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왓슈 / ㈜리빙라이브러리 (국내)
2. 서비스일: `15년 11월
3. 서비스 내용(Web/iOS/Android): 구두방에 직접 찾아 다니며 수선을 진행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해주며 구두 및 패션 관련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O2O 서비스. 아울러 무료 양말, 스타킹 및 밴드 배달 서비스도 제공 중임. 웹이나 앱으로 원하는 수선 내용(구두, 가방, 지갑 등 가죽용품)을 선택하면 왓슈 직원이 30분 내로 직접 방문하여 제품을 픽업한 후, 수선 및 배달해줌. 서비스 후에는 수선 히스토리, 수선 전후 사진, 자신의 패션 패턴, 헬스 케어 등의 정보를 피드백 하여 맞춤형 정보를 관리해주고 이를 제공함. 왓슈는 프리미엄 명품구두 서비스인 ‘잇슈(Itshoe)’도 제공 중에 있음
4. 서비스 실적: 작년 11월 서울 강남구 일대에서 왓슈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 매월 매출은 50%씩 성장 중임. 일반 서비스는 강남, 송파, 서초를 대상으로 제공되며, 프리미엄 서비스는 서울 전역에서 이용 가능함. 11월부터 3개월간 30년 이상 구두 수선 및 가방 수선을 진행해 오신 장인들과 지속적으로 제휴하여 총 제휴를 맺은 구두방은 강남구에서만 109개, 서초구는 83개, 송파구는 30개에 달함. 명품 구두 및 가방 전문 수선 매장은 서울 전역에서 10곳, 경기에서 1곳을 확보했음. (※서울 전역의 구둣방은 총 1,136개 있음) 올 2월, 택배사와의 제휴를 통해 구두 및 가방 수선 후 고객에게 택배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장 중에 있음
5. 수익모델: 구두 및 가방수선 관리 및 슈케어 용품 판매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1억 원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억원 규모의 엔젤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왓슈의 김영진 대표는 홍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후, LG전자 노트북 사업부 구매팀에서 재직한 바 있음. 김영진 대표는 구두방 안에서 낯선 아저씨와 어깨를 마주하고 앉은 여자손님의 불쾌한 표정이나 구두방에서 잘못된 구두수선으로 구두를 버려야 했던 본인의 경험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왓슈를 설립하기로 함. 특히 간단한 수선부터 직접 매장을 찾아가지 않으면 받을 수 없는 고급 수선 서비스까지 빠르면 2시간 내에, 늦어도 2~3일 내에 수선해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을 느낌
2. BM 카테고리: 수선, 패션 관리 및 관련용품 판매
3. 향후 계획
- 단순 수선을 넘어서 패션 용품 및 패션 정보를 제공하고, 이와 연계된 패션 용품을 판매하는 단계까지 나아갈 계획임. 아울러 국내 패션 시장을 넘어서 미국, 영국, 유럽 등 서구권 시장으로까지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ROA Comment
- 기존 구두 수선점은 가격정책이 제각각 달라 수선비를 예측하기 어려웠음. 그러나 왓슈는 구두 수선 전, 이용자에게 대략적인 수선비용을 미리 알려줘 가격 불확실성을 없앴음. 아울러 왓슈는 이용자가 개인시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원하는 시간 및 지역에서 구두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줌
- 여성들은 명품 구두를 제대로 관리하여 보다 오래 신고자 하는 니즈를 항상 가지고 있음. 왓슈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구두수선 서비스 ‘잇슈’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음. 3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전문 구두장인들이 구두 수선을 하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음
- 대부분의 직장 여성들은 업무 중 스타킹 올이 나가서 불편해하거나 하이힐로 인해 뒤꿈치 상처가 자주 발생함. 왓슈는 이러한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무료로 스타킹, 양말, 밴드 등을 배달해줌으로써 서비스 차별화에 나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