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Bloglovin / Bloglovin(Stockholm, Sweden)
- 서비스일: 2009년
- 서비스 내용: 패션, 라이프스타일 등 블로그 콘텐츠 큐레이팅(Curating)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실적:‘14년 현재 월 1천6백만 고정 방문자 보유
- 수익모델: 무료
- 투자관련: 2014년 4월에 총 700만 달러의 Series A Round를 Northzone, Betaworks, White Star Capital, Bassett Investment Group으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카테고리별 테마 검색:홈페이지에서 예술, 패션, 디자인, 영상,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블로그 콘텐츠 검색이 가능. Bloglovin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는 블로그 콘텐츠가 노출되며, ‘좋아요’ 수를 통해 인기 정도를 확인 가능(하기 이미지는 모두 Bloglovin 웹사이트)
- 사용자 팔로우(Follow):다른 사용자를 팔로우 함으로써, 그들이 선택한 블로그 콘텐츠를 함께 받아볼 수 있음. 사용자는 이를 통해 굳이 여러 블로그를 돌아다닐 필요 없이 팔로우 수가 많은(즉, 검증된) 사용자를 팔로우하여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음.
- 블로그 팔로우(Follow):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블로그를 팔로우 할 수 있음. 이렇게 팔로우 중인 블로그 콘텐츠는 Bloglovin대쉬보드에 업데이트되어, 굳이 블로그를 찾아 방문하지 않아도 됨.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Bloglovin은 스웨덴의 한 고등학교 친구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이며, 작년에 스톡홀름에서 뉴욕으로 사무실을 옮겼음.
- 기술 역량:Blog RSS Feed, SNS-integrated Service
- 향후 계획: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발 및 디자인 보정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Bloglovin을 이용하면, 각각의 블로그가 마치 페이스북 친구가 된 듯한 느낌을 받는다. 팔로우 중인 블로그에서 새로 업데이트된 콘텐츠를 바로 받아볼 수 있으며, 한 명을 팔로우하면 더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블로그 모음과 유명 콘텐츠 큐레이터(Contents Curator) 팔로우를 통해 콘텐츠 검색에 들이는 시간을 대폭 줄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인터넷에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블로그가 존재한다. 시장조사업체인 닐슨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만 무려 4백만명의 여성 블로거가 있다고 한다. 사용자는 그만큼 괜찮은 콘텐츠를 찾는데 들이는 시간이 많아진다. 하지만 Bloglovin에서는 다른 사용자를 팔로우 함으로써 이런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간편한 RSS Feed 이용법으로 인해(간단히 ‘하트’ 표시만 클릭하면 RSS에 등록), 블로그 콘텐츠 얻기가 간편해진다.
또한 Bloglovin을 이용하면 기존 RSS Feed의 단점인 무분별한 RSS 콘텐츠 수신빈도도 줄어든다. 타인의 블로그 모음을 팔로우 할 경우에는 개인이 직접 콘텐츠를 관리하기에 선별된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Bloglovin의 모델은 기존 ‘메타 블로그(Meta Blog)’와 꽤 유사하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미 대부분의 메타 블로그 서비스가 사장되었고, 다음뷰 정도만 남은 상태다. 이 다음뷰에 제공 중인 ‘에디션’이라는 서비스는 Bloglovin과 상당히 비슷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에디션은 다른 사용자들이 모여 선정한 콘텐츠를 구독하는 형태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크게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로 볼 때 Bloglovin이 국내에서 성공하기란 상당히 어려운 일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