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운동할 친구가 필요하다면, Grit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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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view

서비스(제품)명/기업명:Gritness/ Gritness(Austin, USA)

서비스일: 2012년

서비스 내용:이용자 주변의 그룹 피트니스 액티비티를 찾아주는 소셜네트워크 플랫폼 제공

서비스 실적:Austin 내 4개의 대형 피트니스 업체들과 계약

수익모델: 플랫폼 이용료(개인 이용자들에게는 무료로 제공) 및 소정의 수수료

투자관련: 2014년 9월까지 총 36만4,000 달러의 Seed Funding을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1) 위치 설정 및 주변 검색: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위치를 입력하면, 해당 위치에서 형성되어 있는 그룹 액티비티가 보여짐. 이용자는 위치뿐만 아니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운동 종류나 날짜, 그룹 특성 등을 선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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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룹 액티비티 참가:자신이 검색한 액티비티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참가 가능.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한 후, 강좌를 수강하듯이 참가 신청을 하면 됨. 참가를 신청하면 이용자가 가입 시 미리 등록된 정보가 제공되며, 유료일 경우에는 결제 정보를 등록하거나 과거 결제 이력 등을 통해 결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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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액티비티 개설 및 친구 초대: 이용자가 원하는 위치와 운동 타입, 일정 등을 설정하여 스스로 액티비티를 개설할 수 있음. Gritness 뿐만 아니라 Facebook, Twitter, Google, Strava, Map My fitness 등을 통해서도 함께 운동하고 싶은 친구들을 초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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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배경과 역량

창업(자) 배경: 공동 설립자인 Jason Whitson과 Tommy Fad는 스스로도 사이클 애호가.운동을 시작하는 데 있어 동기부여가 가장 힘들다는 점에 착안하여, 그룹을 지어 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설함

기술 역량:Data Analytics, SEO

향후 계획:2014년 2월에 모바일 버전의 앱이 출시되었으며,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해나갈 예정. 이용자들 간에 이벤트 개설 등을 위한 플랫폼으로도 영역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밝힘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Gritness는 Yelp, FourSquare 등과 같은 검색 엔진으로써, 운동이라는 주제에 특화되어 있다. 운동을 새로 시작하려는 사람, 또는 운동 애호가들 사이에서 정보를 발견 및 수집하기 적합한 소셜 플랫폼으로 볼 수 있다. Gritness는 사이클, 러닝, 요가 등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그룹 피트니스 액티비티 정보를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자신에게 꼭 맞는 액티비티를 찾아 참가하거나 자신이 직접 새로운 액티비티를 개설할 수도 있다. 여럿이 함께 모여 운동을 시작함으로써 서로에게 동기부여도 되고 일정한 목표 의식도 생겨난다.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업체들로서는 보다 실질적으로 운동을 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접근하기 용이한온라인 홍보 툴이 생긴 셈이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단체로 여럿이 모여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피트니스 센터에서 강좌를 수강하는 식의 경로밖에는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집 근처 또는 직장 근처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제공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일일이 파악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Gritness는 이를 가능케 해준다. 자신이 하고 싶은 운동 타입이나 일정, 위치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결과를 찾아준다. 만약 찾는 내용이 없다면, 직접 액티비티를 개설하여 친구들을 초대하거나 모르는 사람들의 참여를 기다리는 재미도 기대해볼 수 있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국내에서도 다이어트, 건강 등을 위해 피트니스 센터를 찾는 이들이 많다. 암벽 등반, 한강 마라톤 등과 같이 다양한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특히 혼자서는 즐기기 어려운 아웃도어 스포츠의 경우,Gritness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도전해볼 수 있다. 개별 이용자들의 입장에서는 원하는 액티비티를 손쉽게 발견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함께 즐길 수 있는 운동 메이트를 만나기에도 적합한 플랫폼으로 판단된다.

국내 피트니스 센터들은 대형 기업들이 운영하기보다는 중소 규모의 동네 상권 수준인 경우가 많다. Gritness 플랫폼을 이용하면, 전단지나 현수막 등을 통해 지엽적인 범위에서만 이루어지던 홍보를 넘어서서 적은 비용에 온라인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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