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Lover.ly/Lover.ly(New York, US)
2. 서비스일:‘12년 2월
3. 서비스 내용 (Web/iOS/Android):웨딩 관련 정보에 특화된 검색 엔진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예비 신부들과 웨딩전문가, 로컬 사업자들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줌.웨딩 관련 이미지나 유용한 정보를 한 데 모아주는 핀터레스트(Pinterest)와 같은 스타일을 구현하며,마켓플레이스도 제공함
4. 서비스 실적:‘14년 11월 기준, 안드로이드와iOS 버전을 합하여 13만 5,000건 이상의 다운로드 실적을 기록하였음. 또한, 월 4,000만 건의 이미지 뷰(view) 및 170만 명의 순방문자 수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짐. 40여명 이상의 웨딩 전문 블로거 및 3,000 여개 브랜드, 1만 8,000여 곳의 로컬 사업자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콘텐츠를 제공 중에 있음
5. 수익모델:광고수익료 (추가적으로 수익모델을 늘려나갈 계획)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50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 11월 Series A 펀딩을 통해 350만 달러를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645벤처스(645 Ventures), 그레이트오크캐피탈(Great Oak Capital), 소프트뱅크 캐피탈(Softbank Capital), 컴캐스트벤쳐스(Comcast Ventures) 등이 Series A라운드에 참여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일반 사용자 (ex. 예비 부부)
① 이미지 검색 및 저장- 사용자는 원하는 결혼식 컨셉이나 상품 카테고리, 색상 등 세부 조건에 따라 이미지를 검색하고, 이를 모아 자신만의 ‘번들’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음. ‘Popular’ 탭에서는 인기 있는 이미지나 번들을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며, 최근 실제 결혼식 사진을 모아 보여주는 ‘Real Weddings’ 탭을 오픈함
②상품 검색 및 구매–‘Shop’ 탭에서는 제휴 사업자들이 판매 중인 상품 목록을 제공. 상품 카테고리나 가격대, 색상, 디자인 등에 따라 검색 가능하며, 추천 기능도 지원됨. 상품별로 가격과 세부 설명 등은 제공되지만, 실제 구매는 각 사업자들의 사이트 상에서 이루어지는 방식
③News & Tips–일반 블로거나웨딩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결혼식과 관련하여 유용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음. 예를 들면, 신부용 머리 손질이나 화장법을 비롯하여, 상견례를 위한 코디, 결혼 반지 고르는 팁 등 전반적인 정보 교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음
2) 일반 사업자 및 웨딩 전문 블로거
-일반 사업자들도 무료로 프로필 페이지 생성이 가능함. 자사 제품 사진을 등록하고 태그를 걸면 검색 결과에 노출됨. 웨딩전문 블로거들은콘텐츠를제공하고, 이를 통해블로그 홍보도 가능함
3) 제휴 사업자 및 광고주
- 제휴 사업자들의 경우, ‘Shop’ 탭에서 자사 상품을 노출시키고 자체 사이트로 연결하여 상품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음. 일반 검색 결과 상에서도 상품이 노출됨. 한편, 광고주들을 대상으로는 Lover.ly에서 콘텐츠를 제공 중인 30여개의블로그 상에서 배너 광고를 제공해주고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켈리칼릴(Kellee Khalil)은자매의 결혼식 준비를 돕던 중, 결혼식을 위한 아이디어를 비롯하여 각종 상품 정보 등을 한 데 모아 보여주는 서비스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Lover.ly를 창업하고 나섬. 핀터레스트처럼 사용자들이 스스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이미지를공유하는 한편, 로컬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통해 하나의 통합된 웨딩 전용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노력함
2. 기술 역량:Big Data, Search engine, Visual search
3. 향후 계획
-Lover.ly는 최근 “Real Wedding” 기능을 추가하여, 실제 사용자들의 결혼식 사진 및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콘텐츠 업데이트에 집중하는 한편,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한 검색 기능 강화에 집중할 계획
ROA Comment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Lover.ly는 예비 신부들이 자신만의 결혼식을 구상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이미지와 아이디어를 제공하며,상품 검색에서부터실제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음. 웨딩 전문 블로거 및 로컬 사업자들의 입장에서는,자신들의 상품이나 콘텐츠를 실제 소비자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 플랫폼임. 자연스러운 브랜드 홍보와 더불어, 상품 구매 시 자사 사이트로 연결되므로 사이트 방문율을 높이는 등 여러 측면에서의 효과를 기대 가능함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다양한 주제의 이미지들이 혼재하는 핀터레스트 등과 달리, 모든 콘텐츠가‘웨딩’이라는 단일 주제에 맞춰져 있음.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는 정보들을 한 데모아준다는 점에서 예비 신랑 신부들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시켜 줌. 또한, 상품 카테고리∙색상∙컨셉 등에 따라 정교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여 편리성을 더하고 있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웨딩플래너를 통해 패키지 개념으로 결혼식을 준비하던 기존 방식과는 달리, 최근에는 ‘셀프웨딩’이 주목 받고 있음. 비용 절감 및 자신만의 개성 있는 결혼식을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보 수집을 위한 시간적인 소모가 크다는 것이 문제로 남아 있음.국내에서도 셀프웨딩을 위한 플랫폼이 존재하지만, 업체 소개 또는 쇼핑몰 방식에 그침. Lover.ly는 단순한 이미지 검색에서부터 일반 블로거 또는 웨딩 관련 사업자들의 Tip이나 일반인들의 실제 결혼식 후기도 제공된다는 점에서 차별화될 수 있음
-국내에서도 많은 블로거들이 웨딩과 관련하여 자신이 알고 있는 유용한 Tip이나 실제 후기들을 작성하여 공유하고 있음. 이를 통해 국내에서 활용 가능한 팁, 예를 들면 ‘서울 근교 웨딩 촬영 장소 Best5’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적용시켜 볼 만 함. 또한, 국내 쇼핑몰이나 유명 브랜드와 연계하여 국내 버전의 Lover.ly를 제공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