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앱으로 자판기 상품을 구매한다, PayRange

0
4567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PayRange/PayRange(Portland, USA)

2.     서비스일:‘15년1월

3.     서비스 내용(iOS/Android) : PayRange는 지폐나 동전 없이 스마트폰앱으로 자동 판매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블루투스 동글임. 해당 동글을 자판기 내후면부에 설치하면, PayRange앱 내 온라인 월렛과 연동되어 해당 앱으로 자판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음

4.     서비스 실적:올 초부터 6월까지 미국 및 캐나다에 위치한 680개 자판기 판매 업체에 PayRange를 판매함. 해당 업체들 모두 100만 대 이상의 자판기를 보급 중에 있음. 또한 이용자는 월 10번 이상 PayRange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됨

5.     수익모델:하드웨어 판매(49달러) 및 거래 수수료(모바일 거래 한 건당 3.95% 수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1,52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5년 6월, Google Ventures, Matrix Partners, Max Levchin, Nyca Partners, Osama Bedier로부터 1,200만 달러의 Series A 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자판기 내부에 PayRange 동글 플러그 인(plug-in)

–자판기 담당 사원이 자사 자판기 내부 컴퓨터 선에 PayRange동글을 꽂으면, 30초 이내에 스마트폰앱으로 자판기 상품을 결제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됨

payrange1

 

2) PayRange앱으로 자판기 상품 구매

–사용자는 PayRange앱을 다운 받은 후, 결제 수단을 선택하면 PayRange가 설치된 주변 자판기 정보가 검색됨. 구매하고자 하는 자판기를 선택하고 해당 자판기로 이동하면, 앱은이용자가 지불할 수 있는PayRange 잔고를 알려줌. 자판기에서 구매할 제품을 누르고 스마트폰 화면을 스와이핑(Swiping)하면, 결제가 완료됨

* 현재 지원되는 결제 수단으로는 비자(Visa), 마스터(Master),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디스커버 네트워크(Discover Network)가 있으며, 곧 안드로이드 페이(Android Pay)도 이용 가능함. PayRange동글과앱은 BLE로 커뮤니케이션 함

payrange2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CEO인 Paresh Patel은 미국 태평양 연안 북서부 지역을 타깃으로 한 자판기 운영 업체 Courtesy Vending을 소유하고 있으며, PayRange 창업 이전에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VendScreen에서 2014년 4월까지 근무한 바 있음. 현재 전 Square 임원인 Jared Fliesler가 PayRange 이사회 임원으로 재직 중임

2.     BM 카테고리:Smart Device, M2M, Payment

3.     향후 계획

- PayRange설치 가능한 지역을 확장할 계획이며, 20명 가량의 신규 직원을 채용할 예정임. 아울러 음료 자판기 외에 동전을 넣어야 사용 가능한 세탁기나 전자레인지, 텔레비전 등 다양한 자동 판매 기기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방침임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PayRange기술의 가장 큰 소구점(appealing point)은 기기 자체에 직접적인 네트워크 연결이 필요 없다는 점임. 대신 블루투스 무선 연결이 가능한 조그만 PayRange동글을 자판기 내 선에플러그 인하면, 소비자는 언제든지 스마트폰앱을 이용해 자판기상품을 결제할 수 있음

-PayRange는 국제 공인 보안 인증인 PCI 컴플라이언스 인증을 받고 있어 어떠한 소비자의 개인 정보나 신용 카드 정보 등이 유출될 일이 없음. 아울러 자판기 운영 업체는 실시간으로 소비자들이 자판기에서 구매한 상품 목록과 구매 내역 파악할 수 있으며, 남아있는 재고 또한 체크할 수 있어 인사이트 도출에 유리함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현재 유통업체 거래량의 2/3는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로 이루어져 미국 내 연간 카드 거래액만 4조달러에 이름. 또한,신용카드를 결제 수단으로 도입하는 업체는 연평균 20%씩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NFC카드 리더기의 높은 설치 비용 때문에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자판기는 소수임. PayRange는 이러한 추세에 부합하는꼭 필요한 서비스이며, 49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에 카드 리더기를 대체할 수 있어 경제적임

- 통계에 따르면, 매일 미국인 8,000만 명은 자판기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음.미국 전역에 설치된 자판기 대수도 800만대에 달하며 이중98%는 지폐나 동전을 투입해야 사용 가능하고단지 5%만이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를 수용함.PayRange는 현금이 없어 자판기 상품을 구매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해주고, 동시에동전이 없어 구매를 포기하는 소비자들이 줄어들어 자판기 운영자의 매출 또한 상승됨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국내에도 국민카드와 스타트업이케이웍스가공동개발한‘스마트 벤딩 머신’이 올 2월부터 대형 유통점과 은행 등에서 상용화되고 있음. ‘스마트 벤딩 머신’은 블루투스 기술과 모바일앱카드를 연동해 스마트폰 결제로 음료수를 선택, 결제할 수 있는 자판기임.이 외에 유비씨엔도PayRange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 중임. 이처럼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모바일 활용 빈도가 늘어나면서, 길거리 자판기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 결제가 적용되는 추세임

- 최근 다양한 사업자들은 자판기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PayRange 국내 도입 시 많은 기업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자판기 운영자가 소비자들이 구매한 상품 및 자판기 물품재고를 즉각적으로 트랙킹할 수 있다는 점이 대형 유통업체들의 관심을 끌만한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됨. 뿐만 아니라 애플 페이, 안드로이드 페이 등을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모바일 기기 유저들을 아우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