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소셜 러닝 네트워크 플랫폼, Brai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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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 : Brainly / Brianly (Krakow, Poland)

2. 서비스일 : 2009년

3. 서비스 내용 (Web, iOS, Android) :브레인리(Brainly)는 ‘소셜 러닝 네트워크(social learning networks)’플랫폼을 제공하며 이용자들끼리 특정 주제 및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줌. 아울러, Q&A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은 해야 할 학교 숙제나 해결해야 할 기타 과제들을 위한 도움을 청할 수 있고 도와줄 수도 있음.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은 브레인리 직원들에 의해 검토됨. 다른 이용자의 질문 사항을 해결해 줄 경우 브레인리는 포인트점수를 제공하고 일정 포인트가 축적되면 이용자의 순위는 상승하게 됨.

4. 서비스 실적 :브레인리는 러시아와 동유럽 국가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 현재 유럽, 남미, 아시아 등 35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된 총 800만 건의 질문에 답변이 제공되었음. 아울러, 한달 평균 3,000만 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하며, 17개의 세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있고 매시간 8,000건의 질문이 브레인리 사이트에 게시됨. 총 450명의 브레인리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음.

5. 수익모델 : N/A이지만 프리미엄(Freemium, 무료 서비스로 고객을 끌어들인 후 고급 기능을 유료화하여 수익을 창출)형태로 진화할 가능성이 있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95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 10월 9백만 달러의 Series A 투자를 유치함

-       투자 참여 업체:제너럴카탈리스트파트너스(General Catalyst Partners, 에어비엔비(Airbnb), 스냅챗(Snapchat) 등에 투자한 바 있음), 루나캐피탈(Runa Capital), 포인트 나인 캐피탈(Point Nine Capital)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브레인리 계정 생성 및 질문하기

브레인리에 가입한 후 질문하고 싶은 내용을 게시함. 답변의 80%가 10분 이내로 게재되며, 적절한 답변을 제시한 이용자에게 포인트를 제공해야 함. 질문 내용은 교육, 지리, 영어, 비즈니스 등 17가지 범주 안에서 작성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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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른 질문에 대한 해결책 제시

다른 이용자가 게재한 질문에 답변하여 채택될 경우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음. 포인트를 많이 얻을수록 이용자의 순위가 상승함. 가장 높은 순위는 지니어스(Genius)이며 모든 이용자는 비기너(Beginner)부터 시작함. 지니어스 랭킹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한 달에 50개의 답변을 작성해야 함. 작성한 답변은 브레인리 직원에 의해 24시간 검토되며, 다른 이용자에 의해 평가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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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 미칼보르코스키(Michal Borkowski)는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상의할 수 있는 적절한 온/오프라인 공간이 없다고 판단함.
나이, 출신지 및 언어와 관계없이서로의 문제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해결할 수 있는 러닝 네트워크를 구성할 계획을 세움.브레인리 이전에 2~3개의 교육 플랫폼을 제작한 바 있음.

2. 기술 역량:Gamification, Peer to Peer Platform

3. 향후 계획
-뉴욕에 지사를 설립하고 전담 팀을 꾸려 미국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생각임. 이후 일본, 인도네시아 등 13개 국가에 추가적으로 브레인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세움. 아울러 광고 또는 업셀링(Up selling) 방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최소 2015년까지는 적용할 계획이 없음.

 

 

ROA Comment

 

1. 고객에게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 다양한 이용자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며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음.

- 단순한 Q&A 사이트가 아니라 이용자들끼리 질문 및 답변 내용을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음. 아울러, 학생과 부모님을 비롯하여 교수님 등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들이 브레인리에 게재된 정보의 정확성 여부를 체크하기 때문에 이용자에게 신뢰를 제공함.

- 이용자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특정 이용자들과 ‘친구맺기’ 기능을 통해 언제든지 질문을 하고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음. 아울러, 각 카테고리마다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는 ‘브레인리스트 유저(Brainliest users)’ 리스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이용자를 지목하여 질문을 할 수도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 오프라인에서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멘토를구하기 어렵거나 자신의 지식 및 경험을 공유할 기회를 찾고 있는 이용자들에게 최적의 플랫폼 역할을 함.

- 여타 Q&A 시스템을 구축한 사이트는 답변의 업데이트가 매우 느리고 오류가 있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았음. 그러나 브레인리는 질문하거나 답변하는 횟수에 따라 포인트를 차감하거나 제공하는 시스템을 적용하여 이용자들에게 참여를 유도하고 있기 때문에 신속한 답변을 제공받을 수 있음.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국내에는 네이버의 지식인을 비롯해 이투스, 메가스터디, 해커스 등 많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 형성되어 있음. 그러나 특히 네이버 지식인의 경우, 답변의 질과 콘텐츠 측면에서 신뢰할 수 없는 내용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아울러, 상기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이용자들도 질문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일부 학생들의 부적절한 답변으로 인해 신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함. 브레인리는 전문성을 확보한 직원들이 부적절한 내용을 삭제하고 3,000만 명이 넘는 이용자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정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얻을 수 있음.

-브레인리는 교육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헬스, 예술, 비즈니스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다루고 있으므로 중/고등학생을 비롯해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또한 35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각국의 이용자들과 교육에 관련된 내용을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국내유일의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