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중국 아동 영어 교육시장 보고서

1. 중국에 부는 조기 영어 교육 바람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 또한 아이들의 영어 조기교육에 적합한 연령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중국 부모들은 5세 이하의 자녀들이 영어교육을 받는 것에 대해 87.2%가 찬성하였습니다. 3~5세일 때, 언어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영어 교육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부모들의 희망 영어 조기교육 연령과 실제 영어 조기교육을 하는 연령보다 0.5세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1선 대도시의 조기 영어교육 시작 연령은 3, 4선 도시의 영어교육 시작 연령보다 1살이나 빨랐습니다.

부모들은 더욱 어린 나이에 영어 조기교육을 시키는 것에 중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이는 영어 실력이 더욱 좋아지며, 문화/문명도가 높아지며, 도시경제가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영어 구사 능력을 중요시하다.

한국의 부모들과 마찬가지로 현재 중국 부모들은 영어능력은 반드시 구사해야 하는 언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학교 입시뿐만 아니라 미래 직업에 있어서도, 영어는 아이들이 더욱 많은 기회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언어라는 인식을 강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들은 시험에 필요한 영어가 아닌, 실제 영어 구사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점점 느끼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93.6%의 부모들은 영어회화 능력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답하였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영어 구사 능력이 높은 평가를 받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69.1% 부모들의 자녀의 영어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이 실용성 및 실제 활용력으로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각종 영어 시험이나 대회 성적은 영어 능력을 판단하는 1순위 기준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 부모들과 달리 영어 성적이나 시험이 아닌 실제 영어 구사력을 점점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3. 중국 부모들은 영어 교육 기관을 통해 교육을 시작하다.

중국 부모들이 자녀 영어교육을 시킬 때, 영어 교육 기관을 통한다고 63.9%가 답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영어 교육 기관이 전문적이고 영어 교육시장에 권위가 있다고 생각하여, 영어 교육 기관을 통해 자녀의 영어적 사고능력과 교사의 전문성을 통해 자녀와 교류하여 영어 응용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온라인 검색을 문의를 통하여 영어 학습 정보를 얻고 있으며, 오프라인 영어 교육 기관은 온라인을 통한 홍보를 주요 마케팅 채널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영어 교육 기관을 선택할 때, 선생님의 자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클래스 수준, 비용 등을 고려하여 영어 교육 기관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비록 현재는 오프라인 영어 교육기관을 통한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부모들은 가까운 미래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결합한 방식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답변이 74.1%로 나타났습니다.

4. 중국 부모들의 Pain Point

4-1. 언어 환경에 대한 문제

어떤 방식을 통해 영어교육을 하더라도 부모들은 항상 영어 학습환경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현재 영어 교육 기관을 통해 자녀를 교육시키는 부모들 중 47.6%는 자녀와 영어 교사와의 교류 및 학습시간이 부족한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녀의 영어 학습 시간을 늘릴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부모와 교육 기관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였습니다.

4-2. 자녀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이해

조사에 따르면 43.2%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영어 공부를 시작한 이후, 학습 상황에 대한 이해하고 있지 못한다고 답하였습니다. 부모들이 어떻게 자녀의 학습상태에 대하여 체크하여야 할지 잘 모르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2~11세의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공통적으로 방과 후 자녀들이 예습/복습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4-3. 영어 공부에 대한 흥미 부족과 학습 성과 부진

자녀들이 영어 공부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거나 영어 학습 성과가 부진한 것은 자녀들이 지속적으로 영어를 공부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는 주요 원인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47.3%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영어 공부를 하면서 틀에 박힌 공부나 기계적으로 영어를 배우기 때문에 영어 응용력이 부족하게 되는 상황이 올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전 연령의 자녀들이 영어 학습의 성과 및 진도가 느려지고, 흥미를 잃게 되며, 영어를 공부하는 목적을 잃어버리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36.6%의 부모들은 영어공부에 대한 흥미 부족은 영어 콘텐츠가 부실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들이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고, 자녀들을 콘텐츠가 부실한 영어 수업에 참여 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답하였습니다.

** 중국 부모들의 자녀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데이터를 조사하면서, 부모들이 원하는 것은 영어 수업시간에 영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영어 수업이 끝난 뒤에도 복습 및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부모들은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방과 후 영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수요가 있습니다. 자녀들이 영어를 배우고 학습하는 시간을 늘리고 싶은 니즈가 발견되었습니다. 동시에 부모들은 자녀들의 학습상태와 상황에 대해 빠르고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알고자 하는 수요가 있었으며, 자녀들이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가진 영어 교육에 대한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기 슬라이드쉐어에서 자세한 도표와 그래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hinastartup@roaconsulting.co.kr
상하이 복단대학교(Fudan University, Shanghai, China)에서 관광경영학을 전공한 뒤, 한국 게임 퍼블리싱 회사에서 중국 사업부 PM을 담당하였다. 현재 중국의 스타트업과 현지 VC(기관투자자)에 대한 소식과 동향을 버티컬 플랫폼을 통해 소개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중국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이용하여 한국의 스타트업이 현지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로아인벤션랩의 중국 담당 객원 리서처로 활동중이다.

[글쓴이의 게시물 더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