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플라즈마(Plasma)기반의 탈중앙화된 결제 솔루션, ‘Omisego(오미세고)

0
1812

Omisego(오미세고)

: Omisego는 온라인결제네트워크 기업인 Omise(오미세)의 자회사로, 대용량의 금융거래를 저렴한 비용으로 안전하게 전송하도록 설계된 이더리움(Ethereum) 기반의 분산 네트워크입니다. Omisego 블록체인 상의 분산화된 거래소는 어떠한 유형의 디지털 자산이든, 또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와의 거래도 모두 가능하게 합니다.

- 김서진 더인벤션랩PD/FindChain Team Analyst


[Problem-문제는 무엇인가?]

[출처: http://www.seunghwanhan.com/2016/05/1-r3cev-ethereum-blockchain-application1.html]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은 기성 은행에 계좌조차 만들 수 없어 예금, 송금 등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권리를 박탈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 금융 인프라에 접근 가능한 소비자 역시 중개인인 은행을 통한 중앙화된 화폐교환 및 지불처리방식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투명한 지불처리과정(자금통제를 제3자(중개인; 은행)에게 넘김으로써 생기는 문제) 및 금융기관 간의 조정문제* 등으로 인해 단순 해외송금일지라도 거래가 완료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 과정에서 은행들이 각종 명목 하의 수수료를 요구 하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 조정문제(Coordination problem): 다른 전산망 및 업무행태를 갖고 있는 금융기관 사이에는 상호 호환되는 지불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복잡하며, 직접 거래가 아닌 여러 중개인을 거쳐야 하는 조정문제가 있다.   


[Solution-이 업체가 제안하는 새로운 해결책, 해결방안은?]

Omisego는 이더리움 기반의 지분증명(PoS; Proof-of-Stake)합의 알고리즘을 가진 블록체인으로, 가치의 유형(법정화폐, 마일리지, 암호화폐 등)이 무엇이든 실시간으로, 개인간(peer-to-peer)의 가치 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즉 시장의 유동성 분산화, 주문 대장의 매칭 및 실행, 청산소(clearinghouse) 관리인 임무 규정, 높은 확장성 등을 통해 게이트웨이(gateway) 없이도 전자지갑(eWallet)간의 직접적 거래가 가능한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Omisego의 궁극적인 비전입니다.

Omisego는 블록체인 상에 완전히 분산화된 교환(DEX; Decentralized Exchange)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교환에 필요한 네 가지 핵심기능(1) 자본금(capital deposits), 2) 주문 송출, 3) 주문 매칭, 4) 자산의 교환)을 다음과 같이 탈중앙화 시킵니다.

1) Omisego블록체인(이하 OMG체인)은 법정화폐에서부터 암호화폐(비트코인 및 ERC-20기반으로 발행된 토큰), 포인트 등 다양한 자산을 나타내는 전자지갑의 잔고 및 거래기록을 관리하며, 각 지갑 별 잔고는 Omisego원장에 모두 나타나 있습니다. 즉, OMG체인 상의 지갑의 잔액이 Omisego의 유동성 풀(교환을 위한 자본금)을 형성합니다. 2) 이때, OMG체인 상에 있는 한 개인(노드)이 특정 토큰구매에 대한 주문을 송출하면, 3) Omisego체인에 내장되어 있는 트레이딩 엔진(trading engine)은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토큰을 구매할 수 있는 지갑을 찾아 두 개인의 지갑을 매칭시켜줍니다. 4) 매칭된 주문이 OMG체인을 통해 유효성 확인이 이뤄지면 해당 주문은 OMG체인 블록의 일부가 되고, 실제 교환이 이뤄집니다. 이때, 모든 운영활동이 Omisego블록체인 상에서 이뤄지는 것은 아닌데요. 즉, OMG체인 상에서는 OMG규칙에 따라 어떤 거래 주문이 어떤 형태로 실행되는 지 등에 대한 의사결정 운영(청산 및 결제)이 이뤄지고, 실제 최종 송금(자산의 이동)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위임됩니다.

