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ge Process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손주바보/ 키위플(KIWIPLE)(Seoul, Korea)
2. 서비스 출시일: 2014년 4월
3. 서비스 내용 (Android):제 3자가 지정된 이용자의 잠금 화면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손주바보’앱은 잠금 화면을 통해 가족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임. 즉, 2세대(아들, 며느리, 딸, 사위)자녀들이 1세대(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해 손자, 손녀의 사진을 전송하면, 1세대의 스마트폰 잠금화면이 해당 사진으로 변경됨. 전송된 사진들은 갤러리에 바로 저장되며, 사진 전송 시 적립된 하트(포인트)로 선물도 주고 받을 수 있음. 여러 자녀들과 연결될 경우, 가족별로 사진을 구분할 수 있음
4. 서비스 실적:안드로이드용앱 출시 이후 현재까지13,100여 건에 달하는 다운로드가 발생하였으며 한달 평균 250만 페이지뷰를 기록하였음.
2세대 이용자가 1세대에게 전송한 사진의 양은 1만 건을 상회함. 앱 오픈 후 홍보활동이 진행되지 않아 절대적 수치는 낮으나 자녀들이 부모님께 사진을 일주일에 1번 3~4장씩 전송할 것이라는 키위플의 목표에는 도달하였음
5. 수익모델:N/A (현재 회원유치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에 직접적인 수익이 발생되고 있지 않으나 추후 플랫폼 수수료로 수익을 충당할 계획)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N/A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1년15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퀄컴(Qualcomm)과 한국투자파트너스가 참여함
Service/Product Video
: 해당 동영상 없음
Usage Process
1) 부모님 초대하기
- ‘손주바보’앱을 다운로드 받은 2세대 이용자는 ‘보내주기 모드’로 접속한 후,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부모님 리스트로 이동함. 초대하기 버튼을 선택해 ‘부모님 등록’ 페이지로 이동하고, 등록하고자 하는 번호를 클릭하면 부모님께 초대문자가 전송됨
* ‘손주바보’는 부모님께 손주사진을 보내줄 수 있는 ‘보내주기 모드’와 손주사진을 받고 싶은 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한 ‘받아보기 모드’로 구성되어있음. 모드 선택은 사진의 발신자 및 수신자를 정하기 위한 절차임
2) 부모님의 초대 수락
- 상기 절차대로 진행하면, 1세대 부모님 스마트폰에 손주바보 앱 설치와 관련된URL이 전송됨. 해당 URL을 클릭하면 구글 플레이(Google Play) 또는 티스토어(T store) 및 삼성 갤럭시앱스 (Samsung Galaxy Apps)중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인증절차를 거친 이후‘받아보기 모드’로 접속하면 이전에 2세대 이용자가 보냈던 초대장이 화면에 게재되고, 이를 클릭하면 모든 절차가 완료됨. 이후 1세대 이용자가 스마트폰 전원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손주바보 앱이 실행되면서 사진을 볼 수 있음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키위플의 신의현 대표는 장년층의 60% 가량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지만, 소셜네트워크와 같은 복잡한 기능의 사용방법을 몰라 가족들과 소통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는 점에 착안하여 앱을 출시하였음. 그는 1세대(장년층)가가족들이 수시로 전송하는 손주들의 사진과 메시지를 별도 앱 실행 없이 잠금 화면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최대한 사용하기 쉽게 제작하였다고 언급함
2. 기술 역량:Content Database, Lock Screen Contents Delivery Platform (키위플은 이를 ‘케플러’라 명명함. 즉, 다양한 콘텐츠프로바이더(Contents Provider)들이 공급한 콘텐츠들을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게 필터링하여 자신의 잠금화면으로 제공받는 잠금화면 기반의 플랫폼임)
* 케플러서비스 아키텍처
3. 향후 계획
-‘손주바보’를 필두로 사용자의 니즈와 다양한 콘텐츠를 반영하여 커플을 타깃으로 한 ‘자기 바보’앱이나 특정 그룹을 대상으로 한 ‘잠금 화면 갤러리(Lock Screen Gallery)’기능 등 잠금 화면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선보일 예정임. 아울러 사진 편집 및 동영상 전송, 앨범 제작 등손주바보 자체의 기능을 확장할 계획임. 더 나아가 다양한 기업들이 잠금 화면을 서비스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 형태로도 제공할 것임
