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상의 상품 리뷰를 모아서 보여주는 온라인 쇼핑몰 위젯, Feelter

* 해당 보고서는 Usage Process와 Key Process에 대한 심층분석, ROA Commentary가 추가된 PDF 보고서(유료)로 제공됩니다(BM 분석 보고서 바로 바기: http://www.roadb.com/business-model/115)

Overview

  1. 서비스(제품)명: Feelter(Tel Aviv/Israel)
  2. 설립일: '14년 3월
  3. 서비스 내용: SNS상의 상품 리뷰를 모아서 보여주는 온라인 쇼핑몰 위젯. 소비자는 쇼핑몰 페이지를 떠나지 않고도 각종 SNS의 상품 리뷰를 별점과 함께 볼 수 있음 
  4. 서비스 채널: Web, iOS, Android
  5. BM 카테고리: E-commerce
  6. 선정 사유: 지난달 아마존이 대가성 리뷰 작성을 전면 금지하는 등, 갈수록 리뷰의 신뢰성 확보가 이커머스 기업들에게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음. 필터(Feelter)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각종 소셜 네트워크 상의 상품 후기들을 끌어옴으로써 폭넓고 신뢰성 있는 리뷰를 제공하고 있음
  7. 투자관련
  • 총 투자금액: 2oo만 달러
  • 최근 투자 유치 현황: '16년 11월 200만 달러의 Series A단계 투자를 유치함(Will Graylin)

 

 Service/Product Video

 

수익모델 및 서비스 실적

  1. 수익모델:
    - N/A: 쇼핑몰에 설치되어 있는 위젯을 이용하는 것은 무료이며, 필터는 위젯 설치를 원하는 온라인 쇼핑몰 기업에게 유료로 위젯을 제공하고 있음(정확한 요금 책정 방식은 N/A)
  2. 서비스 실적:
    - 이스라엘 텔아비브 지역에서 서비스 시작해 현재는 미국으로의 서비스 확장을 위해  휴스턴 지역에  본부 설립한 상황임
    - 현재 관광, 전자기기, 가전제품, 자동차, 헬스&뷰티, 스포츠&아웃도어 등 다방면에 걸쳐 유료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음

 

 

창업자 배경 

  1. 창업자들의 이전 경력
    창업자인 스마다르 란다우(Smadar Landau)는 필터 창업 전인 2008년에 스타트업들에게 사업개발, 마케팅 전략, 자금조달, 경영 등을 제공하는 기업용 플랫폼인 프리빌리지아(PRIVILEGYA)를 창업한 경력이 있음
  2. 창업 계기
    - 란다우에 의하면, 신뢰도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대가성 리뷰 대신, 구매자들의 목소리와 그들이 주도하는 트렌드에 주목한 것이 필터의 핵심이라고 함. 란다우는 사이트가 제공하는 대가성 리뷰보다 그 상품을 경험한 구매자들에 의해 개별적으로 작성된 리뷰가 그 상품에 대해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설명함. 그녀는 새로운 접근방식은 소비자들이 웹사이트, 매장, 앱 등 모든 세일즈 포인트에서 보다 광범위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선택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고 밝힘. 란다우에 의하면 소셜 미디어는 상품을 구매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제공하는 정보가 넘쳐나는 공간임. 란다우는 사이버 공간에 흩어져 있는 이러한 정보를 소비자들이 쇼핑몰 내에서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온라인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터의 목적이라고 밝혔음

 

ROA Comment

  •  소비자 입장에서의 이점: 필터 측이 제시한 자료에 의하면 측의 자료에 의하면 이커머스 이용자 중 68퍼센트가 온라인 구매 전에 SNS 상의 리뷰를 찾아본다고 함. 필터를 이용할 경우 소비자들은 여러 개의 창을 띄워 검색할 필요 없이 상품 판매 페이지에서 바로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주요 SNS에 있는 리뷰들을 모아서 볼 수 있음. 이는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 편리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임. 온라인 상품 구매 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상품에 대한 신뢰도 확보임. 필터는 다양한 소스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쇼핑몰에 의한 대가성 리뷰가 아닌 개별 구매자들의 자발적이고 솔직한 리뷰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신뢰할 수 있음
  • 사업자 입장에서의 이점: 위젯이 쇼핑몰 내에 설치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쇼핑몰 페이지를 떠나지 않고 리뷰를 볼 수 있어 쇼핑몰 이용시간과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음. 필터 측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의하면, 필터 고객사들은 위젯 설치 후 평균 17%의 매출 상승, 48%의 쇼핑몰 이용시간 상승, 51%의 반송률 감소 효과가 있었다고 함. 설치 및 커스터마이징이 간편하다는 것 역시 장점임. 아무런 코딩 지식이 없어도 필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관리용 툴을 이용해 클릭 몇 번으로 위젯을 설치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음. 또한 매 월 방문자 이용 형태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기 때문에, 인력이 적은 소규모 쇼핑몰에서도 유용하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임
  • 경쟁업체 대비 차별점: 미국 내에도 분야 별로 수많은 리뷰 앱과 리뷰 커뮤니티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대부분 앱, 커뮤니티 가입자들이 리뷰를 작성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음. 필터의 경우 각종 SNS에 존재하는 리뷰를 위젯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초기 가입자 확보를 위한 노력 없이도 훨씬 더 폭넓은 리뷰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함. 또한 위젯 제공의 대가로 이커머스 사업자에게 요금을 청구할 수 있어 광고수익이나 수수료에 의존해야 하는 여타 리뷰 앱, 커뮤니티에 비해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향후 계획: 필터는 투자금을 활용해 향후 미국 지역으로의 서비스 확대를 위한 영업부를 건설할 계획임. 투자금은 또한 새로운 인력 채용과 고객층 확대를 위해서도 사용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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