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맞춤형 전자서적 출판 플랫폼, 7write

0
3079
  • 소설 구성부터 판매, 유통까지 한 큐에 처리

최근 eBook의 도입으로 누구나 쉽게 책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기존에 복잡한 출판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간편하게 eBook을 출판할 수 있고, 굳이 주요 플랫폼이 아니더라도 몇몇 서적 플랫폼 상에서도 자신만의 서적을 낼 수 있다. 예로 국내 주요 플랫폼에서 ‘eBook 출판’이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출판 서비스 홈페이지가 나온다.

그러나 기존 eBook 출판 서비스보다 더 많은 것을 생각한 한 스타트업이 있다. 호주 출신 스타트업인 ‘7write’은 출판 서비스뿐만 아니라, 소설 작성하는 툴과 기타 유통 및 마케팅까지 한번에 담당하는 통합 서적 출판 플랫폼이다. 따라서 작가는 다른 툴을 이용할 필요 없이 7write 플랫폼에서 소설을 쓰고, 이를 바로 출판하면 된다.

먼저 7write이 작가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소설 작성 툴이다. MS Word 같은 툴인 7write studio는 기본적인 작성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작가가 소설을 구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7write은 기본적으로 마인드맵이나, 소설 주인공 성격/특징 개발툴, 동의/유사어 사전 등을 지원하기에 작가 입장에서는 굳이 다른 툴을 이용할 필요없이 7write studio 상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글을 계속해서 쓸 수 있다(물론 오프라인 작성 기능도 지원한다).

그리고 한 챕터가 완성이 됐다면, 7write을 통해 독자 반응을 살필 수도 있다. 7write studio가 제공하는 부분 출판 기능은 다양한 협력 관계의 독서 커뮤니티 혹은 독자층에게 작가의 소설을 보내주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작가는 챕터 별로 독자의 반응을 살피고, 내용을 수정하거나 아예 교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7write은 완결된 책을 다양한 eBook 플랫폼에 출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write을 통해 출판을 한다면 작가들은 eBook 플랫폼 별로 상이한 포맷에 맞추느라 시간을 허비할 필요 없이 한번에 출판을 할 수 있다. 현재 7write은 Amazon, Google Play를 포함한 총 14개의 eBook 플랫폼과 협력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책 커버 디자인이나, 마케팅, 판매부수 집계, 유통, ISBN 등록 등을 대신 해준다. 따라서 작가는 정말 글만 쓰면 되는 것이다.

 

  • Review in Brief

7write-1
Self eBook Publishing 시스템, 7 Write
[출처 : 7 Write]
7write-2
다양한 기능으로 출판된 eBook의 Status를 체크할 수 있음
[출처 : 7Write]


사용자측면

1)소설 작성: 작가는 7write studio를 무료로 사용하며, 소설을 툴 상에서 작성할 수 있다. 7write studio는 기본적인 작성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부가적인 창의력 기능 역시 지원하고 있다. 이런 창의력 기능은 마인드맵, 캐릭터 성격/특징 개발, 유사어/동의어 사전 등을 포함한다.

2) 부분(시범) 출판: 7write을 이용하여 작가는 시범 출판을 할 수 있다. 챕터 별로 시범 출판을 할 수 있는 이 기능은, 해당 내용이 주요 독서 커뮤니티나 사용자 층에게 전달되기에 독자의 반응을 살필 수 있다. 또한 독자들과 미리 소통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3) eBook 출판: 7write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별다른 절차 없이 주요 플랫폼에 eBook을 출판할 수 있다. 서비스 금액 별로, 판매, 유통, 책 커버 디자인 등을 지원한다. 또한 eBook 뿐만 아니라 실제 서적으로 출판까지도 도와준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2012년 10월

-      지원플랫폼:Web

-      서비스 실적:N/A

-      서비스 지역:전세계

수익모델

- 출판 대행 수수료($97, $297, $597)이며, 추가적으로 판매 수수료 10%를 받는다.

  • Comment in Brief

 7write은 eBook 작가들의 고민을 한 큐에 해결해주는 통합 플랫폼이다. 굳이 MS Office 같은 도큐먼트 툴을 이용하고 eBook 플랫폼 별로 포맷을 변경할 필요 없이, 하나의 툴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게 해준다. 또한 소설 구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도 지원하기에 작가 입장에서는 좋을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시범 출판 기능은 작가 입장에서도 다양한 독자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기에 더 없이 좋다.

하지만 문제는 가격이다. 가장 저렴한 대행비인 $97는 정말 기본적인 기능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작가 입장에서는 더 좋은 환경에서 출판하기 위해서 더 많은 비용인 $297 혹은 $597을 지불해야 한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7write(Amsterdam, DJ, Netherland),7write.com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①   창업일 : 2012년 10월

②    창업(자) 배경:공동창업자인 Paul Hayes는 호주국립대학교에서 음악을 전공했으며, 그 뒤에 HP, JAV IT Group에서 IT 시스템 매니저로 일했다. 그리고 2012년 2명의 친구와 7write을 창업하게 된다.

③   총 투자 금액:약 25만 달러 (Seed)

④   투자사:PayPal, Peter Davison, JannekeNiessen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

Previous article애플 구글 비켜, Apperating System이 나가신다!
Next article전화 패턴을 예측하는 스마트 다이얼앱, Dialup
더인벤션랩은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국내 최고의 Open Innovation Advisory Firm입니다. 더인벤션랩은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아마존 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