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 ‘스코럼(Scorum)’

0
7661

 

스코럼(Scorum)

스코럼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최초의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스포츠 미디어가 스포츠 팬들의 활동에 힘입어 광고 수익을 창출할 때도 팬들은 그 이윤을 함께 누리지 못했습니다. 스코럼은 Steemit(스팀잇)과 흡사하게 글을 쓰고 투표를 하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제공하는 투명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스코럼은 스포츠 팬들의 니즈에 맞도록 스포츠 전문 블로깅 플랫폼, *판타지 스포츠 리그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판타지 스포츠 리그
: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프로 선수들을 선정해 가상의 팀을 만든 후 해당 선수들의 실제 경기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른 유저와 승패를 겨루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일종이다. 각종 기록의 통계화와 수량화가 발전관 야구, 미식축구, 농구 등 미국의 프로 스포츠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있다.

- FindChain Team Analyst/ 최유리, 최범규, 김서진 더인벤션랩 PD


 

[Problem]

매월 약 10억 명의 스포츠 팬들이 다양한 스포츠 웹사이트에 85억 회 가량 방문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미디어는 이러한 트래픽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지만, 막상 스포츠 팬들에게는 돌아오는 이익이 없습니다. 오히려 질 좋은 기사를 읽기 위해서는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자신이 즐겨보는 경기에 베팅을 하려면 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스코럼(Scorum)은 이처럼 불공정한 생태계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스코럼 플랫폼을 설계하게 되었습니다.

 

[Solution]

스코럼은 플랫폼의 암호화폐 가치가 실제 경제활동에 의해 유지되며, 그 이익을 모든 플랫폼 참여자들에게 공정히 분배한다는 원칙을 기초로 내부 경제 모델을 구축한 블록체인 스포츠 생태계입니다. 세계 최초의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인 스코럼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데요, 특히나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스코럼 프로젝트의 가장 본질이 되는 부분입니다.

스코럼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서비스는 Graphene 프레임 워크에 기초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위임 지분 증명(DPOS) 합의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속도가 빠르며(초당 3300회) 비용이 없는 트랜잭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해당 합의 프로토콜은 이미 타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Bitshares(비트쉐어), Steemit(스팀잇), Golos(골로스)에 적용되어 신뢰성과 고효율을 입증하였습니다.

Scorum의 다음의 4가지 주요 서비스를 최종 목표로 개발합니다.

1) 많은 사용자들이 생산자가 되는 스포츠 뉴스 및 경기 분석을 위한 차세대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작성자와 콘텐츠 큐레이터가 각 사용자의 영향력에 비례한 공정지급분배 제도를 통하여 보상을 받습니다.
2) 스코럼 사용자에게 세계 최초로 수수료 없는 베팅 플랫폼 및 판타지 스포츠 리그를 제공합니다.
3) 스코럼 통계센터는 팬들에게 분단위의 업데이트 정보를 제공하고 블로그 글 작성자가 해당 데이터를 시각적 요소(도표, 그래프 등)로 글에 첨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스코럼 플랫폼에는 자연스럽게 설계된 광고 시스템을 결합하여 모든 사용자가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단순한 수익 배분 모델을 만들 예정입니다.

* 위임 지분 증명 (DPOS)
: 코인을 보유한 참여자들이 대표자를 선출하고, 선출된 대표자는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구성원 간의 합의를 끌어내는 역할을 맡게 된다. 대표자는 이러한 역할을 하는 대신 경제적 보상을 받는다.

[Product]

스코럼은 자체 블록체인 및 월렛을 출시하였습니다. 스코럼 블록체인은 댄 래리머(Dan Larimer)가 개발한 Graphene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스코럼은 블록체인에 아토믹 스왑(atomic cross-chain transactions)을 통합하는 기능을 개발했으며, 이는 블록체인 간의 상호운용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솔루션입니다. 해당 개발 과정은 다른 Graphene 기반 블록체인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오픈 소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4개의 주요 서비스 중에 3개 서비스가 이미 베타 버전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스코럼 블로그 미디어 플랫폼 / 사진 https://scorum.kr/ko-kr

1) 블로그 미디어 플랫폼 (베타 버전)
스코럼 블로그 플랫폼이 2018년 6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본 플랫폼은 활동에 따른 보상이 있는 스포츠 전문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스코럼은 콘텐츠 창작자와 게시자 모두에게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제공합니다.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글을 게시하고, 투표하고 댓글을 달고 사진을 업로드함으로써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 작가들을 위하여 저희는 스포츠 분석, 상호작용 가능한 그래픽 등의 기능을 탑재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스코럼 팀은 7월에 블로그 플랫폼 첫 업데이트를 진행했으며, 플랫폼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 데일리 판타지 스포츠 (베타 버전)
스코럼 플랫폼은 본 프로젝트 내부에 수수료가 없는 판타지 스포츠 리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판타지 스포츠 플랫폼은 4월에 베타 서비스를 개시하였고 스코럼 사용자는 SCR 코인을 이용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코럼 데일리 판타지 스포츠 플랫폼 / 사진 출처 https://stats.scorum.com/

3) 통계센터 (베타 버전)
통계센터는 사용자들에게 다용한 종류의 스포츠에 관한 정보는 물론 경기 결과, 통계 자료, 선수 및 팀의 프로파일 그리고 실시간 경기 중계를 제공하게 됩니다.

