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Crowd Funding(3)] 중국 크라우드 펀딩 대표 플랫폼 BM 분석

저번 시간에는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 현황 및 대표 플랫폼 소개를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중국 크라우드 펀딩 대표 플랫폼 BM 분석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칼럼은 중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리서치 전문기관인 Analysis 사가 발행한 보고서를 직접 연락하여 출처 표기 후 재가공하여 한국에서 발행해도 좋다는 허가에 기반을 두어 정리되었음을 밝힙니다. 


#3. 중국 크라우드 펀딩 대표 플랫폼 분석

중국 크라우드 펀딩 대표 플랫폼인 JD 크라우드 펀딩, JD Dongjia, Taobao 크라우드 펀딩, Dreamore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JD 그룹

중국 크라우드 펀딩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JD 그룹은 리워드형인 JD 크라우드 펀딩과 투자형 JD Dongjia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JD 크라우드 펀딩은 2015년 말까지 펀딩 누적액이 14억 위안 이상이며, 2015년 3월 말에 오픈한 JD Dongjia는 2015년 말 누적 펀딩액이 7억 위안 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JD 그룹에서 운영하고 있는 JD 크라우드 펀딩과 JD Dongjia에 대한 소개와 BM 분석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JD 크라우드 펀딩(京东众筹)

JD 크라우드 펀딩은 신용 펀딩(信用筹)과 무기한 크라우드 펀딩(无限众筹)이 있습니다. JD 크라우드 펀딩이 계속해서 새로운 크라우드 펀딩 모델일 개발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능력이 향상되어 유저들의 개성화/커스터마이즈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과 산업의 발전과 산업 트렌드를 주도하기 위해서입니다.

- 신용 펀딩: 신용 펀딩은 투자자가 JD Baitiao(京东白条)를 이용하여 관심이 있는 프로젝트에 먼저 투자를 하고, 투자금액을 신용카드로 지불을 할 수 있게 하는 크라우드 펀딩의 방법입니다. 펀딩 참여시 투자자의 자금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개발한 모델입니다.

- 무기한 크라우드 펀딩: 유저들이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대해서 무기한 크라우드 펀딩은 펀딩 기간을 연장할 수 있게 만든 모델입니다.

1-1. JD 크라우드 펀딩 플로우와 BM 분석(상세 내용은 하기 슬라이드쉐어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JD 크라우드 펀딩에 프로젝트를 개설하려는 개설자는 프로젝트 개설 신청서를 JD 측에 발송하게 되고, 내부 심사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심사를 통과한 프로젝트는 JD 팀에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펀딩을 위하여, 텍스트와 레이아웃 설계를 코칭 합니다. 개설된 프로젝트가 펀딩에 성공하면, 우선적으로 전체 펀딩 금액의 70%를 선수금으로 개설자에게 지급합니다. 이때, JD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서 전체 펀딩액의 3%를 수수료로 수취 후, 개설자에게 지급합니다. 개설자가 프로젝트의 리워드를 정해진 기간 내에 투자자에게 발송을 한다면 나머지 펀딩 금액의 30%를 개설자에게 지급합니다.

만약 시간에 프로젝트를 시간 내에 투자자에게 발송하지 못하면, 일정 부분의 배상액을 투자자에게 환불하고, 프로젝트 자체를 완료하지 못하면, 개설자는 수취한 펀딩 선수금의 전부를 투자자에게 환불하고, 나머지 잔금은 JD 에서 투자자에게 환불합니다.

2. JD Dongjia(京东东家)

JD Dongjia는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3가지 특이점이 있습니다.

- 펀드 출자자 기금 운용: 온라인 LP인 Zhong Capital을 통하여, 투자자 본인의 전문 분야 외에 부분에 분산 투자하여, 투자리스크를 줄여주는 편드 출자자 기금을 운용합니다.

- 찡링토우(颈领投): 전문 투자자가 자신의 경험과 전문 분야에서의 투자에 집중할 수 있게끔 JD Dongjia에서 투자 과정 중에 복잡한 절차를 처리하여, 투자자가 투자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 투자 목적: JD Dongjia는 투자자 버전과 일반인 버전으로 나누어서 펀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자 버전에서는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여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위협도가 높은 프로젝트 위주로 펀딩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인 버전은 소비자에게 자신들의 제품을 알리기를 원하는 기업이나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을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험도보다는 비교적 안정적인 회수가 가능한 기업을 위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2-1. JD Dongjia 플로우와 BM 분석(상세 내용은 하기 슬라이드쉐어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설자는 JD Dongjia에 개설 요청을 하면, JD Dongjia에서 심사를 통해 프로젝트를 개설을 준비합니다. 이때, 리드 투자자가 프로젝트에 투자가 이루어지게 되며, 리드 투자자는 사업보고서 및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사업 계획서 및 피칭에 부분에 대해 협력 및 컨설팅을 합니다.

