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를 통해 날씨를 알려주는 서비스, 호우호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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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호우호우 / B.U.S Creative (국내)

2.     서비스일: ‘14년 2월

3.     서비스 내용(iOS, Android): 호우호우는 캐릭터를 통해 감성적으로 날씨를 전달하는 소셜 날씨 앱임. 날씨별로 다양하고 개성 있는 호우호우 캐릭터들이 등장해 보다 직관적으로 날씨 정보를 알려주며 일별, 주간별로 자세한 일기 예보도 제공됨. 아울러 앱 이용자들이 직접 날씨를 호우호우에 알려주는 ‘이용자 신고데이터’를 통해 기상청 보다 빠른 날씨 정보가 송출됨(*기상청보다 평균 1시간 빠르고, 5배 정확한 호우경보 검증). 또한 푸시 알림을 선택하면 매일 아침 날씨를 브리핑해줌

4.     서비스 실적: 호우호우 앱 다운로드 건수는 42만 건에 육박하며, 일간 액티브 이용자 수(DAU)는 3~5만 명, 주간 액티브 이용자 수(WAU)는 7~9만 명이며 월간 액티브 이용자 수(MAU)는 10~13만 명에 달함. 호우호우는 하나카드, L’OCCITANE, 교보문고, 굿닥, 포잉, 맥스무비, 프렌트립 등 날씨로부터 비롯되는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제휴를 확대 중임. 제휴 서비스를 통해 노출되는 호우호우 날씨 콘텐츠는 주간 20만 뷰(view)에 이름

5.     수익모델: 크게 하기 4가지로 구상 중임

날씨 마케팅을 필요로 하는 기업 및 서비스와 제휴를 맺고 날씨 기반 콘텐츠 제작&유통

② 기후상황에 따라 매출 변동이 큰 오프라인 소상공인과 함께 날씨 상황에 맞춘 오프라인 매장 할인이벤트 및 쿠폰 발행

③ 호우호우 캐릭터를 이용해 각종 상품 제작 및 판매

④ 우산 대여 서비스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N/A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N/A

 

 

Service/Product Video

호우호우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국지성 기상 변화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지가 투영된 호우호우는 기상청과 한국기상산업진흥원의 2014년도 기상기후산업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지원을 받아 제작됨. 호우호우의 이병엽 대표는 단순한 정보 전달형 날씨앱을 탈피하고자 호우호우앱을 출시했다고 밝힘. 한편, 호우호우는 기상진흥원 창업 경연에서 기상청장상을 수상한 바 있음

2.     BM 카테고리: Social, Weather

3.     향후 계획

- 날씨에 관한 정보는 물론, 날씨정보에 기반, ‘의상 스타일’ 제안 등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서비스를 개발해 추후 제공할 예정임. 또한 지속적으로 날씨와 고객 소비패턴간의 연계성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 및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화된 콘텐츠를 큐레이션하는 등 다양한 활용계획도 구상 중에 있음

 

 

ROA Comment

-  일상 생활하는 동안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날씨’ 정보를 귀여운 캐릭터를 통해 직관적으로 소개한다는 점에서 여성 고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보임. 특히 내비게이션 앱 ‘웨이즈(Waze)’처럼 실시간으로 앱 이용자들이 자신의 위치한 장소의 날씨와 상황을 알려줌으로써 크라우드소싱 형태의 날씨 앱으로 차별화함.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보다 신뢰도 높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음. 호우호우도 이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을 연결시켜줄 수 있는 소셜 서비스 개발도 모색해 볼만함

-   한편, 일반적인 날씨 안내 서비스는 단순한 1차원적인 정보 제공자로써의 역할밖에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이에 호우호우는 현재 구상 단계에 있으나, 향후 우산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오프라인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해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등 커머스 기능까지 탑재하고자 노력 중에 있음. 또한 호우호우는 자사 캐릭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을 제작, 유통하는 등의 행보도 보이고 있음. 특히 수익 모델 중 하나인 ‘우산 대여 서비스’는 우산을 자주 잃어버리는 고객의 pain point를 해결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고객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