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Zumigo/ Zumigo(San Jose, US)
- 서비스일: 2011년
- 서비스 내용: 스마트폰 위치 정보를 활용한 카드결제 인증 서비스
- 서비스 실적:신용회사 Equifax와 공동연구협약 체결
- 수익모델: 이용 수수료
- 투자관련: 2014년 8월에 600만 달러의 Series B Round를 Wells Fargo Startup Accelerator, Aligned Partners, Intel Capital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사용자 위치 추적:신용카드 결제가 일어나는 장소와 현재 모바일 디바이스의 위치(GPS, 네트워크 정보 기반)를 상호 비교하여, 동일 혹은 유사한 장소에서 결제가 일어나는지 판별. 위치가 상이할 경우에는 카드 승인이 불가. 또한 이용할 시에는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음(즉, 피처폰으로도 서비스 이용 가능)
2) 모바일 결제:인증된 모바일 기기와 아이디/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원클릭 모바일 결제 가능. 인증 기기라면 결제 정보가 자동으로 채워지기에, 별도 정보 입력이 필요 없음. 소비자 카드 정보는 Equifax와의 제휴 하에 처리됨.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Chirag Bakshi는 해외여행 중에 카드가 승인되지 않는 문제나 다른 국가에서 임의로 카드가 결제된 현상을 경험하고 위치에 기반한 결제 인증 서비스를 고안해냄. 그는 ‘은행과 카드회사는 사용자가 어디서 결제를 하는지 알아야 한다’라고 주장함.
- 기술 역량:Transaction Monitoring, Device Authentification
- 향후 계획:글로벌 시장 진출과 제품 개발에 주력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신용카드와 모바일 결제가 쉬워짐에 따라 정보도용이나 신용카드 사기의 위험도 높아지게 되었다. 모바일 번호 인증 같은 추가 인증 서비스가 속속들이 도입되고 있지만, 결제하는데 불편함을 초래하거나 제휴 가맹점이 많지 않은 단점이 있다. Zumigo는 위치 대조 기술을 통해 결제가 일어나는 장소와 모바일 디바이스 위치를 분석하여, 대상자가 실제 결제장소에 있는지 파악한다. 덕분에 사용자는 카드 결제 시 비밀번호 등 제반정보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동시에 안정성까지 챙길 수 있게 된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기존 신용카드 결제는 불안했다. 해외에서 카드 결제가 거부되기도 하고, 신용카드 정보를 도용 당해 해외에서 막대한 금액이 결제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결제 시 신분증을 확인하거나 큰 금액 결제 시 ARS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이마저도 100% 완벽하지 않다.
Zumigo는 모바일 네트워크와 GSP를 활용한 2중 위치 확인 기술을 통해 결제 장소와 사용자 위치를 확인한다. 그리고 위치가 일치할 때에만 결제 승인이 난다. 따라서 사용자는 좀더 안전한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해진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국내에서도 위와 같은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 대부분 회사에서는 큰 금액 결제 시 전화로 본인확인을 하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뉴욕에서 신용카드로 티파니 반지를 구매하면, 1-2분 뒤 카드사에서 확인 전화가 온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완벽하게 신용카드 사기를 방지하지 못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위치 추적 서비스가 떠오르고 있다. 국내 업체도 하나 둘 관련 기술을 개발하여 내놓고 있으며, 카드사도 통신사와 협력 하에 관련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서 Zumigo가 적용되기에는 시기상 조금 늦은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