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아마존(Amazon) 프라이빗 브랜드(Private Label Brand)의 성과 정리

  • 본 아티클은 디지털리테일컨설팅그룹(www.digitalretail.co.kr) 김형택 대표가 정리한 글을 콘텐츠 협약을 맺고 버티컬 플랫폼에 게재한 것임을 밝힙니다.
  • 본 아티클이 실린 원문 페이지는 하기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페이지 바로가기 

2017년 12월 26일자 : 아마존의 2017년 PB 브랜드 매출총액, 4억 5,000만달러에 달해

010data는 지금까지의 Amazon의 프라이빗 브랜드(Private label Brand)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 Amazon의 프라이빗 브랜드 전체 판매비중에서 2%를 차지하였으나, Amazon Prime Day 판매기간 동안 12%로 비중이 확대된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OneClick 조사에 따르면 2017년 아마존의 PB브랜드 매출이 대략 4억5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PB브랜드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있는 분야는 배터리나 컴퓨터케이블, 플러그 등 아이템을 판매하는 AmazonBasics 으로  전체 PB매출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는 아기물티슈 브랜드인  Amazon Elements로, 전년 대비 2배 가량 매출이 증가하여 올해만 1500만달러를 판매하였다. Whole Foods의 365 Everyday 브랜드 역시 견고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FactSet에 따르면 아마존의 올해 매출이 1,770억달러에 달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PB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0.2%로 전반적인 아마존의 비즈니스 영역에서 극히 일부분만을 차지하고 있다.

관련참고기사:Amazon’s private-label brands reportedly booked almost $450 million in sales in 2017

 

2017년 8월 21일 자 : 아마존 PB 상품의 매출추이 및 상품카테고리 분석

010data는 지금까지의 Amazon의 프라이빗 브랜드(Private label Brand)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Amazon의 프라이빗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AmazonBasics과 아동복 Scout + Ro, Amazon Elements 와 더불어 Amazon의 하드웨어 제품인 Echo, Kindle, Fire TV 등 Amazon의 이름을 딴 브랜드들도 급성장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Amazon의 프라이빗 브랜드 전체 판매비중에서 2%를 차지하였으나, Amazon Prime Day 판매기간 동안 12%로 비중이 확대되었다.

AmazonBasics은 프라이빗 브랜드 분야에서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1010data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AmazonBasics의 매출은 2억달러 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AmazonBasics은 스마트폰 충전기에서 HDM케이블, Blutooth 스피커 같은 전자제품, 각종 사무용품, 시트, 목욕타올, 애완동물 용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갖추고 있다. 총 2000종류 가까운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지끔까지 Amazon 프라이빗 브랜드 로는 최대 규모이다.

AmazonBasics 다음으로 전자분야로 Echo(1억2000만달러), FireTV(1억1000만달러), Kindle(7500만달러) 에서 좋은 성과가 나왔다. 전자제품을 모두 포함하면 Amazon의 프라이빗 브랜드의 매출은 55%가 된다. 이러한 급성장을 주도한것은 Echo 와  Kindle Fire 다. Echo로 전년대비 2배(101%) 증가하였으며,  Kindle Fire 매출의 거의 3배(184%)가 증가하였다.

Amazon Elements 는 Amazon 프라이빗 브랜드 중에서 가장 오래된 브랜드중에 하나다. 히트상품은 유아용물티슈 있지만 최근 취급품목에 비타민 과 건강보조식품을 추가하였다. 이 브랜드도 상반기에 950만달러를 판매하였다.

최간에 추가된 새로운 브랜드인 침대시트와 목요수건등을 취급하는 Amazon Pinzon는 660만달러, 지난해 출시한 스낵브랜드 Happy Belly도 200만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image source=Techcrunch>

Amazon은 최근 패션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을 주도하기 위하여 다양한 패션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다. 여성용의류 Lark+RO, 남성용 드레스셔츠 Buttonde Down, Amazon Essentials 의류도 Top 10에 진입하였다.

특히 아동복 브랜드 Scout+RO는 전년대비 542%가 성장하여 가장 높은 성장을 보였다. 이러한 성장은 구색확대와 보조를 맞춘것으로 지난해에 비해 취급종류도 5배 증가하였다. 신사구두브랜드인 Franklin & Freeman 도 성장중이다.

<image source=Techcrunch>

하지만 모든 프라이빗 브랜드가 성과가 좋은 것은 아니다. Pinzon의 경우 올 상반기에 660만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지만 전년대비 28%의 마이너스를 기록하였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아마존 프라이빗 브랜드 전환율 중에서 Amazon Elements 가 다른 아마존 브랜드보다 4 배나 높은 42 %의 전환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image source=Techcrunch>

관련참고기사:Amazon’s private label business is booming thanks to device sales, expanded fashion lines


business@roailab.com
로아인벤션랩은 버티컬 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교육전문기관입니다. 'The Invention LAB'을 서비스 브랜드로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아마존 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 수행)입니다. 버티컬 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글쓴이의 게시물 더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