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물교환 중개 플랫폼이 뜬다-Barter Network BM의 실체

3
4943
  •  바터(Barter)네트워크를 아십니까? 

인류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오래된 거래방식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물물교환이 아닐까 싶습니다.강가에서 잡은 물고기 스무마리를 양 한마리와 맞바꾸는 원시인의 모습이 떠오르시죠? 그런데 이렇게 오래된 형식의 상거래가 스마트한 인터넷 기술과 만나 새롭게 변모하고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것과 가장 최신의 것이 만나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등장했는데요.

바로 ‘바터(barter)네트워크’ 가 그 주인공입니다. 물물교환이라는 바터(barter)의 단어 뜻 그대로 기업들의 물물교환을 중개해주는 ‘바터네트워크’는 해외에선 이미 강력한 비즈니스모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둔 비즈익스체인지(BizXchange)는 기업들이 현금 없이도 물물교환을 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사로 등록한 기업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목록을 등록하면 비즈익스체인지가 보유한 마케팅채널과 네트워크를 동원해 이를 필요로 하는 다른 회원사와 매칭시켜주는데요.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비즈X’라는 가상의 화폐가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회원사인 A호텔이 비수기시즌에 사용 가능한 디럭스룸 1박 2일 이용권 100매를 판매하고, 비즈익스체인지의 다른 회원사인 B기업이 이 디럭스룸 이용권을 1만달러에 구매한다고 해보죠. 구매가 결정되는 순간, A호텔의 계정에는 현금이 아닌 1만 비즈X달러가 입금되고, 동시에 B기업 계정에는 같은 금액만큼의 비즈X달러가 차감됩니다.

A호텔은 이렇게 확보한 1만 비즈X달러를 청소용역 등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죠. A호텔의 입장에서는 골치 아픈 재고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어 좋고, 또 B기업 입장에서도 가상화폐인 비즈X로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현금부담 없이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즈X는 미국달러와 같은 가치를 가지구요. 여기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는 미 국세청( IRS)의 규제를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비즈익스체인지의 수익모델은 무엇일까요? 기업들로부터 거둬들이는 멤버십 Fee와 거래 수수료가 비즈익스체인지의 주요 수익모델입니다. 서비스 모델별로 차이가 조금 있는데요. 비즈익스체인지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사를 위해 프로모션 효과가 높고 오프라인 이벤트 참가 기회 제공, 그리고 거래당 수수료가 낮은 프리미엄 모델은 멤버쉽 fee 795달러와 거래당 수수료 6%를 받고 있구요. 기본적인 프로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라이얼모델은 멤버쉽 fee 95달러에 거래당 수수료 7.5%를 받고 있습니다.

bizexchange

                                                     BizXchange Web Site

  • 또 다른 사례, 액티브 인터내셔널

또 다른 바터네트워크 업체, ‘액티브 인터내셔널’ 역시 기업 간 물물교환 거래를 주선합니다. 특이한 건, 거래 당사자 외에 미디어기업을 참여시킨다는 점인데요.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기프트카드를 판매하는 A기업이 있습니다. A기업은 여행이나 병원분야에 진출하길 원하지만 별다른 마케팅채널이 없어 고민 중이죠.

액티브 인터내셔널은 어떻게 A기업을 도울 수 있을까요? 액티브 인터내셔널은 먼저 현금이 아닌 가상화폐를 지불하고 A기업의 기프트카드를 구입합니다. 그런 다음 자사가 보유한 여행사와 병원네트워크를 통해 A기업의 기프트카드를 도로 판매하는 거죠. 만약 여기서 그친다면 별로 색다를 게 없겠죠? 액티브 인터내셔널은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신문사나 잡지사 등 미디어회사와 접촉합니다.

남는 광고지면을 저렴하게 구매해 A기업에게 역제안을 하는 겁니다. A기업은 기프트카드 판매를 통해 확보한 가상화폐를 미디어기업에 지불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신문이나 잡지에 광고를 게재하게 됩니다.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제고하고, 이렇게 되면 결과적으로 기프트카드의 판매실적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효과죠.

액티브 인터내셔널은 같은 방식으로 호텔의 빈방도 팔아주고, 항공사의 빈 좌석이나 렌터카의 남는 차를 팔아주는 등 재고 때문에 문제가 있는 업체라면 가리지 않고 고객을 확장했습니다. 그 결과 2011년 기준 액티브 인터내셔널의 연간 거래 규모는 14억 달러에 이르게 되었고, 진출국가 역시 미국, 호주 등 13개 나라나 된다고 합니다.

 activ international

                                       Active International 홈페이지

 

  • 바터 네트워크 비즈니스 모델의 미래

소셜커머스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지나치게 낮게 매겨 손님이 많이 몰려도 정작 남는 것이 없다든가, 또는 질 낮은 서비스 때문에 고객의 불만이 끊이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었던 것과는 달리, 바터 네트워크는 재고물품을 다운된 가격이 아닌 제값에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뚜렷한 장점 때문인지, 포춘 500대 기업의 70%가 바터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고, 연간 거래량도 120억 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물론 바터네트워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는 중개업자의 브랜드 및 마케팅 파워가 막강해야 하고, 사업참여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게임의 법칙이 마련될 필요는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많은 국내 기업들이 캐시플로우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바터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BM의 이해를 돕는 동영상

 

 

Author

Jason Lee (Jason_bm@naver.com)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평범한 사업 아이디어를 ‘감성역량’과 ‘융합역량’이라는 필터를 통해 전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다.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내에서 많은 독자들과 다양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토론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3 COMMENTS

  1. 좋은 내용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Active International
    한국지사는 이미 오픈되어 운영중입니다.
    감사합니다.

  2. 요즘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공유경제의 개념과도 일맥상통하는 바터/barter/물물교환은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부산시에서도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들의 재고를 바터 트레이딩 barter trading 하는 사업을 시작했는데 정말 필요한 공유개념의 사업인듯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