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 상점의 ‘환골탈태’ – 자율주행 식료품 차량 스타트업 ‘Robomart’ 분석

0
491
OLYMPUS DIGITAL CAMERA

Robomart(로보마트): robomart(로보마트)는 자율주행 식료품 상점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입니다. Robomart(로보마트)는 전기를 이용해 운전자 없이 스스로, 신선한 농산물을 싣고 소비자에게 찾아갑니다. 소비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지역 내의 Robomart(로보마트)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터치 한번으로 내가 있는 곳으로 불러 원하는 식료품을 직접 골라 담을 수 있습니다.


[Problem]
오늘날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고 집 앞까지 배달 받는 간편한 세상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식료품의 약 60%를 차지하는 농산물과 같은 부패성 식품은 그 중 단지 5% 만이 온라인으로 배송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소매 단위의 배달 가격이 비싸며, 특히 신선도가 요구되는 농작물의 경우 소비자는 자신이 직접 신선한 농작물을 고르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Solution]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Robomart(로보마트)는 자율 주행 자동차에 소매 단위의 농산물을 싣고 소비자에게 찾아가 직접 신선한 상품을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매장의 진열대를 통째로 소비자 앞으로 가져다 주는 것이죠. 또한 이는 전기를 이용해 운전자 없이 자동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기존의 부담되던 배달 가격을 혁신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출처 : 로보마트 공식 홈페이지(www.robomarts.com)

[Product]

Robomart(로보마트)의 자율주행 차량은 굉장히 현대적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투명한 한 쪽 면을 통해 어떤 식료품을 싣고 다니는지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술적으로는 Amazon Go(아마존고)에도 적용 된 Computer vision(컴퓨터비전)과 Lidar(라이다) 센서, HEVO Wireless charging system(H.E.V.O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수준 중 다섯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완벽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지원하며 100% 전기로 작동합니다. 또한 이는 신선한 상태로 식료품을 운반해야 하기에 냉/난방 시스템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소비자는 Robomart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Robomart(로보마트)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 Robomart(로보마트)가 도착하면, 소비자는 어플리케이션의 ‘unlock(문열기)’ 버튼을 눌러 문을 열고 원하는 상품을 가져간 뒤 문을 닫고 보내기만 하면 됩니다. Robomart(로보마트)는 현재 특허 출원 중(patent pending)인 ‘Grab and Go(그랩앤고)’ 기술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으로 즉시 해당 상품에 대한 금액을 청구합니다.

Robomart(로보마트)는 관리자를 위한 통합 관리 플랫폼 서비스 또한 제공합니다. 서비스 관리자는 ‘Fleet Management System(플릿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이용 하여 실시간 영업 현황부터 재고 관리, 주문량 체크, 원격 조작이 가능하며 판매 통계 데이터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로보마트 공식 홈페이지


[Revenue Stream]
Robomart(로보마트)의 수익 구조는 B2B(비투비, Business-to-Business) 형식입니다. Robomart(로보마트)는 차량 및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2년 임대 형식의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고객사에게 솔루션 이용을 허가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또는 식료품 판매 건 별 수수료를 취하는 형식으로 수익을 창출 할 수도 있습니다.


[User]
Robomart(로보마트)의 직접적인 타깃은 기존의 식료품 소매 판매점 입니다. 각 지역의 소규모 식료품 업체는 이 솔루션을 이용함으로써 초기 자본 지출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매장을 확장할 수 있게 됩니다. Walmart(월마트)와 같은 대형 업체의 경우, Robomart(로보마트)의 솔루션을 이용해 식료품 업계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Fleet Management System(플릿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Competitive Advantages]
Robomart(로보마트)와 같은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한 배달 서비스는 사실 이미 여러 업체들이 개발 중인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Robomart(로보마트)가 특별한 이유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전달하는 접근방식에 있습니다. 매장의 진열대를 통째로 고객에게 가져다 주는 방법으로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시킴과 동시에, 카메라 및 센서로 구매내역을 인식하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바로 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Grab and Go(그랩앤고)’ 기술은 Robomart(로보마트)를 특별하게 만들고 소비자들을 더욱 더 만족시킵니다.


[Team]
Robomart(로보마트)는 온라인 채팅 플랫폼 ‘Click Messenger(클릭메신저)’, ‘Lutebox(루트박스)’, 채팅형 컨시어지 플랫폼 ‘Dispatch(디스패치)’ 를 설립해 성공적으로 키운 Ali Ahmed(알리 아흐메드)의 네번째 사업입니다. Ali Ahmed(알리 아흐메드)는 10년 전 움직이는 식료품점 컨셉을 처음으로 생각해, 현재 Lutebox(루트박스)에서부터 함께하는 세명의 엔지니어들과 함께 하고있습니다. 또한 Robomart(로보마트)는 NVIDIA(엔비디아)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지원 사업인 ‘NVIDIA Inception Program(엔비디아 인셉션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Financial]
현재 프로토타입을 개발 중인 Robomart(로보마트)는 아직까지 공식적인 투자는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NVIDIA(엔비디아)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율 주행에 필수적인 인공지능/딥러닝 관련 하드웨어 부품 및 마케팅 부분을 지원받고 있으며, 미국의 전기차 개발사 ‘CORBIN(코빈)’의 지원을 받아 재정적 문제 없이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Growth Strategy]
얼마 전 개최된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 2018(씨이에스2018, 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을 통해 Robomart(로보마트)는 세상에 알려지며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힘입어 Robomart(로보마트)는 2018년 여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프로토타입 운행을 테스트할 예정이며 다가올 2020년에는 정식 서비스가 시작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hmed(아흐메드)는 식료품 점을 염두해두고 Robomart(로보마트)를 만들어냈지만, 이는 곧 식료품 뿐 만이 아니라 On-demand(온디맨드)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모든 회사들에게 개방 될 것입니다. 이는 기존 소매 유통 시장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낙관적인 미래를 내다보기에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Robomart(로보마트)의 서비스가 실제로 우리의 삶에 적용되기에는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며, 그 이후에도 일부 사람들은 직접 마트에 방문 하는 것을 선호 할 지 모릅니다. 분명한 것은, 이러한 변화를 지켜보는 것은 굉장히 흥미로울 것이라는 점입니다.


참고자료

[업체개요] https://www.crunchbase.com/organization/robomart
[공식페이지] https://www.robomarts.com/
[사업소개][창업자소개] https://techcrunch.com/2018/01/05/robomart-is-the-latest-startup-to-try-and-unseat-the-local-convenience-store/
[문제점통계] http://www.businessinsider.com/robomart-self-driving-grocery-store-2018-
[사업소개] https://www.pymnts.com/news/retail/2018/online-grocery-shopping-data/
[창업자소개] https://www.linkedin.com/in/syedaliahmed/
[자율주행기술수준 설명] https://www.bmw.com/en/automotive-life/autonomous-driving.html
[관련기사] https://www.engadget.com/2018/01/09/robomart-autonomous-bodega-deliver-produce/
[사업소개] https://youtu.be/ERoy30PvH8g
[사업소개] https://youtu.be/8bRYbiPCKc4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