4) 베팅 플랫폼 (개발중)
스코럼의 수수료 없는 스포츠 베팅 플랫폼은 기존 전통적 베팅 서비스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스코럼 플랫폼 안에서 사용자들은 쉽고 빠르게 수수료나 부가 비용 없이 사용자끼리 베팅할 수 있게 됩니다. 베팅 플랫폼이 Scorum측의 수입원으로 기능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목적으로만 이용될 예정이라는 사실은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Revenue Stream]

스코럼 경제 모델의 핵심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Scorum 코인(SCR)과 플랫폼 생태계는 실제 경제 활동을 기반으로 해야만 합니다.
● 모든 활동적인 참가자들은 플랫폼 안에서 반드시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 이러한 보상은 (사용자 커뮤니티에 의해 결정되는) 공정하고 투명한 방법으로 분배 되어야 합니다.

현재 스코럼은 3가지의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첫째, 내부 PPC (pay-per-click) 광고입니다. 콘텐츠 제작자들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본인이 제작한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둘째, 파트너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자들은 플랫폼에서 스코럼 파트너가 제공하는 다양한 스포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포츠 경기 생방송, 이벤트 티켓, 스포츠 상품 등을 스코럼 코인을 이용하여 구매하고, 다른 화폐를 사용하여 구매할 때보다 더 많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셋째, 사진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게시글 작성자들은 방대한 내부 데이터 베이스의 사진들을 자신의 게시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진 가치의 10%는 스코럼에 귀속됩니다.

이처럼 배팅 거래와 판타지 스포츠가 스코럼의 직접적인 수입원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서비스들이 SCR의 사용가치를 자연스레 높여준다는 사실은 아주 중요합니다.

 

[User]

스포츠 미디어 시장은 거대합니다. 이미 10억 명이 넘는 스포츠 팬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스코럼은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18~40세'의 유저들이 잠재적인 고객이라고 유추하고 있습니다.

베팅 및 판타지 스포츠 시장은 연간 1조 달러의 규모이며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입니다. 스포츠 경기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스포츠 관련 행사에 쓰이는 돈은 연간 8백 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Competitive Advantages]

스코럼은 새로운 종류의 스포츠 미디어이자 베팅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미디어 채널 또는 기존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에서는 직접적인 경쟁자가 없습니다.
스코럼의 보상 시스템은 Steem-it(스팀잇)과 Golos(골로스)와 유사하나, 스코럼은 스포츠 커뮤니티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으며, 확고한 수익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코럼의 혜택
● 코인의 가치는 내부 플랫폼 광고, 스코럼 사진 데이터 베이스, 그리고 파트너십 프로그램에서 비롯된 실제 가치에 의해 유지됩니다.
● 발행된 코인 수는 제한되어 있으므로 SCR 코인의 인플레이션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편리한 편집 도구, 스포츠 분석 도구, 내장형 포토베이스
● 통계 센터, 베팅, 판타지 스포츠 거래 등의 스포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선착순 백만 명까지의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210만 바운티를 포함한 쉽고 투명한 등록

전통적인 서비스와 비교해 볼때, 스코럼은 다음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베팅과 판타지 스포츠에 대한 수수료가 무료(전통적 서비스는 최대 10%)이고 추가적인 요금이 없습니다.
● 편집 도구: 그리드, 통계, 차트, 도표, 히트맵 등의 시각화 자료를 간략한 클릭만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Scorum CEO, Vladislav Artemyev / 사진 출처: http://picbear.online/scorum.team

[TEAM]

스코럼의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블라디슬라프 아르테미예프(Vladislav Artemyev)는 IT 경영 분야에서 12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판타지 스포츠 커뮤니티의 설립자이지요.

더 나아가 프로 선수들이 스코럼 프로젝트에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는데요, 고문으로는 NBA 챔피언이자 하계 올림픽과 유로 농구 동메달 수상자인 '티모페이 모즈고프(Timofey Mozgov)'와 UEFA 챔피언스 리그, 라 리가, 코파 델 레이 그리고 풋볼 리그 컵 우승자인 '알렉산더 흘렙(Alexander Hleb)'등 이 있습니다.

 

[Financial]

스코럼은 2018년 1~2월에 걸쳐 크라우드세일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크라우드세일에서는 3,487.29 ETH(이더리움 코인), 346.16 BTC(비트코인)을 모금하였습니다. 미국 달러(USD)로 환산하면 약 563만 달러를 모금했으며, 크라우드 세일에 참여한 후원자들은 3995명입니다.

 

[Growth Strategy]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초기 단계에 형성되었던 커뮤니티와 함께하며, 이들이 사용자들을 위한 최고의 솔루션을 구축하고 향후 제품 준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앞으로의 성장은 로드맵에 따라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올해 3분기에 스포츠 작가들을 위한 편집 도구를 추가하고 3~4분기에 베팅 플랫폼, 4분기에 광고 시스템, 2019년 1분기에 미국 스포츠 통합 및 사진과 동영상 데이터 베이스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로드맵에 나오지 않은 기능과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고 블로그 플랫폼을 개선할 것입니다.

 

[참조자료]

크라우드세일 홈페이지: https://scorumcoins.com

블로깅 플랫폼: https://scorum.kr/ko-kr (영어: https://scorum.com/en-us)

판타지 스포츠 플랫폼: https://draft.scorum.com

통계센터: https://stats.scorum.com/

백서 (영어): https://scorumcoins.com/scorum_white_paper_en.pdf

팀에 대한 자세한 내용: https://scorumcoins.com/ko-ko/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