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Secret/ Secret(San Francisco, USA)
- 서비스일: 2014년2월
- 서비스 내용: 게시자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 메시지 공유 서비스
- 서비스 실적:짧은 출시 기간으로 인한 실적 미공개
- 수익모델: N/A
- 투자관련: 2014년 3월에 총 860만 달러의 Series A Round를 Kleiner Perkins Caufield& Byers, Google Ventures, Fuel Capital 외 개인투자자 다수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친구 초대:이메일이나 전화번호를 통해 앱에 가입하도록 친구 추천이 가능함. 다만, 대상자는 추천자의 번호나 이메일 주소 같은 개인정보를 볼 수 없으며, 앱 내에서도 알 수 없음(*하기 모든 이미지 출처는 Secret 웹사이트)
- 메시지 편집 및 포스팅:타인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나 말 못할 심정을 자유롭게 남길 수 있음. 또한 메시지에 사진이나 기타 효과를 입혀 메시지의 분위기 결정 가능. 사진 편집 효과는 앱 내에서 기본 제공.
- 공감 및 댓글 달기: 재미있거나 공감 가는 메시지에 대해서는 ‘관심’ 버튼을 터치하여, 관심을 표현할 수 있음. 그리고 관심을 받은 메시지는 관심 버튼을 선택한 사용자의 주변인에게도 해당 메시지가 노출됨.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David Byttow는 구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Wave와 Google+개발에 참여. 이외에도 스타벅스 프로젝트, Square Cash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 중.
- 기술 역량:Personal Information Encryption(Hash)
- 향후 계획:당분간은 사용자 유치에 주력할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요즘 SNS에서는 글이 어떤 내용인가가 중요하기 보다는 그 글을 쓰는 사람이 누구인지가 글의 가치를 결정한다. Follow 수가 많은 사람의 트윗, 인기 연예인의 한마디가 개개인이 쏟아낸 1만 마디보다 더 주목 받는다. 하지만 Secret에서는 다르다. 글을 쓰는 사람이 무명이기에, 대상이 아닌 글 자체의 가치에 주목하게 된다. 또한 지인이 관심을 표현한 글은 그 지인의 주변인에게 노출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글이 퍼지는 형태가 실제 인간 사회와 유사하다. 따라서 더 멀리 공유되는 글일수록 가치를 더 인정받는다고 평가할 수 있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페이스북 같은 오픈형 SNS에서는 보여주기 혹은 과시형 콘텐츠가 많이 올라온다. 따라서 일상적인 모습이나 생각보다는 남에게 보여줄 만한 내용이나 사진만 올라온다. 하지만 Secret에서는 이름이 표시되지 않기에 남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더욱 진솔한 글을 올릴 수 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 역시 확실하다. 기존의 SNS는 내 정보를 어느 정도 오픈해야 친구를 추천하거나 할 수 있었다. 하지만 Secret는 번호 변경 및 무명 시스템을 통해 추천을 받은 지인도 추천인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다. 따라서 진정한 비밀 메신저라고 말할 수 있겠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무분별한 SNS 사용형태가 많은 사람들에게 피로를 주고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는 이미 수많은 공감글이나 콘텐츠가 매일 올라오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진솔한 대화를 하기보다는 보여주기식 콘텐츠를 올리는데 주력한다. 그렇기에 최근 들어 오히려 감추기식 SNS가 출시되고 있다. 국내에는 이미 사생활 보호가 가능한 메신저인 프랭클리나 비밀 메신저 세크레톡 등이 출시되었다. 특히 프랭클리는 기능면에서 Secret 과 매유 유사하다. 국내에서 익명성 기반 SNS의 트렌드가 SNS업계의 새로운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