트워킹을 만끽하고 가겼습니다

이 포럼은 포럼의 형식이긴 하나, 타 세미나나 포럼 처럼 특정 주제나 agenda에 대해서 토론을 하거나 강연이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업계 구루를 초청하여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지기는 하나, 형식은 고벤처포럼과 유사합니다. 이 모임에 참석하는 분들은 O2O/On-demand 스타트업 CEO/임직원분들이 70%, 대기업-정부-관련 유관 기업(O2O/On-demand 스타트업을 돕는 스타트업/벤처)이 30%입니다.

모임이 항상 뭔가를 배우고, 정보를 얻어야 할 필요는 없겠죠. 오히려 O2O/On-demand 스타트업 업계 임직원 여러분들은 격무에 시달리고, 고객 대응과 서비스/상품 개발에 너무 체력을 소진하고 방진해서 때로는 스트레스를 풀고 같은 업계분들끼리 모여서 웃고 떠드는 자리도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이 모임이 자발적으로 시작됐습니다. 그래서 본 모임은 철저하게 힐링과 파티 분위기로 갑니다. 서로 명함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사업제휴가 일어나기도 하고, 현장에서 자발적으로 O2O/On-demand 스타트업이 판매하는 서비스/제품의 제공과 지원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O2Ostartup.com 런칭!

이번 모임에서는 본 모임의 멤버 스타트업이기도 한 오피스엔  한성원 대표의 자발적 재능기부로 함께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O2O/on-demand 스타트업 기업들의 간단한 프로필 데이터를 17개 분야별로 구분하여 정리한 O2Ostartup.com 사이트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이 사이트는 국내 모든 O2O/On-demand 스타트업 분들이 자발적  WIKI방식으로 등록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 소싱 기반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O2Ostartup.com

 

  • 매 분기 정기 모임으로 2017년에도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데 집중!

O2O/On-demand 스타트업 네트워크 포럼은 2016년에 이어 매 분기 정기 모임으로 O2O/On-demand 스타트업 업계관계자들이 모여 사업제휴가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Open Collaboration, Open Innovation의 현장으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내부에서 더 이상 아이디어 체집이 되지 않는 대기업/중견기업들도 이제 기술력과 서비스 경쟁력을 갖춘 O2O/On-demand 스타트업들과 교류하면서 사업제휴, 전략적 투자를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실행이란 바로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이겠죠.

재무적 투자자인 VC Fund들도 O2O/On-demand 영역이 회의적이라고 하지만 여전히 가장 많은 투자가 일어나는 곳이 이 영역이기도 합니다. 많은 투자업계 관계자들이 이 모임에 참석하여 많은 훌륭한 O2O/On-demand 스타트업 임직원 여러분과 교류하면서 자연스럽게 투자로도 연결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매 분기 업데이트하여 발행하는 저희 로아인벤션랩이 발행하는 O2O/On-demand 투자동향 보고서를 올려봅니다.

O2O/On-demand는 사랑이고 믿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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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인벤션랩의 CEO, 경영학박사(MIS트랙-플랫폼 전략). 97년~2004년까지 소프트뱅크코리아의 미디어 계열사인 소프트뱅크미디어를 거쳐 2005년 IT기술전략 컨설팅기관인 로아컨설팅 창업, 이후 2017년 2월 더인벤션랩을 새롭게 설립하면서 이후 본격적으로 액셀러레이터 기관장, 초기 시드투자자로 활동 중이다. 더인벤션랩은 지난 8년 간 180개 이상의 플랫폼 및 컨슈머 테크 스타트업에 집중적으로 초기 시드투자를 집행하였다(중기부 TIPS운영사 및 서울형 TIPS운영사). 김진영 대표는 집닥(구주회수완료), 펫닥( 구주회수완료, 시리즈 C), 얌테이블(시리즈 B),홈마스터(중부도시가스 매각완료), 자란다(구주회수완료, 시리즈 B), 보이스루(구주회수완료, 시리즈 B), 지구인컴퍼니(구주일부회수완료, 시리즈 B), 스토어카메라(시리즈A), 오케이쎄(시리즈 A2), 고투조이(시리즈 A2), 고미(시리즈B) 등 성공적으로 성장하는 많은 플랫폼 스타트업팀을 초기에 발굴하여 초기투자를 주도하였다. 특히 베트남을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을 진출하는 다양한 버티컬 플랫폼 분야의 한국 초기 스타트업 투자를 선제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국내 주요 대기업들과는 공동으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런칭(KB국민카드 Future 9, 신용보증기금 Startup NEST, 웰컴금융그룹 Welcome On-Demand, 현대모비스 M.Start 등), 삼성증권(스타트업 랠리업)을 포함하여 보령제약, 대원, 우미건설 및 국보디자인 등)하여 Corporate Accelerating 및 Open Innovation의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국내 액셀러레이터 기관으로는 드물게 코스닥 상장사인 대원-국보디자인 및 우미건설-보령제약 등과 프로젝트 펀드를 결성하여 전략적 시드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며, 대기업/중견그룹 사내벤처/애자일 조직의 Business Transformation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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