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Hiku/Hiku(California, US)
2. 서비스일:‘13년 가을 (설립일: 2012년)
3. 서비스 내용 (Web/iOS/Android):Hiku는 스캐너/마이크/Wifi가 탑재된 소형 디바이스.집 안에 있는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음성으로 상품 이름을 입력하여 쇼핑리스트를작성할 수 있음.작성된 쇼핑리스트는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컴패니언 앱을 통해 모바일 기기에서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며, 가족 모두와 공유할 수도 있음
4. 서비스 실적:N/A
5. 수익모델:하드웨어 판매수익 (기기 당 $79)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75만 달러 (현재 추가 펀딩 진행 중)
- 최근 투자 유치 현황:AME Cloud Ventures의 Jerry Yang, Morado Ventures의 Ash Patel 등이 후원자로 참여한Seed Funding 단계에서 75만 달러를 확보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Device: 쇼핑리스트 작성(바코드 스캔/음성 입력)
–Hiku의 중앙에 있는 원형 버튼을 길게 누르면서 추후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 또는 음성으로 상품 이름을 입력함(*하기 이미지는 hiku 웹사이트 참조함)
2) Companion App: 쇼핑리스트 확인 및 공유
–입력된 상품 이름은 자동으로 쇼핑리스트에 추가됨. 1,700만 개 이상의 상품 바코드를 저장 가능하며, 사용자 정의 또는 상품 카테고리 별로 리스트가 분류됨. 마트에 가거나 온라인 쇼핑을 하는 등 사용자가 필요할 때 앱을 실행하여 저장해둔 쇼핑리스트를 확인하면 됨. 더 이상 필요 없는 상품의 경우,상품 명을 swipe하면 간단히 ‘Crossed Off’ 섹션으로 이동됨
–가족들의 디바이스를 앱에등록해두면, 등록된 디바이스로 쇼핑리스트를 전송 가능함. 복수의 디바이스 상에서 쇼핑리스트를 실시간 공유하는 등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Co-Founder인 Rob Katcher와 RajanBala는 前 Palm 엔지니어로, 향후커넥티드 제품들이 모바일 시장을 이끌 것이라는 인사이트 하에 Hiku 개발에 착수함. 평소 마트에 가면 꼭 사야 할 물건들을 잊고 돌아오게 되던 과거 경험들에 기인하여 Hiku를 고안하게 됨
2. 기술 역량:Voice Recognition, Barcode Scanning, Wi-Fi, Cloud
3. 향후 계획
-여러 리테일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통해, 상품 자동화 단계를 더욱 향상시킬 계획. 즉, 오프라인 쇼핑을 위한 쇼핑리스트 작성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상점에서 직접 상품 구매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일련의 서비스를 구상 중. 현재 영국 슈퍼마켓 체인 Waitrose와 제휴를 체결하고, 영국 출시를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됨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Hiku를 통해 작성된 쇼핑리스트는 모바일앱에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지 필요할 때 꺼내볼 수 있어 편리함. 또한, 가족들과 쇼핑리스트를 공유할 수도 있음. 컴패니언앱은 심플한 UI를 바탕으로, 쇼핑리스트 작성 기능에 충실해 있는데, 특히 현재까지 별도의 광고 없이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도 소비자들의 호감을 이끄는 데 한 몫 하고 있음
- Hiku는 동그란 소형 디바이스로, 뒷면이 자석으로 되어있어 냉장고에 붙여두는 등 보관에도 용이함.Hiku는 투박하지 않은 디자인과 더불어, 뛰어난 음성 인식 기능을 구현함. 혹자는 Amazon Fire TV보다 Hiku의 음성 인식 기능이 더 훌륭히 작동한다고 평가하고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쇼핑리스트를 손으로 작성할 경우, 작성한 내용을 매번 들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함. 한편, 스마트폰에서 작성하더라도 일일이 구매할 상품 이름을 확인하고 받아 적는 등의 수고가 필요한 것은 여전함. Hiku는 타이핑 없이, 바코드 스캔이나 마이크에 대고 상품 이름을 말하면 자동으로 앱에서 쇼핑리스트가 작성되어 편리함
- 유사 서비스인 Amazon Dash의 경우, Amazon Prime 회원이면서 서비스 제공 지역에 거주하는 사용자들만 이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제한적임. 반면, Hiku는 쇼핑리스트를 작성하여 저장 및 공유해준다는 단일 기능에 집중하고 있으면서도,어떤 상점에서든지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오히려 범용적인 서비스임. Hiku는 추후 이커머스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온라인 상품 검색 및 주문까지 연결시키는 기능을 도입 예정으로 알려짐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월 정액 이용료가 없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유용할 수 있지만, 초기 구입 시에는 79달러라는 디바이스 가격이 다소 부담으로 느껴질 수 있음. 현재 Hiku는 영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Waitrose와 제휴를 맺고 영국 시장 진출을 준비 중에 있음. 국내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국내 유통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한 출시가 시장 진입에 보다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 추후 이커머스로의 연계가 기대되는데,단일 기능에 집중했을 때 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냉장고에 붙여두던 화이트보드나 메모지를 대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커머스 역할까지 겸비하는 등 경쟁력을 더욱 갖춘다면 국내 출시도 기대해볼 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