이후 펀드 출자자가 투자가 펀딩을 진행하고, 펀딩 목표금액을 달성하면, 개설자에게 펀딩 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이와 함께 리드 투자자는 펀드 출자자에게 위탁받아 합작 기업을 설립하여야 합니다. 또한 리드 투자자는 투자후 관리를 해야하며, 적절한 시기와 기업가치에 이르러 자금을 회수 해야 합니다.

펀드 출자자는 JD Dongjia와 사전 협의를 통해 설정된 수수료를 JD Dongjia에 납부해야하며, JD 측은 수수료를 제외한 나머지 펀딩 금액을 개설자에게 투자합니다.

3. Taobao 크라우드 펀딩(淘宝众筹)

Taobao 크라우드 펀딩은 알리바바(Alibaba)의 그룹에서 운영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리바바 브랜드 광고, 물류배송 등 시스템을 통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개성화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으며, 프로젝트 개설자에게 무료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개방하였습니다.

Taobao 크라우드 펀딩의 목적은 통하여 스타트업 생태계를 알리바바로 흡수하여 알리바바의 콘텐츠를 풍부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알리바바가 이룩한 산업 생태계를 통한 중소기업의 발전촉진을 목적으로 합니다. 현재 Taobao 크라우드펀딩은 모바일 알리바바, 알리페이(Alipay)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고, 지속 발전 중인 모바일을 통한 서비스 제공 및 극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3-1. Taobao 크라우드 펀딩 플로우와 BM 분석(상세 내용은 하기 슬라이드쉐어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 크라우드펀딩 개설자는 알리바바에 회원가입을 해야하고, 알리페이와 알리바바 상점 인증을 해야 개설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프로젝트 개설 심사를 받은 뒤 심사에 통과하면 펀딩을 진행할 수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현재 타오바오 크라우드펀딩은 어떠한 수수료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쇼핑몰의 BM과 유사하며, 추후 광고 혹은 기타 부가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4. Dreamore(追梦网)

Dreamore는 초기 중국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2011년 9월에 오픈하였습니다. 초기에는 문화/예술을 위주로 디자인, 과학기술, 영상, 음악, 문학, 출판 등의 영역에서 수천만 위안의 펀딩을 모금하였습니다. 이후 대기업이 크라우드 펀딩 시장에 진출하면서 차별화 포인트를 찾게 되었고, 그 결과 소액 크라우드 펀딩 App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100만명이 펀딩에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젊은층의 니즈가 많은 여행분야에 특화된 유학HIVE App을 출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4-1 Dreamore 플로우와 BM분석(상세 내용은 하기 슬라이드쉐어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타 플랫폼과 Dreamore의 플로우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우선 프로젝트 개설자가 Dreamore에 심사를 신청하고, Dreamore에서 자체 심사를 통해 통과한 프로젝트는 펀딩을 진행합니다. 목표 펀딩 금액이 달성되면, 플랫폼 수수료를 제외한 펀딩액의 50%를 개설자에게 지급하고, 개설자가 리워드를 발송을 완료한 후, 나머지 50%를 지급합니다.

Dreamore의 특이점은 플랫폼 수수료에 있는데, 프로젝트의 펀딩 기간에 따라서 수수료를 다르게 책정하고 있습니다. 펀딩 기간이 길 수록 많은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는 구조로 운영되며, 1주일 이내의 펀딩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중국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에 대한 분석을 하였습니다. 각 플랫폼 마다 운영 방식과 BM이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Taobao는 알리바바 그룹에서 운영하는 플랫폼 답게 무료로 진행하고 있는 점이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하기 슬라이드 쉐어에서 중국 크라우드 펀딩 대표 플랫폼 BM 분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음 연재에서 이어집니다.)


contact@roailab.com
상하이 복단대학교(Fudan University, Shanghai, China)에서 관광경영학을 전공한 뒤, 한국 게임 퍼블리싱 회사에서 중국 사업부 PM을 담당하였다. 현재 중국의 스타트업과 현지 VC(기관투자자)에 대한 소식과 동향을 버티컬 플랫폼을 통해 소개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중국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이용하여 한국의 스타트업이 현지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현재 로아인벤션랩의 중국 담당 객원 리서처로 활동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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