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Rover/ Rover(Seattle, USA)
- 서비스일: 2011년
- 서비스 내용: 지역 애견 돌보미매칭 서비스, 24시간 애견 상담, 애견 보험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실적:미국 전역에 15만명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2만 5000명이 돌보미로 등록되어 있음
- 수익모델: 돌보미매칭 수수료(매칭비용은 $10~$100 수준)
- 투자관련: 2014년 3월에 총 1,200만 달러의 Series C Round를 Menlo Ventures, Madrona Venture Group, Foundry Group, Petco로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돌보미 검색: 애견을 맡길 수 있는 지역 내 돌보미 검색 서비스 제공. 이때 가격, 거주형태, 놀이친구 같은 선호 옵션 선택 가능. 이를 통해 주택에 거주하며, 애견을 키우는 Ann Arbor시 근처 돌보미 검색 같이 구체적인 대상이 검색 가능함. 뿐만 아니라, 집에 와서 애견을 맡아줄 돌보미도 구할 수 있음.
- 24시간 애견 상담: Rover 고객은 Rover와 제휴를 맺은 24시간 수의사 상담 서비스 Vetlive.com 이용 가능. 이메일, 실시간 채팅, 문자메시지를 통한 상담 서비스 제공.
- 애견 보험 서비스:Rover는 애견을 돌보고 맡기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비하여 프리미엄 보험 서비스를 제공함. 애견 보험은 최대 $25,000까지 보장되며 본인부담금은 $250 수준. 애견 보호 기간 동안 발생하는 애견 건강 등에 적용 가능.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Greg Gottesman은 자신의 애완견이 애견호텔에서 겪은 안 좋은 추억을 통해 지금의 Rover를 생각해냈음. 현재는 스타트업 경영에 참여하는 동시에 Madrona Venture Group에서도 관리자로 일하고 있음. 학력은 스탠포드대학교, 하버드 비지니스스쿨, 동대학 로스쿨 졸업.
- 기술 역량:지역 기반 검색 서비스,
- 향후 계획:모바일 앱 개발 및 더 많은 수익 모델 창출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Rover.com은 애견의, 애견에 의한, 애견을 위한 서비스다. 애견을 매개로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먼저 주인은 애견을 마음 놓고 남에게 맡길 수 있다. 이는 Rover.com에서 제공하는 돌보미 인증 서비스, 애견 보험을 통해 보장된다. 그리고 애견을 사랑하는 사람은 애견 돌보미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때 자신의 애견에도 친구를 만들어줄 수 있어 님 보고 뽕도 따는 셈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주체인 애견이 행복하다. 애견 친화적인 환경이 조성되어 있어 주인과 함께 있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마음을 놓을 수 있다.
-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애견을 키우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고민거리가 있다. 바로 여행을 가거나, 명절에 본가에 가게 될 때 혼자 남겨진 애견 관리 문제이다. 주변 지인에게 맡기자니 마땅한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으며 설령 찾는다 해도 항상 맡아줄 수 있는 건 아니다. Rover.com은 그런 의미에 이런 대상 Pool을 대폭 확장해준다. 거기에 인증 서비스를 통해 신뢰성까지 확보 했다. 가격 또한 저렴하다. 애견 호텔에 애견을 맡기려 하면 최소 3만원 이상을 지불해야 하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10 수준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아쉽게도 이미 국내에는 거의 유사한 모델인 ‘땡큐펫’이라는 서비스가 있다. 저렴한 가격은 물론이며 인터뷰 등을 통한 돌보미 인증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Rover.com과 다른 점은 애견 보험과 24시간 수의사 상담 서비스 정도이다. 24시간 수의사 서비스 경우 국내에서는 이미 많은 동물병원이 24시간 진료를 시행하고 있기에 그리 차별화가 많아 보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