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취향에 맞는 액티비티를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서비스, Y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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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  YPlan/ YPlan(London, England)

2. 서비스일 : 2012년 2월

3. 서비스 내용 (iOS/Android) : 와이플랜(YPlan)은큐레이션 이벤트 서비스임. 즉, 와이플랜은사용자가 위치한 소재지를 바탕으로 퍼스널라이즈된이벤트 리스트를 소개하고, 사용자는 참여하고 싶은 이벤트에 등록한 뒤 참가비를 지불하는 방식임.이후 사용자의 모바일앱으로 현장에서 티켓으로 변경할 수 있는 임시 전자 티켓이 전송됨

4. 서비스 실적 : 2012년 영국 런던을 필두로 뉴욕, 샌프란시스코, 라스베가스 및 에딘버러에서유, 무료의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4년 실적이 전년대비 300% 증가했고 100만 건의 다운로드가 발생함. 아울러 1,000개가 넘는 이벤트 개최 회사와 협업을 맺고 있음. 그 예로, 애플(Apple)은 자사 아이튠즈 페스티벌(iTunes Festival) 티켓을 해당 앱을 통해 판매한 바 있음. 대부분의 이벤트는 당일 예약 및 구매가 60%, 전날 예약이 30%이뤄지며 이벤트 리스트의 90%는 일주일 내에 개최되는 것임

5. 수익모델 : 유료 이벤트 티켓에만 중개 수수료를 수취함

6. 투자관련

-총 투자금액:3,770만 달러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년 11월 2,400만 달러의 Series B 투자를 유치함

-투자 참여 업체:발트캡(BaltCap), 제너럴 캐탈리스트파트너스(General Catalyst Partners), 웰링톤파트너스(Wellington Partners), 옥토퍼스인베스트먼트(Octopus Investments)등이 참여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사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큐레이트된 이벤트를 선택함

- 사용자는 가입 시 ‘음악(Music), 코미디(Comedy), 전시회(Exhibition), 스포츠(Sports)’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음. 이후 뉴욕, 샌프란시스코, 라스베가스, 런던, 에딘버러 중 사용자가 위치한 소재지를 설정하면 앞서 선택한 카테고리와 연결하여 와이플랜은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이벤트를 추천해줌. 또는 ‘오늘’, ‘내일’, ‘이번 주’ 카테고리를 이용해 날짜별로 검색하거나 특정 이벤트만 세분화하여 검색할 수도 있음

* 와이플랜은 일반적으로 이벤트 시작 시간으로부터 최대 48시간 전에 해당 이벤트를 게재하며 때때로 시작 직전에 티켓팅을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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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벤트 선택 후 예약함

-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날짜와 시간대 및 참여 인원을 선택한 후 예약버튼을 누르면 결제 단계로 넘어감. 페이팔(PayPal),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마스터카드(MasterCard), 비자(Visa) 를 통해 결제가 가능함

* 설정 창에 사용자의 신용카드 정보를 저장하여 이후 결제할 때마다 정보를 불러올 수 있음. 사용자의 신용카드 정보는 SSL(Secure Sockets Layer,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한 인터넷 통신 규약 프로토콜)기술을 이용해 암호화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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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제 후 e-티켓을 수령함

- 결제가 완료되면, 이벤트에 입장할 수 있는 e-티켓이 출력되는 화면이 보이며‘마이 티켓(My Tickets)’에서 확인할 수 있음. 티켓 맨 마지막 줄에 e-티켓을 리딤(redeem)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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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올해 31살인 리티스비트카우스카스(RytisVitkauskas)는 14살 때부터 친구들의 컴퓨터를 고쳐주는 사업을 시작하였고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하였음. 2008년부터 2011년까지 런던의 벤처 케피탈인서밋파트너스(Summit Partners)의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유수의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 회사인 아바스트(AVAST) 및 유럽의 선도적인 SaaS 사업자인 액투리스(Acturis)에 투자를 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낸 바 있음

