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마케터가 단 3명의 멤버로 구성된 회사를 만든 이유

안녕하세요 후크바이럴의 이진호 대표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드리면서 오늘은 재미있는 News를 하나 들고 돌아왔습니다.
혁신(?)적인 락 밴드 팀이 마케팅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과 함께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그것은 단순히 팬들을 만족시키는 뮤비를 제작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마케팅 에이전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만이 가진 노하우를 통해 오랫동안 지속되는 브랜드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아이디어로 뮤직비디오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Brooklyn에 기반을 두고 있는 밴드 Real Estate는 최근 음악인들과 브랜드들 모두의 관심을 사로 잡은 싱글을 출시했습니다. 노래 그 자체만으로도 좋지만 이번 출시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준 것은 사람들이 이 비디오를 통해 상호 소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은 “Sustained Glass”라는 노래가 나오고 있을 때 이 비디오를 실제로 색칠해가며 들을 수 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에게 이러한 경험은 흥미로움으로 다가갈 것이고, 몇몇 사람들에게는 스릴, 그리고 심지어 몇 명에게는 테라피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해 줄 것입니다.

만약 이것을 한 번 경험 해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이 뮤직비디오는 얼마전까지 Wieden+Kennedy(미국의 유명 광고 대행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약했던 한 사람에게 있어서 Career상의 예상치못한 변화를 보여주는 상징적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이 에이전시의 경우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Old Spice의 거의 모든 유명 광고들과 브랜드 콘텐츠들을 기획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거대한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일했던 Craig Allen(사진)이라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얼마전 그 만의 독자적인 에이전시를 설립했습니다. 이 회사의 이름은 바로 'CALLEN'이라는 마케팅 에이전시입니다.

 

 

이 회사는 마치 특공대의 정예 멤버와도 같이 단 3명으로만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이 새로운 3명의 멤버는 그들이 홍보와 마케팅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지는 못하다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한 가지 사실에 대해서는 100퍼센트 확신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내일은 오늘과 다르게 보일거에요. 완전히 다르지는 않지만 분명히 차이가 나죠. 한 가지 변함없이 지속되는 것은 어떠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창의력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할 정도로 멍청하지는 않아요. 그러나 혁신과 실험적인 노력이 최고의 성과와 함께 우리의 파트너들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 쯤은 알 정도로 똑똑하답니다^^”

이러한 말은 단순히 빈 말이 아닙니다. Allen은 수 년간의 필드 경험을 통해 이러한 말을 하는 것입니다. 그의 커리어는 그가 과거의 유산으로 여겨지고 도태되었던 Old Spice라는 브랜드를 부활시키면서 매우 발전했습니다. 그가 이 브랜드를 맡으면서 가장 처음 인지한 것은 여성들의 약 50%이상이 바디워시 제품 구매에 관여한다는 것이었습니다. Allen은 최초로 “Old Spice Guy”라는 제품을 출시하여 남성 바디워시 시장으로만 여겨졌던 곳에 여성들을 끌어들이도록 했습니다. 아래에 있는 이 Old Spice 사 최초의 영상은 첫 날만 해도 590만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2010년 말에 Old Spice의 매출이 125%가량 오르며 바디워시 시장의 선두 주자로 나설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이 상황은 확실히 Old Spice에게 있어서 엄청난 성공을 가져다 주었지만, 2010년에 만들어진 이 비디오가 Allen의 위대한 성과의 끝은 아니었습니다. WK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그는 광고가 할 수 있는 역할의 한계까지 실험하는 것을 멈추지 않은 그야말로 선구자 역할을 자임하며 나아갔습니다. 그럼 Old Spice의 많은 성공 사례 중에  최근(2017년)에 나온 몇몇 혁신적인 Old Spice 콘텐츠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Five Second Hilarity

가끔은 돌리지 않고 의미 그대로를 담은 직접적인 말이 보다 획기적인 아이디어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비디오는 핵심을 지적하기 위하여 큰 예산을 쓸 필요가 없다는 점을 알려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중요한 포인트 :
폭스의 인기 프로그램 Teen Choice Awards 방송 사이에 방영된 이 광고는 TV 광고에서 최초로 방영된 6초짜리 광고입니다.


