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명성/평판 관리 플랫폼, Traity

0
3564

Overview

  • 서비스(제품)명/기업명: Traity/ Traity(Madrid, Spain)
  • 서비스일: 2012년
  • 서비스 내용: 온라인 명성 관리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실적:지난 1년간 페이스북을 통해 450만 명의 가입자 유치
  • 수익모델: 개인 명성 정보(reputation information) 제공 서비스
  • 투자관련: 2014년 7월에 총 470만 달러의 Series A Round를 500 Start-ups, Lanta Digital Ventures, Bertelsmann Digital Media Investments, KRW Schindler Private Ventures, Horizons Ventures, Active Venture Partners 등으로 부터 투자 받음

Service/Product Video

Usage Process

  • 온라인 정보 등록: Traity 홈페이지 프로필에 사용자 본인의 여러 온라인 정보를 등록할 수 있음. 이렇게 등록한 정보는 크게 3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서 등급이 매겨짐.

    1) 본인인증(Identity): 본인의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SNS 계정을 등록할 수 있으며, 시스템은 미리 구성된 알고리즘을 통해 본인 여부를 확인. 향후 5초 본인 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예정.

    2) 행동(Behavioral): 개인의 현재 관심사, 지식, 과거 경험을 취합하여,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보여줌. 이때 SNS에 등록된 ‘좋아요’, ‘트위터 팔로우 유저’ 등이 분석에 사용됨.

    3) 거래기록(Transactional): AirBnb, eBay 같은 상용서비스의 거래 내역이나 친구의 ‘추천’등이 등급 분석에 사용됨.

    위와 같은 3가지 카테고리를 통해 개인의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온라인 상의 개인의 명성을 구축하는데 사용됨.

traity-1

 

창업자 배경 및 역량

  • 창업(자) 배경: 창업자인 Juan Cartagena는 시카고대 MBA를 졸업하고, 다양한 기업의 제품 전략 및 관리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가지고 있음. 온라인 상의 하나로 통합된 명성 서비스를 만들고자 Traity를 창업함.
  • 기술 역량:Identity Verification
  • 향후 계획:향후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명성까지 함께 다룰 수 있는 툴(TOOL) 구축 예정

 

ROA Comment

  • 고객에게 어떤 가치/효용을 제공하는가?

온라인 명성 관리 플랫폼인 Traity는 소비자가 편리하게 온라인 상 거래를 하거나, 온라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서비스는 사실, 은행이나 보험 등 금융권에서 특정 개인에게 대출이나 여신 시, 보조자료로서 활용도가 높다. 금융권에서의 신용등급은 주로 현재 자산(동산, 부동산) 규모, 대출현황, 보증규모나 횟수 등 금융과 관련된 정량적인 지표만을 가지고 신용등급과 이자율을 계산하고, 대출/여신여부를 결정한다. 기존 SNS 상에서의 다양한 평판 정보가 신뢰성이 있다면, 이러한 정성적인 정보의 가공을 통해 특정 개인에 대한 대출/여신 등급에 영향을 끼칠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온라인 커머스 사이트에서도 이 평판 정보를 통해 자사 사이트의 향후 잠재고객이 될 만한 사람인지, 아닌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Marketing Communication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B2C 보다는 B2B 영역에서의 활용가치가 더욱더 높은 서비스로 보인다.

기존의 어떤 문제점/불편함을 해결하는가?

기존에는 SNS 상에서 활동하는 개인의 평판 관리라는 것이 매우 생소한 개념이었다. 그러나 특정 개인이 이용하는 SNS Channel이 늘어나면서, 사용자 스스로도 SNS Channel 상에서 평판 관리를 체계적으로 함으로써 자신의 Social Network 상에서의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고, 영향력을 확대하고 싶은 니즈가 확대되었다. Traity는 바로 이런 사용자의 니즈를 해소하는 데 최적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SNS 활동이 많은 사용자일수록 Traity를 통해 평판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고, 이렇게 쌓인 정보를 통해 온라인 상거래 업체에서는 평판 지수가 높은 사용자에게 좀 더 많은 혜택과 관리가 들어오게 되는 잇점이 존재한다.

  • BM의 국내 적용 가능성은?

Traity가 국내에 적용되기는 다소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개인이 한사이트/플랫폼에서 쌓은 평판을 다른 사이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나 국내 현황을 볼 때는 그리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 될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최근 국내에서는 과도한 개인의 신상 털기가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렇게 ‘털린’ 신상을 악용하는 경우도 많다. Traity는 온라인 상의 개인신상 노출 정도를 최대화 혹은 극대화하는 것이기 국내에 도입이 된다면 다양한 방면으로 악용이 될 소지가 높아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