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시알람을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 서비스, Kahuna

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Kahuna/ Kahuna(CA, USA)
  • 서비스일: 2013년 가을
  • 서비스 내용: 사용자 프로필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푸시알람 제공
  • 서비스 실적:야후, QuizUp, 1-800-Flowers등이 서비스 이용 중
  • 수익모델: 서비스 이용료
  • 투자관련: 2014년 2월에 총 1,100만 달러의 Series A Round를 Sequoia Capital로 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사용자 프로필 생성: Kahuna 서비스가 설치되면 모바일 앱은 자동으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수집함. 예를 들어 주로 사용자가 언제 앱을 실행하는지, 스마트폰을 언제 만지는지 등 행동패턴과 관련한 내용을 수집하여 자체 분석한 뒤에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 프로필을 생성함.

    kahuna-1

  • 맞춤형 푸시알람 제공: 보통 앱 홍보를 위한 푸시알람은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전송됨. Kahuna는 미리 생성한 사용자 프로필을 통해 가장 여유가 있는 시간이나 앱이 필요할 만한 시간에 맞춤형 푸시알람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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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Adam Marchick은 스탠포드 대학교 학사, 석사를 졸업한 수재로, 졸업 후 엑센추어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함. 그 후 몇몇 벤처투자 회사에서 투자 경험을 쌓았으며, 잠시 페이스북에서 제품 마케팅 담당자로 활동하기도 함.
  • 기술 역량:사용자 행동 패턴 수집 및 분석 기술, 맞춤형 푸시알람 제공 기술
  • 향후 계획:푸시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하루에도 수많은 앱이 출시되는 요즘, 언제나 사랑 받는 앱을 만드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Kahuna는 스마트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푸시 기능을 활용해 고객을 유지 및 끌어오는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일반적인 푸시알람이 아닌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시간에 푸시알람을 보내준다. 그 결과 푸시알람에 사용자가 응답하는 비율이 20%이상 늘었다고 한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사용자에게 푸시알람은 귀찮은 존재다. 시도 때도 없이 푸시알람이 들어오고, 별 내용도 없다. 그래서 처음에는 한두 번 무시하다가 나중에는 아예 푸시알람을 꺼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심지어 새벽 5시에 여러 번의 푸시알람이 울리기도 한다. Kahuna는 사용자 행동 패턴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내는 시간에 푸시알람을 보내준다. 예를 들어 게임 앱이라면, 사용자가 심심할 가능성이 높은 등교 시간에 푸시알람을 보내주는 것이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Kahuna의 맞춤형 푸시알람 기술은 국내에도 적용될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어느 순간 잊고 쓰지 않는 앱이 생기기 마련이다. Kahuna가 전설적인 실리콘밸리 VC인 세콰이어 캐피탈로부터 투자받은 이유는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Machine이 Learning하여 사용자의 상황정보에 최적화된 광고 또는 정보성 푸시 알람 서비스를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모바일에서 최근 투자자의 관심을 끄는 영역이 바로 이러한 행동패턴을 알고리즘에 의해 기계가 학습하여 사용자의 Context에 맞는 최적화된 광고를 맞춤형 또는 시의적절하게 offering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면에서 Kahuna의 서비스가 기존 광고주와 사용자를 다른 식으로 매치메이킹해줄 수 있는 지 자못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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