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디멘드 지형도 분석 : 국내 온디멘드의 모든 것

0
5471

오늘 알려드릴 이슈는 국내 온디맨드 서비스입니다. 이번에 준비한 IT알려줌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Mobile On Demand Landscape를 정리해 봤습니다. 일단 선정기준은 1. Mobile First / 2.Just in time / 3. 초기투자 유무(유) / 4. Startup Only 정도의 테두리에서 일단 망라해 봤습니다.

오늘 알려줌에서 보실 온디맨드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에서 Push 버튼 몇번만으로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불편했던 경험들을 편리하게 해결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스마트폰 배달앱으로 음식주문하기 버튼을 몇번 누르는 것만으로 집으로 음식이 배송이 오는 서비스들을 온디맨드 서비스라고 합니다.

국내 온디맨드 서비스들을 살펴보면, 음식배달, 물품배달, 식당 예약, 교통, 차량&주차, 홈서비스, 여행&숙박, 이벤트 영역에서 서비스들이 주로 많이 등장하고 있는 반면, 헬스&뷰티나 패션영역에서는 아직 투자라운드까지 진행된 스타트업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음식배달 영역에서는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푸드플라이와 같이 원하는 음식을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또, 부탁해와 날도 등과 같이 생필품 배송이나 퀵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품 배달 영역이 있고, 식당 예약을 대행해주는 포잉과 같은 서비스도 있습니다.

교통과 차량&주차에도 서비스가 많은데요, 교통 영역에는 자동차를 예약하고 시간당 빌리는 쏘카, 택시를 호출하는 리모택시, 대리기사를 부르는 버튼대리가 있고, 또, 주차정보를 제공하는 파크히어, 아이파킹, 모두의 주차장이나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인 첫차, 헤이딜러, 바이카, 살카팔카, 그리고 자동차 외장수리 견적을 비교 및 수리업체와 차주를 연결해주는 카닥, 자동차 진단 및 정비 서비스 카페인모터큐브 등이 있습니다.

여행&숙박에는 다양한 레저 등을 만들어서 등록 및 예약할 수 있는 프렌트립, 마이리얼트립, 가자고가 있고, 숙소를 예약할 수 있는 코자자, 여기어때, 야놀자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홈서비스에는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직방, 다방, 이사짐 예약서비스 짐카, 셀프 인테리어를 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자들과 연결해주는 닥터하우스, 세탁물을 수거해서 배달까지해주는 세탁특공대와 클린 바스켓이 있습니다.

이외 행사 진행 중 공지사항을 알리거나 설문조사나 경품 추천 등 행사를 지원하는 콩콩이나 다양한 이벤트 행사 등을 알려주는 캔고루가 있습니다.

한편 온디맨드 스타트업들의 경우 배달 요원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등 오프라인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는데요, 서비스의 편리함만큼 다양한 이슈들을 잘 해결해 나가는 것도 중요한 것이죠. 하지만 온디맨드 서비스는 편리함을 바탕으로 다양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양한 산업군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