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1. 서비스(제품)명/기업명:Coach.me/Coach.me(San Francisco, US)
2. 서비스일:’13년 6월
3. 서비스 내용(Web/iOS/Android):사용자가 설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로, 커뮤니티를 통해자신의 성과를 공유하고조언을 구하는 등 지속적인 동기 부여에 특화된 플랫폼. 카테고리 별로 전문 코치들이 제공하는 팁과 동영상 강의를 이용할 수 있음
4. 서비스 실적:N/A
5. 수익모델:일대일 전문 코칭 서비스 제공(14.99달러/1주)
6.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35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Obvious Ventures와 Spark Capital로부터 투자를 유치하여, 현재까지 총 350만 달러를 확보한 상태임
Service/Product Video
(현재 제공되는 영상 없음)
Usage Process
1) 목표 설정 및 커뮤니티
–사용자가목표를 선택하면, 동일한 목표를 설정한 이들과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됨. 자신의 성과를 매일 기록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커뮤니티 또는 트위터(Twitter) 등의 SNS 상에서 공유함으로써 꾸준한 동기 부여를 해주는 것이 특징임(*하기 웹 사이트는 coach.me 사이트 참조)
2) In-app 코칭(유료)
- 모바일앱 상에서 제공되는 1대1 채팅 기반의 유료 코칭 서비스로, 사용자가 선택한 코치와 함께 매일 목표를 점검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음. 개인 별 컨디션이나 상황에 맞게 일정을 조정 가능함. 기존 커뮤니티에서 수행하던 목표 점검 방식을 1대1 코칭 방식으로 발전시킨 서비스임
창업자 배경과 역량
1. 창업(자) 배경
- Coach.me(前 Lift)의 CEO인 Tony Stubblebine은 당초 CrowdVine이라는 스타트업을 창립하며 이용자들끼리 소셜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소프트웨어를 구축했던 바 있음. 이를 통해 축적한 소셜 관련 역량을 기반으로, 커뮤니티를 통해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리프트(Lift)’를 런칭함. 이후 서로가 서로에게 코치가 되어준다는 의미에서 ‘코치닷미(Coach.me)’로서비스명을 바꿈
2. 기술 역량:Social Marketplace, Video-chat
3. 향후 계획
-Coach.me는 앞으로 1대1 채팅 방식으로 전문 코치들의 조언을 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 주에 14.99달러)하는 등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수익화에 주력할 계획으로 알려짐. 또한, 추가적인 유료 서비스도 개발 중인 상태로, 세션 당 200달러에 상당하는 동영상 코칭 서비스와 같이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해주는 서비스도 고려 중에 있다고 밝힘
ROA Comment
1. 고객에게어떤가치/효용을제공하는가?
-Coach.me는사용자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면, 이에 해당하는 자신의 성과를 매일 기록하도록 함으로써 목표 달성을 지원함. 사용자는 일정기간 수집된 자신의 데이터를 점검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자신의 성과를 공유하고 조언을 구할 수도 있음
- 요가, 명상, 식이요법 등 카테고리 별로 전문 코치들이 미리 등록해놓은계획표를 그대로 따르는 방식도가능함. 현재 약 700명 이상의 전문 코치들이 해당 플랫폼을 이용 중인 상태로, 1대1 유료 코칭 서비스를 신청하면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일정을 제공받을 수 있음. 전문가와의 1대1 온라인 채팅 방식을 통해 전문 지식 습득이 보다 용이함
2. 기존의 어떤 문제/불편을 해결하는가?
-거창한 계획이 아닐지라도,사람들과 자신의 목표를 공유하고 서로 격려하면서 목표가 달성되기까지 지속적인 피드백을 구할 수 있음. 스텝바이스텝으로 사용자의 일상을 트랙킹하여, 매일부담 없이 지속적으로 사용자를 자극시켜줌. 사소한습관 교정에서부터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향해 꾸준한 동기 부여가 가능함
- 14.99달러에 제공되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기존 온오프라인 상에서 제공되는 전문 강습 대비비용 절감 효과가 있음. 또한, 별도로 약속을 잡을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든지 이용할 수 있어 시간 소모도 적고 편리함
- 전문 코치들의 입장에서도, 실질적인 수요가 있는고객들을 대면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가 제공되는 셈임. 고객 별로일상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손쉽게 파악 가능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대응 없이도효율적인 고객 관리가 가능함
3. BM의 국내 성공 가능성은?
-사용자들은 일방향적인콘텐츠소비에 만족하는 데 그치지 않고, 쌍방향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소비로 점차 눈을 돌리고 있음. 다시 말해, 요가 비디오를 재생시켜두고 나 혼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세나 호흡은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강사에게 직접 물어보고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구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Coach.me는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모바일로 강의를 시청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채팅창이나 영상 통화 등을 통해실시간 조언을 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임. 특히 피트니스 분야에 이러한 기능을 접목시킬 경우, 기존 오프라인 프로그램들을 대체할 만한 강력한 플랫폼으로 성장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