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개국의 시장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Premise

0
3991

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Premise/ Premise(San Francisco, USA)
  • 서비스일: 2012년 1월
  • 서비스 내용: 전세계 경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실적:전세계 30개국 시장 데이터와 2만여 개 E-Commerce 사이트 데이터 수집
  • 수익모델: 수집 데이터 이용료
  • 투자관련: 2014년 3월에 총 1,100만 달러의 Series B Round를 Social+Capital Partnership, Harrison Metal, Google Ventures, Bowery Capital로 부터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전세계 시장 데이터 모니터링: 소비자 상품 지수, 인플레이션율 같은 전세계 시장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음. 더 이상 기관이 발표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되며, 이렇게 얻은 데이터는 시장 분석에 활용 가능. 데이터는 전세계 곳곳에서 수집한 모바일, E-Commerce 데이터를 토대로 분석된 결과임.

premise-1

  • 국가별 상품/소비재 지수: Premise는 각 국가에서 활동하는 개인활동가를 통해 실시간 상품 가격 정보를 수집함. 이렇게 얻은 정보는 시간변화에 따른 가격 변동 흐름을 확인하는데 사용됨. 예를 들어 인도에서 판매되는 양파 가격은 최근 3개월간 급격히 하락하고 있음. 이 중 가장 하락폭이 높은 지역인 Chennai 지역으로 지난 7일간 무려 37%나 가격이 하락함.

premise-2

  • 데이터 수집 업무: 개인은 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사진을 찍어 전송하는 것만으로도 매달 $20~45 정도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음. 금전적인 보상이 따르기 때문에 잦은 빈도나 빠른 수집속도가 보장되어 궁극적으로 실시간 데이터 생성의 기반이 됨.

premise-3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David Soloff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Premise 창업 전에 이미 대규모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인 Metamarket을 창업한 이력이 있음.
  • 기술 역량:Real Time Data Tracking Technology, Online Information Extraction Technology
  • 향후 계획:개개인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회적 효용을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Premise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실시간 데이터를 제공한다는데 초점을 맞춘다. 전세계 30개국 시장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기에, 각 기업이 신시장 개척을 하거나, 기본적인 시장 분석을 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정보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이익이다. 현지에 가지 않고도 현지인들이 만들어낸 시장조사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내용이 업데이트되기에 팔로우 업하는데도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개인이나 투자기관 역시 글로벌 동향 파악이 가능해져, 투자의 폭이 넓어진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산업체가 해외 진출을 도모할 때에는 현지 시장 조사가 기초 요건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은 정밀한 현지조사 시행이 불가능하여,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를 100% 하지 못하고 해외 시장에 진입 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현지조사를 시행한다고 해도 단편적이고 단기적인 결과에 그치기 마련이다. Premise는 현지 시장 상황을 잘 아는 개인이 수집한 자료를 근거로 하기에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많은 사람이 동시에 참여하는 크라우드 소싱 덕택에 실시간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지도 정보나 사진 정보 역시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국내 시장은 Premise 같은 빅데이터 플랫폼을 갈구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는 2010년 32억달러에 그쳤던 빅데이터 시장 규모가 2015년에는 169억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이라 전망했다. 그리고 마치 증명이라도 하듯 요즘 들어 기업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Hadoop 전문가 채용을 앞다투어 한다는 소식이 들리기 시작했다. 실제로 한 기사에 따르면, 기업 사이에서 Hadoop 전문가는 귀한 몸이라고 한다. 기업 역시 데이터 활용에 적극적이다. 최근 CJ에서는 빅데이터 마케팅 강화 전략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런 배경으로 인해 전세계 실시간 시장 데이터를 수집해 제공하는 Premise같은 플랫폼에 대한 국내 니즈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