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Academia.edu

0
3880
  • 세상의 모든 Raw Data를 공유할 수 있다면?

대학원이나 연구원으로서 연구를 진행하다 보면 아쉬운 점이 있다. 바로 그들만의 커뮤니티가 부족하다는 부분이다. 동일한 분야 연구를 하는 사람들끼리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면 그 보다 도움되는 일은 없을 터이나, 아직까지 이런 종류의 커뮤니티가 많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해외에는 몇몇 커뮤니티가 있지만 게시판 위주이기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은 게 사실이다.

연구원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인 ‘Academia.edu’는 바로 이런 부분을 주목한다. 연구를 하는 사람들을 위한 페이스북이라 생각하면 쉬울 듯하다. 사용자는 Academia.edu 상에서 동일한 분야나 비슷한 연구를 하고 있는 사람들을 Follow 하고 이들과 소통을 할 수 있다. 또한 연구를 하는 지인이나 친구들을 등록하여 타인의 생각을 듣고 발간한 논문을 확인할 수도 있다.

Academia.edu가 더욱 재미있는 점은 바로 논문 공유이다. 단순히 생각만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발간한 논문을 올릴 수 있으며, 공유된 논문은 타임라인 상에 올라오게 된다. 따라서 Follow 한 사람들이나 관심 분야의 새로운 논문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여기서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점은 바로 논문을 쓴 저자와 바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이다. 타임라인 상에 관심 가는 논문이 올라온다면 Academia.edu 상에서 해당 저자에게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가끔 논문을 보게 되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또한 많은 경우 국내 연구실이 해외 연구실과 협력관계를 맺는 경우가 많기에 거리상의 제약을 해결할 수 있기도 하다.

Academia.edu의 시도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최근에는 Raw Data(미가공 데이터)를 공유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기존 논문에는 가공된 데이터와 표만이 올라오기 때문에 해당 결과에 대한 의문이 생기면 조심스레 원저자에게 메일을 보내 Raw Data를 요청해야 했다. 하지만 데이터를 공유하기 꺼려하는 경우도 많고(연구의 전부이기에), 이런 요청을 불쾌하게 여기는 경우도 많았기에(결과에 대한 의문으로 보일 수도 있기에) 그리 선호되는 방법은 아니었다. 하지만 Academia.edu에서는 이런 Raw Data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기에 혹시 논문 결과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면 공유된 Raw Data를 이용해 다시 한번 해석을 해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연구 측면에서 상당히 유용하다.

 

  • Review in Brief

academia
연구원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academia
(출처 : academia)

사용자 측면

1) 회원 가입: 사용자는 회원 가입 시 소속기관(학교, 연구기관), 제출한 논문, 관심 연구 분야, 페이스북 지인 정보를 입력하게 된다. 이를 통해 Academia.edu는 사용자에게 가장 최적화된 타임라인을 제공한다.

2) 프로필 수정: 프로필 상에서 이력서나 페이스북/트위터 계정 정보, 논문 등을 공유할 수 있다.

3) 타임라인: 사용자는 타임라인 상에서 친구 및 지인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등록한 관심분야에 최근 올라온 논문들을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Academia.edu 측에서 추천한 논문이나 정보를 읽어볼 수 있다.

4) Raw Data 공유: 사용자는 올린 논문에 Raw Data를 손쉽게 첨부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 현황

-      출시일: 2008년

-      지원플랫폼: Web

-      서비스 실적: 가입자 약 300만명, 약 150만개의 논문 공유

-      서비스 지역: 전세계

수익모델

-타임라인이나 프로필에 보여지는 광고 수수료(예: PostDoc 연구원 모집 공고 등)

  • Comment in Brief

Academia.edu는 연구를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생각해봤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일한 연구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과의 소통, 그리고 실제 논문 원저자의 Raw Data 접근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실제 논문을 작성한 사람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는 점 역시 매력적이다. (기존에는 주로 이메일을 통해 소통했다.) 덕분에 사용자들은 Academia.edu를 통해 더 나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UI가 조금 밋밋하다는 점과 기존 커뮤니티를 찾는 점이 어렵다는 부분이다.

  •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투자자 정보

제공 업체: Academia.edu (San Francisco, CA, USA), academia.edu

창업자, 그리고 투자사

1)창업일: 2008

2)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Richard Price는 옥스포드 대학교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 전에는 동대학교에서 철학, 정치, 경제학을 전공했다.

3)총 투자 금액: 약 670만 달러 (Seed, Angel, Series A)

4)투자사: Spark Capital, True Ventures, Howzat Media

  • 이해를 좀 더 돕기 위한 관련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