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차의 고통을 해소한다 : On-Demand 발렛파킹 서비스, Zirx

0
3165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Zirx/Zirx(San Francisco, USA)

2. 서비스일: 2014년 3월

3. 서비스 내용 (iOS):On-demand 발렛파킹 서비스로, 이용자들의 도착지 및 도착 예정 시간에 맞춰 즉각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됨. 인근 차고지들과의 제휴를 통해 보안 및 차량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4. 서비스 실적:운전자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차고지에 차량을 주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an Francisco 내 개인 차고지들과 제휴를 체결한 상태. 서비스 실적은 아직 알려진 바 없음

5. 수익모델:서비스 이용료는 1회 $15 또는 1달에 $275 (최대 200만 달러의 보험 지원. Tip 등 추가비용 없음)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64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14년 9월  640만 달러의 Series A Round 투자 유치

-       투자 참여 업체:Norwest Venture Partners, Trinity Ventures가 참여

 

Service/Product Video

* 현재 제공되는 동영상 정보 없음

 

Usage Process

1)도착지 입력: 이용자는 발렛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위치(도착지)를 지도 상에 입력. Zirx는 도착 예정 시간에 맞춰 5-7분 이내로 도착 가능한 Zirx agent의 이름과 사진을 운전자에게 전송함.

zrix-1

2)차량 인계 및 보관:Zirx agent는 운전자에게 보안 코드를 전달한 뒤, 차량을 가까운 차고지로 인계함. Zirx는 운전자가 다시 차량 요청을 해 올 때까지 차량을 보관

zirx-2

* 차량 인계 시 차량 소유주임을 식별 가능한 4자리 디지털 코드를 제공. 차고지에 보관된 차량은 24시간 철저히 감시됨

 

3) 차량 반환: 이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차량 반환을 신청 가능. Zirx agent가 차고지에서 차량을 회수하여 최대한 빨리 전달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차량 반환 시, 운전자에게 지급했던 보안 코드를 확인한 후, 차량 반환

zirx-3

 

창업자 배경 및 역량

1. 창업(자) 배경: CEO 겸 Co-founder인 Sean Behr는 Shopping.com, eBay, Adap.tv 등 e-Commerce 및 광고 분야에서의 업무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2. 기술 역량:Big Data

3. 향후 계획:추후 다른 도시 내 차고지들과도 제휴를 체결하여 서비스 지역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힘

 

ROA Comment

1. 고객에게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이용자 위치 데이터 확보를 바탕으로 수요 예측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용자들의 위치 데이터를 수집하여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는 지역 등의 트렌드 파악에 활용. 이용자의 결제 정보 및 차고지 이용 시간 등 관련 데이터를 보존함으로써, 개인별 맞춤 서비스 제공에 용이함

- 차고지는 24시간 감시하고, 보험 및 운전자 식별용 보안 코드를 제공하는 등 안전성 제고 노력

- 이용 신청 및 결제까지 모두 모바일로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자의 시간 절약 및 각종 측면에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라고 볼 수 있음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미국에서는 차량 보유가 거의 필수적인 반면, 주차 시스템은 여전히 불편한 상태. 주차 장소를 찾아 다니는 시간적인 노력 및 개인 차고지 이용 시 들어가는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음

- Zirx는 차고지 운용에 적절한 수량만 허용함으로써 소모적인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해준다고 밝힘. 각 운전자가 미리 입력한 도착지 및 도착 예정 시간에 맞춰 주차 서비스가 즉시 제공된다는 점에서 매우 편리함. 마치 개인 드라이버를 둔 것과 같은 경험 제공이 목표라고 밝힘

 

3.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 이용자가 원하는 위치를 지정하기만 하면, 즉시 근처에 있는 agent가 나타나 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우 간단한 프로세스의 서비스. 주차 공간을 찾아 헤매거나 복잡한 절차를 거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On-demand적인 서비스 요소를 갖추고 있음

-아파트 등 주거 단지 내 주차 시설이 비교적 잘 정비되어 있는 국내의 경우, 서비스 대상의 폭이 다소 좁을 것으로 보임. 식당이나 영화관 등 주차비가 비싸거나 주차공간이 부족한 외부 지역에서 단시간 머무는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가능성 있음. 단, 기존 주차 시설 대비 저렴한 가격대가 형성되는 것이 관건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