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퇴근 시간을 편안하게 해주는 셔틀버스 서비스, Brid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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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서비스(제품)명/기업명:Bridj/Bridj(Cambridge, USA)

서비스일: 2014년 6월

서비스 내용(iOS, Android 베타):도시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셔틀 버스를 제공하는 On-demand 서비스

서비스 실적:현재 15인승 차량을 이용하여 총 4개의 노선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 각 노선당 70% 가량의 좌석이 팔리고 있다고 밝힌 바 있음

수익모델:서비스(셔틀버스) 이용료노선당 $1~3 수준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400만 달러

-       최근 투자 현황: 2014년 9월 Seed Funding으로 400만 달러를 확보함

-       투자 참여 업체: FreshTracks Capital, Suffolk Equity Partners, NextView Ventures, Jill Preotle, Atlas Venture 등 총 5팀이 참여함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등록 및 노선 확인:이용자는 가입 시 자신의 집(출발지)과 직장(목적지) ZIP 코드를 입력하고, Bridj에서 제공되는 셔틀버스 노선을 확인하여 이용하고자 하는 시간 및 정류장 위치를 선택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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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j는 이용자 가입 시, 직접 원하는 노선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이용자들의 수요가 높은 지역부터 노선 추가 시 반영하겠다고 밝히고 있음

2) 구매(현재 Web에서만 이용 가능):자신이 선택한 노선에 맞는 금액을 결제하면 됨. 구매 프로세스는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과 유사하게 진행됨. 현재 제공되고 있는 Beta 버전은 Web에서만 티켓 구매가 가능한 상태로,모바일앱은 추후 지원될 예정이라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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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선 변경 및 추가: Bridj는 이용자들의 요청에 맞춰 노선을 추가하거나 교통 상황 등 각종 요인에 따라 노선을 유동적으로 변경하여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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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 및 역량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Matthew George는 대학 시절,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연휴 기간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티켓 구매 등을 돕는 서비스를 고안했던 바 있음.

기술 역량:Big data, Data Analytics

향후 계획:모바일앱으로 서비스를 확장하여 제공할 예정. 동일한 시간대에 동일한 경로를 일주일간 이용하고자 할 경우, 하나씩 개별적으로 티켓을 구매할 때보다 10% 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주간 패스 서비스를 한시적으로 선보였던 바 있음

 

ROA Comments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Bridj는이용자들의 수요를 직접 노선에 반영한다는 점에서 On-demand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서비스임.
-빠르고 효율적인 노선 운행뿐만 아니라, 이동 시간 동안 이용자들에게 최대한 편리함을 제공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밝히며 인기를 얻고 있음. 이는 기존 대중교통 노선만으로는 충족되지 못했던 수요를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기존 도시 버스 노선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통근자들이 집중되는 주요 노선을 취합하여 셔틀버스를 운행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시간 낭비가 사라지고, 이에 따른 출퇴근 스트레스도 자연스레 해소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Bridj는 현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보스톤 지역의 기존 대중교통 서비스 MBTA보다 저렴하다. 여기에 Web 상에서 수집한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하여 유동적으로 노선을 변경함으로써, 실제 소요 시간을 절반 가량 단축시키는 등의 장점도 뚜렷
-특히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경우, 특정 시간대에 배차 간격을 줄이거나 유사 노선을 늘리는 것만으로는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 한계가 있음. Bridj는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하여 탄력적으로 노선을 운행함에 따라, 이러한 기존의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솔루션 역할을 담당.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출퇴근 시간마다 교통량이 집중되는 서울의 경우, 셔틀버스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매우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보임.
-사용자가 원하는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택할 수 있고, 편리한 좌석과  Wi-Fi 연결까지 확보된 셔틀버스라면 누구나 매력을 느낄 만 함. 실제 셔틀버스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수요가 언제, 어느 지역에서 가장 집중되어 나타나는지를 제대로 파악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함.
-다만, 국내의 경우는 셔틀버스를 운행할 수 있는 구간이 매우 제약적일 것으로 보임.
-또한, 국내 대중교통 이용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만이 갖는 가치가 어느 수준인지 소비자 측면에서의 효용 가치 및 거리에 따른 운영 비용 등을 고려하여 적정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중요.  Bridj의 데이터 취합 및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실용적인 방면으로 기존 노선을 변경하거나 신규 노선을 개설하는 등의 적용은기대해 볼 만 함. 특히 교통량이 증가하는 출퇴근 시간이나 행사 기간 등에만 특별 노선 형태로확대하여 운행하는 방식으로 적용해 볼 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