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righTune / Dopa Music (Tel Aviv, Israel)
2. 서비스일: 2012년
3. 서비스 내용: 웹사이트 별로 보유한 콘텐츠 및 방문자들의 취향에 기반해 플레이리스트를 작성해주는 솔루션. 행동 이력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각 방문자에게 적절한 BGM을 재생해줌으로써 User Engagement 향상에 기여함.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BGM도 지원함
4. 서비스 실적: 미국, 영국, 독일 등에서 약 1,000곳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음
(*올 해 2월~6월 사이 이스라엘의 커피 체인 'Ladnwer'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righTune의 BGM 최적화를 통해 고객 체재시간이 16% 증가하였음. 동시에 웹사이트 페이지뷰도 11% 가량 증가한 것으로 확인됨)
5. 수익모델: B2B 솔루션 판매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7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5년 8월, 일본의 투자업체 Samurai Incubate가 참여한 Seed round를 통해 10만 달러를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제공 중인 영상 없음
Usage Process
1) 플레이리스트 작성 및 도입
– 웹사이트 관리자는 JavaScript 코드를 자사 사이트 소스에 입력하는 것만으로 righTune이 제공하는 BGM을 간단히 삽입할 수 있음. 별도 기입한 브랜드 이미지에 맞춰 플레이리스트를 작성해주는 한편, 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웹사이트에 방문한 개별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해 적절한 플레이리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해냄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Dopa Music의 창업자 Erez Perlmuter는 웹사이트의 시각적인 UI∙UX 분석을 위한 툴은 많이 존재하지만, 음악과 같은 청각적 요소를 반영한 UI∙UX를 설계해주는 서비스는 부재한 상황을 인지하고 righTune이라는 서비스를 계획하게 되었음
2. BM 카테고리: Music, B2B, Messaging, E-Commerce, Big data
3. 향후 계획
- 이번 투자에 참여한 일본 투자업체를 통해, 일본 시장으로의 전개를 고려 중에 있음
ROA Comment
- 웹사이트 또는 오프라인 매장 특성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들려줌으로써, 방문객들의 감성을 움직여 체재시간을 늘리고 브랜드 호감도를 향상시키는 등의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음. 특히 온라인 상에서는 개별 사용자들의 행동을 분석해 맞춤형 BGM을 재생, 이를 통해 사용자와의 engagement를 끌어올려 궁극적으로는 매출 상승에도 기여함
- 반복적으로 재생되는 BGM이 아닌, 다양한 음악을 들려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임. 오전에는 차분한 노래를, 오후에는 신나는 노래를 들려주는 단순한 구성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타이밍에는 빠른 비트의 노래를 틀어 구매를 촉진하는 등도 가능함. BGM 도입 이후의 효과와 관련해서도 righTune이 정기적으로 분석해 알려주기 때문에 대시보드 분석에 따로 힘쓸 필요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