2. 기술 역량:Real-Time, Location enabled content, Commerce, Curation Service

3. 향후 계획
-이벤트 참여 후, 사용자간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는 소셜 기능 및 와이플랜을 이용하는 다른 사용자가 현재 어떤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할 예정인지 파악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할 계획임. 또한 여행 포털 및 지역 출판사 등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 제휴하고 제공 가능한 이벤트 범위도 확장할 전망임

 

ROA Comments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젊은 층의 라이프스타일은 점점 진화하고 다양화되고 있음. 와이플랜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사용자에게 최적의콘텐츠를 제공하는 온 디멘드(On-Demand) 성격의 모바일 서비스임

- 해당 액티비티에 참여했거나 참여할와이플랜 사용자 수를 파악할 수 있고, 후기도 읽어볼 수 있기 때문에 공신력이 있음. 또한 와이플랜이 엄선한 이벤트 파트너사에서 제공하는 액티비티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음

-모바일에 특화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액티비티를 예약, 참석할 수 있음.또한 유료 액티비티를 결제할 때마다 카드번호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되고 티켓을 출력할 필요가 없으므로 편의성이 높음

-어떤 소비자들이 어떤 이벤트를 좋아하는지 등의 인사이트를도출하여 협업을 맺은 이벤트 파트너사들에게제공할 수 있음. 이벤트사는 이를 고객보고를 위한 중요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으며 차후 마케팅 및 행사기획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갑자기 여가시간이 생겨 계획을 세우기 어렵거나 반복적인 문화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최적화된 서비스임

-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액티비티가 언제, 어디서 개최되는지 모아서 볼 수 있는 사이트가 부재했으며모바일로 편리하고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여건이 잘 마련되어 있지 않았음. 그러나 와이플랜을 통해 사용자는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이벤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퍼스널라이즈(personalized)된 이벤트를 추천 받을 수 있음

- 혼자 거주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기기엔 여러 가지 제약이 따름. 반면 와이플랜을 이용하면 액티비티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고, 비슷한 취향이나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도 생성할 수 있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국내에는 밋업(Meetup)이 와이플랜과 유사한 앱으로, 밋업은‘언어’, ‘여행’, ‘등산’, ‘자원봉사’, ‘클럽’ 등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용자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고 대부분 1만원 이내의 참가비만 지불하면 참여할 수 있음. 그러나 밋업은 대부분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외국어를 배우고 싶은 한국인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아 와이플랜보다타겟층이 한정적임. 또한 대중적으로 알려진 앱이 아니라는 단점도 보유함. 추후 와이플랜이 도입된다면 여러 연령층을 상대로 홍보를 해야 탄탄한 사용자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 보임

- 이벤트 소개부터 티켓 결제까지 가능한 와이플랜은인터파크티켓, YES24 공연 등 국내 티켓 예매사이트와 경쟁 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관측됨. 아울러 와이티켓은 상기 사이트들과는 달리 최근 1주일 이내의 이벤트들만 공지되기 때문에 당장 오늘 또는 내일 할 수 있는 액티비티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또한 상기 사이트는 특정 이벤트 업체와 독점 계약을 맺거나 자사 사이트를 통해 예매하는 사용자들에게 할인가를 제시하는 등의 프로모션을 실시하지만, 와이플랜은 이러한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않음

-와이플랜을 국내에 출시된 콩콩(CongKong)서비스와 연계시키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 예상됨. 콩콩은 이벤트 사전등록부터 현장에서의 등록확인 및 행사진행을 총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행사종료 후에 결과분석까지 제공하는 오프라인 이벤트 통합 솔루션임. 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여자에게 Push 메시지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자들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응대를 하기 때문에 이벤트사에서도 효율적인 이벤트 운영을 할 수 있음. 게다가 콩콩은행사 종료 후 이벤트 참여자들의 오프라인 행태분석 자료 및 인사이트를제공할 수 있음. 이를 통해 향후 이벤트사-와이플랜/콩콩-사용자가 하나의 문화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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