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를 통해 어린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교육용 앱, Play My Way

* 해당 보고서는 Usage Process와 Key Process에 대한 심층분석, ROA Commentary가 추가된 PDF 보고서(유료)로 제공됩니다(BM 분석 보고서 바로 바기: http://www.roadb.com/business-model/120)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 Play My Way(Beirut/Lebanon)
  2. 설립일: '16년 3월
  3. 서비스 내용: 일정 시간마다 푸시알람으로 전송되는 퀴즈를 풀어야만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교육용 앱
  4. 서비스 채널: Android
  5. BM 카테고리: Education
  6. 선정 사유: 전세계적으로 어린이들의 스마트폰 노출이 늘어나면서 전자파 과민증(EHS), 어린이 스마트폰 중독 등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음. 플레이 마이 웨이(Play My Way)는 자녀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면서 동시에 교육적 효과도 누리고 싶어하는 부모들에게 적절한 해답이 될 수 있음 
  7.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100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6년 5월 100만 달러의 Seed단계 투자를 유치함

 

 Service/Product Video

 

 

수익모델 및 서비스 실적

  1. 수익모델
    -무료 BM: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향후 월 4.99달러의 월정액 수익모델을 도입할 계획임
  2. 서비스 실적:
    - '16년 3월 베타버전을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약 23,000명의 이용자를 확보함
    - 영국에서 교육분야 안드로이드 앱 중 다운로드수 2위를 기록함

 

창업자 배경 

  1. 창업자들의 이전 경력
    공동창업자이자 CEO인 살마 자우하르(Salma Jawhar)는 14년간 광고 및 마케팅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음
  2. 창업자가 생각하는 서비스의 핵심
    - 자우하르는 플레이 마이 웨이의 핵심을 아이들의 스마트폰 이용을 최대한 좋은 방향으로 이용하는 것이라고 설명함
  3. 서비스 출시 준비 과정
    - 플레이 마이 웨이는 2015년 5월 창립과 동시에 클라우드소싱을 활용해 양질의 교육용 콘텐츠를 풍부하게 확보하는 작업부터 시작하였음. 플레이 마이 웨이 전현직 교사들로부터 퀴즈를 출제하도록 한 뒤, 각 질문을 각각 두 명의 리뷰어로부터 검토받도록 하는 방식으로 25,000 개에 달하는 퀴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지금도 매달 4,000개의 새로운 질문을 데이터베이스에 구축하고 있음. 이렇게 구축한 퀴즈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올해 3월 베타버전을 출시하였음

 

ROA Comment

  •  사용자 입장에서의 이점: 플레이 마이 웨이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히 스마트폰 사용 제한하는 것 이상으로 자녀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학업진도에 맞춰 꾸준히 학습을 하도록 유도한다는 점임. 플레이 마이 웨이는 교과과정에 맞춰 각 단원에서 퀴즈 몇 문제씩을 출제할 것인지 등, 자녀의 학업진도에 맞게 매우 세밀한 난이도 조정이 가능함. 또한 어떤 단원의 퀴즈를 얼만큼, 어느 정도 시간 동안 풀었는지도 데이터로 제시해 줘 정확한 학업성취도 진단이 가능함
  • 경쟁업체 대비 차별점: 해외와 국내 모두 부모들에게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 시간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앱은 매우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음. 이들 앱은 대부분 유해 콘텐츠 차단 또는 스마트폰 이용시간 제한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그러나 유해콘텐츠 차단 앱의 경우, 일반 콘텐츠를 이용은 제어할 수 없으며, 직접적으로 이용시간을 제한하는 앱은 자녀와의 충돌로 이어질 확률이 높음. 실제 최근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50.1%가 스마트폰 사용 시간으로 인해 자녀와 갈등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음. 반면 플레이 마이 웨이의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진도에 따라 학습을 해야 되도록 하는 비교적 자율적인 방법으로, 자녀의 반감이 덜할 수 있음
  • 향후 계획: 현재 교육콘텐츠 강화를 위해 다수의 교육 콘텐츠 공급자들과 협의 중에 있음. 또한 향후 월 4.99달러의 월정액 수익모델을 도입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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