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를 위한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언-
Step 4. 브랜드 네임을 지원하는 슬로건을 창출하라!
네 번째 단계는 브랜드 컨셉을 표현하는 단어를 찾아서 변형하거나 결합하여 만들어낸 브랜드 네임을 지원하는 슬로건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슬로건은 브랜드 론칭 초기에 브랜드 네임을 고객의 인식 속에 심어놓는데 도움을 준다.
2011 년도에 창업하여 2012년도에 창업자 본인이 스스로 만든 광고 히트 덕분에 매출 1천 1백만 달러를 돌파한 온라인 면도칼 업체인 '달러세이브클럽'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은 아주 단순하면서도 차별적이다. '달러세이브클럽'이라는 네임에 '경제적 면도칼 배달서비스'라는 서비스의 컨셉이 잘 함축되어있고, 'Shave Time. Shave Money' 라는 슬로건과 DSC와 면도칼 모습으로 구성한 로고도 스타트업 브랜드로서 초기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을 하였다. 'Save' 대신 'Shave'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브랜드 네임과 컨셉을 각인시키고 있다.
'감정 표현 스마트 안경'이라는 브랜드 컨셉에서 만들어낸 브랜드 네임인 'CHEMION'의 슬로건도 마찬가지다. 브랜드 네임과 조화를 이루며 브랜드 네임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케미를 켜라!',와 'Turn Your Light On!'이라는 슬로건을 창출해낸 것이다.
Step 5. 브랜드 네임과 로고와 칼라를 조화시켜라!
스타트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마지막 단계는 브랜드 네임과 조화를 이루는 로고와 칼라 선정이다. 브랜드 네임을 중심으로 모든 다른 브랜드 요소들이 통일감을 유지해야 한다. 무료 이러닝 사이트인 'MENTOMOB'은 '멘토 군중'을 의미하는 로고를 창출하였고, 교육 비즈니스에 어울리는 그린 계통을 칼라로 선정하였다. '용감한 모토사이클'이 브랜드 컨셉인 전기 오토바이 기업 'BRAMMO'는 간단한 로고와 블랙 단색이 강렬한 브랜드 네임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다.
주차 소셜 네트워크인 'KURBKARMA'는 노랑과 검정색의 대비를 통하여 확연히 눈에 띄게 하고 있고, '하늘 서핑' 이 브랜드 컨셉인 호화 항공사 'SURFAIR'는 평안을 나타내는 로고와 블루 칼라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 서비스 기업인 'GRIDIRON'은 브랜드 네임과 어울리는 레이싱 연상 로고 및 레드와 블랙 칼라를 사용하고 있고, 소셜 생산성 앱인 'DO'는 다양한 칼라를 활용하여 팀 멤버 들의 협동심을 강조하고 있다.
기존 기업에서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거나 창업자가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여 시장에 진입할 때, 성공적으로 신속히 진입하기 위한 고객 지향 브랜드가 필요할 때가 많다. 이때 주위의 마케팅 대행사나 컨설팅 회사에서 CI나 BI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터무니없는 비용을 제시하곤 한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자유지만 그들에게 브랜드를 맡기는 것은 직무유기다. 브랜드를 가장 잘 아는 기획자나 창업자가 스스로 만드는 게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가장 효과적이라는 얘기다
훌륭한 브랜드 네임은 당신이 만들면 된다. 돈 쓰지 말고 직접 만들어라. 당신의 브랜드를 스스로 정의하고 브랜드 컨셉을 추출하라. 당신의 브랜드 컨셉을 표현하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서 약간 비틀거나 기존 단어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브랜드 네임을 창출하라. 그리고 모든 브랜드 요소들을 조화롭게 통일시켜라. 그러면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구축이 되는 것이고,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차별적 브랜드 이미지가 창출되는 것이다.
당신의 브랜드가 고객의 인식 속에 신속하게 침투하여 강력하게 자리 잡기를 원한다면,
Do It Yourself!
[지난 관련 컬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