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이모저모

2016년 중국판 블랙파라이데이 '광군제', 매출 21조 원 기록!

중국 11월 11일 광군제에 행해지는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는 올해로 8년째 운영되고 있습니다. 첫해 5,000만 위안(87억 5,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올해는 1,207.4억 위안(21조 1,295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1,000배 이상의 매출 신장을 기록하였습니다.

1. 2009~2016년 타오바오 중국 광군제 매출액

  1. 2009년: 5,000만 위안(87억 5,000만 원)
    • 2009년 타오바오는 5,000만 위안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27개의 브랜드가 참여하였습니다.
  2. 2010년: 9.36억 위안(1,638억 원)
    • 2010년 광군제에 타오바오의 매출액은 대폭 상승하여, 9.36억 위안을 기록하였습니다. 전년 대비 무려 1772%나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홍콩 한 해의 매출액을 뛰어넘는 액수였습니다. 평균 매 초당 2만 위안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수치였습니다. 2개의 타오바오 상점은 2,000만 위안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 고, 11개 타오바오 상점은 1,000만 위안 이상을, 20개 타오바오 상점은 500만 위안 이상을, 총 181개의 타오바오 상점이 100만 위안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타오바오에서 성장한 "타오바오 브랜드"들의 총매출액은 1억 위안을 초과하였고, 그중 28개 브랜드는 100만 위안 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3. 2011년: 52억 위안(9,100억 원)
    • 2011년 광군제의 쯔푸바오(Alipay라고 하며, 중국판 페이팔)의 거래액수는 33.6억 위안을 기록하여,2010년의 9.36억 위안보다 4배나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4. 2012년: 191억 위안(3조 3,425억 원)
    • 2012년 1월 11일 타오바오 상점이 티몰로 이름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2012년 광군제의 총 판매액은 191억 위안으로 티몰이 132억 위안, 타오바오는 59억 위안을 기록하였습니다. 그중에서 3개의 상점에서는 1억 위안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는데. Jack&Jones 플래그십 숍, Camel 플래그십 숍, QuanU 가구 플래그십 숍이었습니다.
  5. 2013년: 350억 위안(6조 1,250억 원)
    • 광군제 개장 10분 만에 티몰의 총매출액은 15억 위안을 기록하였으며, 38분 만에 50억 위안을 달성. 6시간도 안 돼서 티몰의 매출액은 100억 위안을 돌파하였습니다. 전년 기록인 191억 위안의 매출액을 13시간 만에 돌파하였고, 2013년 티몰의 총 매출액은 350.18억 위안을 기록하였습니다.
  6. 2014년: 571억 위안(9조 475억 원)
    • 2014년에도 여전히 폭발적인 시장의 반응이 일어났습니다. 개장 2분 만에 10억 위안을 달성. 38분 만에 100억 위안 달성. 7시간 만에 191억 원 달성. 13시간 만에 전년 총매출액인 350억 위안을 달성하였습니다. 11일 하루의 티몰 매출액은 571억 위안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총 물류량은 2.78억 건을 달성하였고, 평균 플랫폼 수수료 3%(상품에 따라 2~5%로 차이가 발생)로 단순 계산하였을 때, 티몰은 11일 하루 동안 17억 위안의 수익을 거두어들였습니다.
  7. 2015년: 912.17억 위안(15조 9,629억 원)
    • 2015년 광군제 총매출은 912.17억 위안으로 참여 국가와 지역은 232개, 총 물류량은 4.67억 건을 기록하였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광동, 져장, 장쑤, 상하이, 베이징 순으로 많았습니다. 2014년 571억 위안 대비 2015년 티몰의 매출액은 59.72% 상승한 860억 위안을 기록하였을 것이라고 예측되었습니다.
  8. 2016년: 1,207.4억 위안(21조 1,295억 원)
    • 개장 20초 만에 1억 위안, 52초 만에 10억 위안, 6분 58초 만에 100억 위안을 돌파하였습니다. 12시간 29분 26초 만에 824억 위안을 달성하여, 2015년 중국 사회소비품 일평균 판매액을 초과하였습니다. 2016년 광군제 총매출액은 1,207.4억 위안을 달성하였고, 총 물류량은 6.57건을 기록하며,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2. 2009~2016년 광군제 물류발송 증가량 Top10 성(省)

2009년 26만건의 총 물류량에서 올해 6.57억 건의 물류량을 기록하여, 2,526배의 물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Tencent 투자의 중국 물류 빅데이터 플랫폼 G7에 따르면, 광군제 이후 물류 운송차량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허베이의 운송차량 증가가 16.7%나 급증하게 됩니다.  전 중국 물류 발송 증가량이 가장 많은 도시는 베이징, 허난, 장쑤, 안웨이, 후난, 후베이, 쟝시, 상하이, 져장, 광동으로 나타났습니다.

3. 2009~2016년 광군제 물류발송량 Top10 성(省)

장쑤, 져장, 상하이, 광동 지역은 전자상거래 밀집지역으로, 물류 발송량이 매년 지속 성장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동시에 경제발달과 소비력이 강한 지역으로 물류량이 증가하였습니다. 2016년 광군제 전 중국 물류 발송 총 수량 Top10 도시는 장쑤, 져장, 후베이, 산동, 허난, 안웨이, 쟝시, 상하이, 후난, 광동으로 나타났습니다.

[하기 슬라이드 쉐어에서 더욱 자세한 2016년 광군제 데이터 보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ontact@roailab.com
상하이 복단대학교(Fudan University, Shanghai, China)에서 관광경영학을 전공한 뒤, 한국 게임 퍼블리싱 회사에서 중국 사업부 PM을 담당하였다. 현재 중국의 스타트업과 현지 VC(기관투자자)에 대한 소식과 동향을 버티컬 플랫폼을 통해 소개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중국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이용하여 한국의 스타트업이 현지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로아인벤션랩의 중국 담당 객원 리서처로 활동중이다.

[글쓴이의 게시물 더 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