ROA Comments
1.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 하루하루 성장하는 손주들의 얼굴을 보고 싶어하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에게 대리만족을 시켜줄 수 있는 서비스임. 사진이 전송될 때마다 잠금 화면의 배경으로 설정되고 전송된 사진은 갤러리에 저장되므로 편리하게 사진을 볼 수 있음
-사진과 같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일반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잠금화면에 바로 전송하여 잠금화면이 단순히 하나의 대기화면이 아니라 앱 실행없이 특정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스마트한 화면으로 진화하였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잠금 화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래의 앱들은보상형 광고 및 콘텐츠만 노출시키거나 이용자가 다루기 어려운 화면 제작을 요하는 등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하였음. 그러나 손주바보 앱은 간단한 스와이핑 조작으로 가족들의 사진을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현대사회는 가족끼리 멀리 떨어져 생활하고 핵가족 단위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손자, 손녀들이나 자녀들과 자주 만나지 못함. 더군다나 대부분의 스마트폰앱들은 청/중년층을 타깃으로 설계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조작이 어려운 장년층은 기존에 출시된 사진 공유 앱을 충분히 이용하지 못하고 있음. 손주바보는 이러한 점을 상쇄시키고자 출시됨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 이 서비스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한마디로 '손주를 자주 못보는 조부모의 고통'을 해결하는데 있음. 이들은 주로 손주의 사진을 스마트폰 갤러리에 저장하여 보고싶을 때 마다 실행하여 보는 정도인데, 손주가 성장하는 과정을 매번 사진을 찍어 보관하고 보는 번거로움과 귀찮음이 존재
-손주바보 어플은 바로 조부모의 이런 불편함을 자녀세대가 개입하여 해결하게 해주어 손주 - 자녀 - 조부모 등 3세대를 잠금화면을 통해 연결해주는 일종의 이미지 기반 'Family SNS'라고도 할 수 있음.
- 손주바보 서비스를 기획한 키위플 측에서는 손주바보의 회원 수가 늘어나면, 잠금 화면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태의 케플러를 활용한 서비스로써, 추후 사진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 또는 상품 등을 제공하는 e-Commerce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음. 커머스의 단계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버티컬 플랫폼 컬럼 '인터넷 서비스의 성공 3요소 : Internet Trifecta'에서 언급했듯이, 플랫폼 프로바디어인 키위플에서 3세대 간 보다 Tightly Coupled Relation이 가능한 Community의 요소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 보임. 단순히 잠금화면을 통해 손주사진이미지가 손주의 성장단계별로 보여지는 것에서 조부모-자녀-손주간의 Relevancy를 강화시킬 수 있는 Offering의 개발이 향후 Commerce로 나아가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임.
* 키위플 소개
-2009년 8월에 설립된 ㈜키위플은 삼성, SK 플래닛, 멜론, LG U+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2011년 퀄컴과한국투자파트너스로부터 11억원을 상회하는 투자를 유치하였음.
-키위플은‘손주바보’앱 이외에도 다양한 장르의 서비스를 출시하였음. 먼저 장소에 대한 사용자 간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오브제(OVJET)’앱은증강현실(AR)기술 및 위치기반 서비스(LBS)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2012년에 이미 1,000만명의 사용자 수를 돌파하였음. 또한 ‘매직아워’는 사진 필터 전문 모바일앱으로 필터 적용만으로 멋진 작품사진을 만들어 줌. 2012년 11월부터 카카오톡의 채팅 기능과 연계되어 매직아워를 통해 편집된 사진을 카카오톡채팅창에서 바로 전송할 수 있으며, 수 만개의 무료필터 마켓이 있어, 사용자간 다양한 필터를 공유할 수 있음. 이 밖에도 키워드 기반 뉴스피드(NewsFeed) 서비스‘포워드(Foword)’를 영미권에서 출시한 스타트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