덧붙여, Omisego는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을 통해 이더(Ether) 및 ERC-20토큰을 OMG체인상의 활동에 고정시킴으로서 이더와 다른 암호화폐의 교환을 보다 확실하게 보장할 수 있는데요(만일, 모든 매칭이 이더를 거쳐서 이뤄진다면 스프레드*(spread)와 자산의 변동성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프로그램에 입각한 중재와 관련된 조정 및 신뢰에 대한 이점은 보다 많은 거래가 OMG체인 상에서 발생하도록 유도하고, 이로 인해 OMG체인 상에서 창출된 유동성 시장*(liquid market)은 분산화된 거래소에서 즉각적인 교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조건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OMG체인은 비트코인(Bitcoin)과 같이 복잡한 계약 시행이 불가능한 블록체인과 거래 시에는 청산소를 통해 해당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하며, 실제 교환 및 지불은 해당 블록체인 상에서 이루어 지도록 합니다.

끝으로, Omisego는 전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수많은 지불거래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즉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플라즈마(Plasma)기술을 최초로 도입할 예정이다.

* 스프레드(spread): 자산의 매수가격과 매도가격의 차이를 의미한다.

* 유동성 시장(liquid market): 유동성 시장은 많은 입찰가와 제안, 낮은 스프레드 및 낮은 변동성이있는 시장이다. 유동성 시장에서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많기 때문에 신속하고 바람직한 가격으로 거래를 수행하기 쉬우며, 또한 유동성 시장에서 공급과 수요의 변화는 가격에 상대적으로 작은 영향을 미친다.

* 유동성(liquidity): 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경제학 용어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Product - 제품/서비스의 구체적인 특징은?]

[출처: 오미세고 홈페이지]

Omisego가 분산화된 교환생태계에서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 들이기 위해 제공하는 대표적인 가치로는 SDK(White-label Wallet Software Development Kit)와 OMG토큰이 있습니다. Omisego는 어느 개발자든 쉽게 전자지갑 앱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SDK를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할 예정인데요. 이를 통해 디지털 지갑 공급자는 자신의 서비스에 맞춤화하여 전자지갑의 기능을 보완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OMG체인 상의 지불솔루션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OMG토큰은 OMG체인 상의 지분증명(PoS; Proof-of-Stake)토큰으로, 네트워크 참가자들은 OMG 토큰을 소유함으로써 블록의 유효성을 검사하고 수수료를 받을 권리가 생깁니다. 이때, 블록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밸리데이터(validator)는 자신의 OMG토큰을 스마트계약서와 연동되어 있는 보증금에 걸고, 그들이 적극적이고 정직하게 검증을 이행한다면 보상(수수료)을 받게 되고, 그 반대일 경우에는 자신의 토큰을 잃습니다.

이처럼 SDK 및 OMG토큰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OMG생태계에 유입 및 참여하도록 동기부여함으로써 OMG체인이 보다 탄탄하고 지속가능한 토큰생태계를 유지하는데 기여합니다.


[Revenue Stream-수익모델은 무엇인가?]

OMG블록체인이 완성되더라도 Omise 및 Omisego는 이를 독점적으로 소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반면, Omisego는 OMG체인에 대해 보다 장기적인 관점의 수익모델을 생각하고 있는데요. Omisego는 기존에 Omise에서 제공하던 PG(Payment Gateway)서비스를 모두 블록체인에서 구현할 예정이며, OMG토큰의 일부를 보유함으로써 향후 OMG체인의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OMG토큰의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Omisego는 OMG체인 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부가 수익모델을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User - 사용자/구매고객은 누구인가?]

OMG체인의 주요 이용자는 개별 사용자와 가맹점 및 전자지갑 공급자(EPP; Electronic Payment Providers)로 나뉩니다.

첫 번째 유형인 개별 사용자는 특히 초기 타겟 국가인 동남아시아의 은행에 계좌조차 없는 사람들로, 은행의 수락에 의존하지 않고도 개방된 네트워크에서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돈을 쉽게 보내고 받을 수 있는 일상적인 솔루션이 필요한 소비자들입니다.

두 번째 유형인 가맹점 및 전자지갑공급자는 그들의 고객이 어떠한 지급방식을 선택하든 지불이 가능하도록 하는, 즉 어떤 네트워크에서든 다른 유형의 네트워크로 모든 유형의 가치를 전송 및 교환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이 필요한 상인들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Omisego는 맥도날드의 태국 지점 및 국내의 신한 카드 등 다양한 기관과 전략적 제휴을 맺고 있습니다.


