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Doorman/Doorman(CA, USA)
2. 서비스일:2013년
3. 서비스 내용(iOS, Android):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Doorman에서 대신 수령한 뒤, 고객이 설정한 시간에 재배송 해주는 서비스임. 늦은 저녁이나 주말 등 일반 택배업체가 영업하지 않는 시간에도 운영하며, 사용자가 실제 집에 있는 시간에 상품을 배송해줌으로써 상품 분실을 방지함
4. 서비스 실적:첫 서비스 지역인 San Francisco에서만 현재까지 2만 5,000개 이상의 상품을 배송하였음(고객 수는 비공개 상태임)
5. 수익모델:서비스 이용료(건 당 $3.99 또는 월간 $19-29짜리 패키지가 제공됨)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150만 달러 + ∝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5년 6월 Motus Ventures, WTI, MicroVentures, VGO Ventures 등으로부터 150만 달러의 Seed Funding을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Doorman 상품 재배송
–Doorman앱을 설치하면, 각 사용자 별로 배송 대행을 위한 주소(Doorman 물류 창고 주소)가 제공됨.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주문 시 해당 주소를 배송지로 설정함.이후 Doorman 앱에서오후 6시~ 12시 사이 원하는 재배송 시간을 선택하면 됨
– 쇼핑몰 측에서 배송한 상품을 Doorman이 수령하면, 사용자에게 알림이 전송됨. 이후 상품이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되기 전까지,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배송 상태가 업데이트 됨
*FedEx, DHL, U.S. Postal Service, UPS, OnTrac 등의 택배업체로부터 상품을 취급 중임
2) 사업자 대상으로 API 제공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대상으로 API를 배포하여, 상품 주문 페이지에서 Doorman 옵션을 바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사용자들은 Doorman 앱을 따로 방문할 필요 없이, 원하는 재배송 시간 설정이 가능함
– 첫 제휴 파트너로는 1,000개 이상의 와이너리를 지원하는 플랫폼 사업자 ShipCompliant가 참여하여, 현재 NakedWines.com을 통해 Doorman 옵션을 제공 중에 있음. 단, Doorman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에 거주할 경우에만 Doorman 옵션 선택이 가능함
창업자 배경 및 향후 계획
1. 창업(자) 배경
- Doorman의 창업자이자 CEO인 ZnderAdell은 전 Pixar 직원으로,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면서 배송 관련 이슈가 해마다 증가하는 것에 대한 해결책 마련의 필요성을 느끼고 Doorman을 창업하게 되었다고 밝힘
2. BM 카테고리:Commerce, On-demand delivery
3. 향후 계획
- 올 여름Chicago, New York 등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임. 또한, API 제공 파트너 확대 및 즉시 배송, 반품 스케줄 설정 등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작업 중에 있음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온라인 쇼핑 시상품을 수령할 주소란에 Doorman 주소를 입력하고, 앱을 통해 원하는 재배송 시간을 설정하는 것만으로 보다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음. 추후 이커머스 사업자들과의 제휴 확대가 이루어진다면, 상품 주문 페이지에서 Doorman옵션 설정도 한 번에 가능해지는 등 더욱 간편한 프로세스 구현이 예상됨
-Doorman이 직접 상품을 건네주기 때문에 상품 분실에 대한 염려를 말끔히 없애줌.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의 쇼핑 경험의 만족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기존 택배업체의 입장에서도 상품을 최종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상품 배송이 이루어지는 낮 시간에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학교나 직장에 나가 집을 비워놓는 경우가 다반수임. Doorman을 이용하면, 상품 배송을 기다리느라 외출 시간을 미루고 집을 지키거나 행여나 상품이 분실될까 불안해 할 필요가 없음
- 미국은 특히 연휴 때마다 현관 앞에 놓인 택배 꾸러미를 훔쳐가는 범죄가 극성하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음. 택배 도난 범죄로 인한 피해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 또는 택배업체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데, Doorman의 맞춤 재배송 서비스는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고안되었음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지난 연휴 기간 미국 내에서 상품 배송이 지연되거나 도난 등의 이유로 분실된 경우가 300만 건을 넘어섰음.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 접수된 고객 상담 중 절반 이상이 상품 배송 관련 문의로 확인됨. Doorman은 ‘last-mile’ 배송 고민을 해결해주는 서비스로, 고객 만족도 향상을 통해 이커머스 사업자와 기존 택배업체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1석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 단, 아파트 거주민이 많은 국내의 경우, 경비실을 통해 부재중 택배를 보관할 수 있어 ‘가상의 경비원을 제공한다’는 Doorman의 서비스 목표가 통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 대신, 택배를 사칭한 범죄 예방을 위한서비스로써의 새로운 효용 가치를 기대해 볼 수 있음. 사용자가 직접 설정한 시간(예를 들어, 가족들이 모두 집에 있는 시간 등)에 상품을 배송해주고,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배송 상태를 업데이트 해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상품 수령이 가능하다는 점을 부각시킨다면 국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