2. Long is also Good

Old Spice는 매우 신비로운 방식으로 영화 오디션을 진행했으며 이 영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아 대중들의 호기심을 증폭시켰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이전까지는 볼 수 없었던 사람들을 캐스팅 했습니다. 이 캐스팅을 통해 제작된 영화는 바로 투명 영화였습니다.

중요한 포인트 :
- 영화에 출연할 배우들을 Old Spice 브랜드 공식 채널(트위터)를 통해 모집하여 제작한 최초의 브랜드 컨텐츠 (주로 모델 에이전시나 관련 커뮤니티를 통해 모집)
- 이 영상은 트위치에서 약 700 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

 

3. Live Squid

이 비디오에서 시청자들은 댓글을 통해 거대한 Squid 로봇에게 식사 예절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이 라이브 방송을 왜했냐구요? 그저 아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것 일 뿐이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 :
- 전 세계의 기술자들이 모여서 32개의 모터로 제어되는 1000개의 로봇 부품을 통해 이 Squid 로봇을 제작했습니다.

 

방금 위에서 보신 3개의 획기적이면서 그 성질이 많이 다른 비디오들이 2017년 바로 올해 Old Spice라는 하나의 기업을 통해 릴리즈되었다는 사실은 정말 놀라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창의력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문화는 바로 앞서 소개해드린 Craig Allen이라는 한명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통해 형성된 것입니다. 이처럼 그의 커리어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그는 CALLEN이라는 WK보다 (엄청나게) 작은 회사를 맡게 되었지만, 그의 이전 직장인 Wieden+Kennedy의 대표로부터 인정을 받아 투자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과정을 지켜보며 Allen이 모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이 원하는 꿈의 직장을 버리고 작은 회사를 운영한다는 것을 보면서 그를 멍청하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가장 큰 마케팅 회사중 하나가 가장 뛰어난 디지털 마케터에게 아무 이유없이 투자하진 않으리라는 점만 생각해도 그의 결정은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Allen의 의지로 이루어진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Wieden+Kennedy의 마스터플랜 안에 속해있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 Allen의 상사였던 Wieden+Kennedy의 Co-CCO인 Colleen Docorcey의 아래의 코멘트만 봐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약 20여년간 마케팅 일을 해오면서 느낀점은 이 분야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통해 우리가 알아낸 것은 더욱 복잡해 질수록 덜 효과적으로 된다는 것이죠."

Wieden+Kennedy는 CALLEN이라는 스타트업과 투자 계약을 할 때 CALLEN보다 규모가 큰 다른 회사가 합병(Acquisitions)할 수 없다는 조항을 넣었습니다. 결국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Creativity를 높이는데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그럼 이러한 점이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에 시사해 주는 점은 무엇일까요?

저희가 이 글에서 결론을 내리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과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Wieden+Kennedy의 Co-CCO인 Colleen Docorcey가 말했던 것처럼 그리고 영향력있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선택했던 것처럼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경쟁력을 키울려면 CALLEN과 같이 flexible하게 움직일 수 있는 작은 규모의 회사 또는 팀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왜 매우 영향력있는 마케팅 대행사 중 하나인 회사에서 가장 인정받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단 3명의 멤버로 구성된 작은 회사를 만든 것일까요?
심심해서? 아니면 예지력이 있어서 그랬던 것일까요? 아니면 어떤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였을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후크바이럴 멤버들이 꾸준히 국내외 트렌드를 분석하며 최근 접한 다소 신선한 뉴스를 오늘 이시간 소개해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비디오 중심의 2018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aptain@hookviral.com
2008년부터 오로지 비디오 콘텐츠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비즈니스만 해 온 바이럴 비디오 마케팅 전문가. '후크바이럴' 이라는 바이럴 비디오 마케팅 전문 대행사의 대표이사이며, 대학교/기업/대학생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를 통해 국내외 비디오 마케팅 사례에 대한 좀 더 인사이트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다양한 대기업의 브랜디드 바이럴 비디오 마케팅 전략수립-실행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글쓴이의 게시물 더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