[Competitive Advantages-이 업체의 차별적 경쟁력은?]

Omisego는 블록체인의 확장성 문제(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처리 성능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플라즈마(Plasma) 기술을 사용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플라즈마 솔루션을 도입하게 된다면 초당 최소 100만번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Omisego는 플라즈마의 도입을 통해 Visa카드사와 견줄만한 효율성을 지닐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 플라즈마는 개발단계 중에 있으므로 Omisego의 로드맵 상 서비스 초기에는 플라즈마를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Omisego만의 차별화된 강점이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Omisego의 모회사인 Omise의 기존 고객들입니다. 아무 기반 없이 시작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비해 기존 생태계의 이해당사자를 보다 쉽게 OMG생태계로 끌고 올 수 있음으로써 서비스 런칭 초기부터 파급효과/네트워크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Team - 팀구성은 어떠한가?]

[출처: Omisego 트위터]

기타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보다 Omisego에 대한 기대가 유난히 큰 이유는, Omisego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구성원들에 있는데요. Omisego의 CEO인 Jun Hasegawa와 COO인 Donnie Harinsut는 각 각 글로벌 온라인 결제 네트워크 기업인 Omise의 CEO와 COO이기도 합니다. Omise는 2013년부터 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의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며, 이미 수천 명에 달하는 상인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의 공동 저자이자 플라즈마(Plasma)의 공동저자인 Joseph Poon는 Omisego백서를 작성하는데 가담하였으며, 이더리움 창립자이나 플라즈마 공동저자인 Vitalik Buterin 역시 Omisego고문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Investment - 투자유치 현황은?]

OmiseGO는 프라이빗 세일(private sale)을 통해 단번에 2천 5백만 달러의 하드캡(hard cap)*에 도달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OmiseGO는 퍼블릭ICO를 했다면 보다 많은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겠지만 기존에 발표한 ICO를 통한 목표자금조달 액을 엄수하겠다는 신뢰 있는 행보와 공평한 ICO참가를 하기 위해 추가 자금을 조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하드캡(hard cap): ICO를 통해 조달하고자 하는 최대 금액으로, 하드캡을 달성 시 ICO는 종료된다.

* 소프트캡(soft cap): 사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최소 금액으로, 소프트캡을 초과달성할 경우 24시 이후에 ICO가 종료된다.


[Growth Strategy]

Omisego를 통한 우리의 미래에 대한 예시로는, 라이트코인(litecoin)만 받는 가맹점에서 비트코인(bitcoin)으로 결제할 수 있는 상황이 가능해 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가맹점 혹은 소비자는 더 이상 여러 전자지갑, 결제 시스템에 계정 등록 및 유지관리를 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OMG체인과 같은 완전 분산화된 결제 및 교환네트워크를 통해 개인간에 직접 거래가 가능해 지면서, 그들 자신의 재정적 자치를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미래를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 참고자료

[오미세고 소개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eCaG0LoKQ0&feature=youtu.be

[코인사이트 오미세고 소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9DWQ9N4K-A

[오미세고 홈페이지] https://omisego.network/

[오미세고 오피셜 가이드] https://cdn.omise.co/omg/officialguide.pdf

[오미세고 백서] https://cdn.omise.co/omg/whitepaper.pdf

[오미세고 관련 참고자료]

https://blog.omisego.network/omg-network-staking-returns-5744a23f4569

https://blog.omisego.network/omg-network-validation-f935523086db

https://www.omise.co/omise-go-why-it-is-necessary-and-why-it-is-awesome

https://medium.freecodecamp.org/the-definitive-omisego-beginners-guide-f95dcdf8635c

한글: http://thaitravel.xyz/170

https://coincentral.com/what-is-omisego/

https://medium.com/@coinrepeater/what-is-omisego-omg-72fd1e532d3e

[DEX관련 참조 자료]

https://hackernoon.com/understanding-decentralized-exchanges-51b70ed3fe67

https://medium.com/@theblocknetchannel/understanding-a-decentralized-exchange-eee9e1043f45

[유동성 시장 관련 참조 자료]

https://medium.com/play2live/token-liquidity-the-key-to-success-for-blockchain-start-ups-32472af65179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